전시·박람회를 활용한 언론홍보 노하우 9개

0

전시회와 박람회는 기업과 제품을 언론에 노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대형 박람회에는 많은 기자들이 참가해 새로운 제품, 새로운 트렌드를 찾기 위해 분주히 박람회장을 돌아다닌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대체로 관람객에게만 신경을 쓰고, 전시회를 활용한 언론홍보는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마케팅 담당자만 있고, 홍보 전문가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마케팅 담당자만 있는 중소기업은 전시회에서 언론 홍보는 어떻게 해야할까? 해답은 두가지이다. 보도자료와 프레스킷을 준비하는 것이다. 뉴스와이어는 전시회 홍보 플랫폼을 구축하고 주최측과 출품업체 모두를 위한 전시회 보도자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 보도자료를 준비하라
뉴스와이어 전시회 출품 보도자료를 보고 다른 기업들은 전시회 때 어떤 보도자료를 발표했는지 벤치마크 한다. 전시회 때 언론 노출을 극대화 하려면 전시회 주최기관은 물론 출품업체도 보도자료를 발표해 언론의 많은 관심을 함께 이끌어내야 한다. 미디어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려면 보도자료를 인상적으로 잘 작성해야 하고, 관심을 가질만한 기자에게 주최측은 물론 출품업체도 보도자료를 널리 배포해야 한다.
전시회 출품 관련 보도자료 보기>>

2. 보도자료는 초청장과 다르다
초청장은 일정, 장소 등의 간단한 정보만 전달하는데 반해, 전시회 때 발표하는 보도자료는 초청장과 다르게 주최 기업, 전시회,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배경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기자는 단순한 사실의 전달보다는 스토리가 담기고, 의미가 부여된 자료를 기사화한다. 전시회에 대해서 다시 한번 고민해보라. 테마는 무엇이며, 지역적인지 국제적인지, 누가 참여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해 기자가 전시회에 대한 자료를 작성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한다.

  • 엘리샤코이, 2013 북미 라스베가스 코스모프로프 전시회 성황리 마감
    북미 라스베가스 코스모프로프는 42개국 900여개 업체가 참가, 미용 관계자, 총판업자, 바이어 등 매년 2만 5천명 이상이 참관하는 세계 최대 화장품·미용 B2B 전시회이다. 전시회는 화장품, 향수, 용기, 패키지, 뷰티살롱, 헤어, 네일, 미용 기기 등 화장품·미용 전 분야가 전시되며 한국을 비롯한 아르헨티나, 중국, 대만, 이탈리아, 불가리아 등 국가관 참가가 이루어진다.

3. 사진을 미리 준비하라
사진은 전체 전시회의 컨셉에 맞는 대표 사진 3장 정도를 첨부하면 된다.  사진 3장은 모두 각기 다른 컨셉을 가지고 촬영해야 하며, 출품 제품은 항상 중앙에 오는 것이 좋다. 전시회가 개막하기 전 부스를 설치한 직후 미리 전시회 현장에서 사진을 찍어서 전시회의 분위기를 살릴 수 있으면 가장 좋다. 이것이 어렵다면 미리 제품 사진을 준비하면 된다.

예시) 삼성전자, WIS2013에서 다양한 스마트기기 선보여 

삼성전자_티비

4. 많은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보내라
보도자료를 작성했다면 행사가 열리기 3일 전쯤 보도자료를 배포해 출품 사실을 알린다. 가능하면 많은 업계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보낸다. 그렇지만 홍보담당자가 부족한 중소기업은 많은 기자들에게 보도자료를 보내기가 쉽지 않다. 이런 경우 뉴스와이어의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또는 프리미엄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활용해 보도자료를 배포하면 된다. 뉴스와이어는 언론인 회원, 1맍6천여명의 기자 그리고 2천여명의 블로거에 대한 보도자료 배포 체계 및 전시회 관련 보도자료 배포 체계를 구축하고 보도자료를 널리 이메일 등을 통해 배포해 준다.

5. 전시장 내에 프레스룸이 있는지 확인하라
전시회 프레스룸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대형 전시회나 박람회 주최기관은 보통 오픈 하루 전 날 프레스 행사를 갖고 VIP와 기자들을 먼저 초청한다. 따라서 박람회장에 도착하자마자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프레스룸이 어디에 있는지 물어보고, 찾아가서 기자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것이다. 잘 조직된 전시회나 박람회는 전시 주최자가 박람회를 취재할 기자들의 명단을 확보하고 있다. 이 명단을 요구해 연락을 하는 것도 기자들과 접촉할 수 있는 방법이다.

6. 프레스킷을 미리 준비하라
박람회에 참가할 때 기업은 기자들에게 제공할 보도자료, 회사소개 자료, 브로셔, 사진, 영상 등을 묶어서 프레스킷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박람회에서 마케팅팀 직원은 고객을, 홍보팀은 언론인을 상대하는 것이기 때문에 언론인들이 신제품,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미리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7. 오프라인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모두 동원해라
박람회에 참가하는 모든 기업들이 똑같이 기자들을 자신의 부스로 초청하려 하기 때문에 기자 모시기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된다. 또, 대규모 박람회가 아닌 경우 언론인의 참가가 매우 저조해 홍보의 기회조차 확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에 자료를 올려놓고 온라인을 통해 기자들이 보도자료와 사진, 또는 비디오 클립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직접 참가하는 기자들에게는 자료를 CD로 구어서 사진, 동영상, 보도자료 등을 담아서 전달하는 것이 좋다. 단, 자료는 흥미롭게 만들 것! 웹캐스트나 비디오 뉴스 릴리스를 통해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기자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8. 1:1 로 직접 홍보하라
전시한 제품 및 해당 분야를 취재하는 기자를 알고 있다면 “이번에 박람회에 우리 회사 제품을 출시하니 겸사겸사 한번 우리 회사 부스에 꼭 들려 달라”고 부탁 전화를 돌리는 것도 좋다. 또한, 회사가 야심찬 신제품을 출품한다면 자신의 부스로 기자들을 모을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은 인터뷰를 준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9. 이벤트를 마련하라
요즘에는 전시회에 참가해 언론과 참가자의 눈길을 끌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벌어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 박람회의 경우 모델들이 총출동해 “자동차 구경보다 미인 구경하기 위해 박람회에 간다”는 우스개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미인을 동원하는 것은 사진기자들의 시선을 끌기 위한 방법으로 흔히 이용된다. 제품을 직접 관람자가 직접 체험하거나, 개발자가 나와 설명을 하는 이벤트를 만들어 보는 것도 홍보에 도움이 된다.

 

<전시회 보도자료 작성법>

1. 전시회 보도자료 제목은 이렇게 
전시회 관련 보도자료 제목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제목에 기업명, 제품명, 전시회명, 얻은 결과의 순으로 작성하는 방식을 많이 쓴다. 두번째는 제목으로 제품 및 기업이 전시회를 참가해 얻은 결과를 쓰고, 부제목에 참가한 전시회 명과 선보인 제품명 등을 자세히 설명하는 방법이 있다.

2. 첫번째 문장에 핵심을 담자
보도자료는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가 명확하게 드러나야 한다. 하지만 사실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단에서 독자를 유혹해 호기심을 가지고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어 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서울=뉴스와이어) 2013년 06월 25일 — 삼성전자가 24 ~ 2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영화산업 전시회 ‘시네 유럽(Cine Europe) 2013’에 처음 참가하며 세계 영화업계를 대상으로 상업용 디스플레이 제품 공급에 본격 나섰다.
  • (부산=뉴스와이어) 2013년 06월 18일 — 미국육류수출협회(한국지사장 양지혜)는 오는 19일(수)부터 22일(토)까지 나흘간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20회 부산국제식품대전’에 참가한다.
  • (서울=뉴스와이어) 2013년 06월 09일 — ㈜형우모드(대표이사: 조재우)가 부산 BEXCO에서 개최되는 ‘홈·테이블데코페어 2013’에 참가한다.

3. 두번째 문단에서는 참가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강조한다

  • 오는 6월 13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홈테이블데코페어’는 국내 인테리어, 가구,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홈테이블과 관련한 디자인을 통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북유럽스타일’의 최신 유행제품들이 대거 선보일 예정으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 올해 처음으로 참가한 안랩은 APT공격에 대한 최신 정보와 APT대응 전문 솔루션 ‘안랩 MDS (AhnLab Malware Defense System, 국내제품명 트러스와처)’를 글로벌 IT기업에 소개했다.

4. 세번째 문단부터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해보자

  • 기업의 전문적인 업적 나열
  • 기업이 그 동안 개최하거나 참가해왔던 중요한 전시회
  • 제품이 그동안 참가한 전시회 및 박람회
  • 다른 제품과 비교해 우수성
  • 제품에 대한 제3자의 평가
  • 그 외 중요한 다른 사항

5. 맨 마지막에 일정, 장소를 다시 한번 강조하라
보도자료 본문 하단에 별도로 일정 및 장소를 요약 표기하면 독자들이 일정을 기억하고 찾아오기가 쉽다.
(예시) 미국육류수출협회, 부산국제식품대전 참가
<일정>
– 전시기간: 2013년 6월 19일(수요일) ~ 6월 22일(토요일)
– 입장시간: 10:00∼18:00 (평일), 10:00~16:00 (주말)
<장소>
부산 해운대구 APEC로 55번지 BEXCO 1홀 E-201 부스
문의: 02-588-2489

글 : 뉴스와이어
출처 : http://goo.gl/9NSJ1o

About Author

/ desk@newswire.co.kr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