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스타트업: 와인여행을 도와주는 WINERIST

혹시 와인 좋아하시나요? 한국에서는 와인의 인기가 높은 것 같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와인애호가를 위한 커뮤니티도 꽤 있더군요. 와인을 즐기다가 어느새 와인매니아가 되면 도대체 어떻게 와인이 만들어지고 어떤 지역에서 생산되는지 등 궁금한 것들이 많이 생길 것입니다. 또한 여기서 그치지 않고 와인을 테마로 한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도 계시죠.

하지만 막상 와인여행을 계획하려면 와인과 관련된 지역 및 그 지역을 중심으로 한 레크레이션 정보를 일일이 찾아가며 스케쥴을 따로 잡아야 합니다. 숙소와 머물 기간을 선택해야하며, 와인양조장도 따로 방문계획을 세워야 하고, 요리수업과 다른 여행활동 등도 모두 다 조사하고 스케쥴을 잡아야 합니다. 지금 제가 얘기한 과정을 읽었는데도 지치시죠? 오늘 소개해드릴 스타트업은 이런 와인여행을 간편하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컨셉

스타트업-winerist

영국 기반의 스타트업인 Winerist는 와인애호가들이 와인테마여행을 할 수 있도록 전세계의 30개가 넘는 지역과 와인에 특화된 호텔, 휴가패키지를 연결해줍니다.여행객들은 와인이 생산되는 지역을 탐방하고 그 지역과 연관된 활동들을 두루 즐길 수 있습니다. 연관된 활동이란 예를 들어 음식요리 수업이나,와인이 생산되는 양조장 방문 등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와인여행을 테마로 한 포괄적인 여행가이드입니다.

사실 이 스타트업이 시작하게 된 계기는 공동창업자들이 와인지역을 탐방하기 위해 여행계획을 잡았는데 일일이 모든 숙소와 주변장소들을 조사해야 하는 복잡성과 번거로움을 느껴서라고 합니다.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Winerist는 지역 전문가와 와인애호가들을 한데 묶고, 여행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을 소개하면서 지역에서 즐길만한 활동을 추천합니다. 지역 여행가이드는 그 지역을 자주 답사하는 지역 전문가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행자들이 와인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습니다.

Winerist에 나오는 지역과 여행패키지의 추천은 40명 이상의 지역 전문가와 와인감정가들로부터의 조언을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Winerist 웹사이트를 통해 여행계획자는 와인여행을 사전조사하고 예약하는 것까지 모두 한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즉, 사전에 수십개의 웹사이트를 뒤적거리면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이죠. 또한 혼자 여행계획을 짜게 된다면 전문적인 지식없이 여행자 본인의 판단에 의해 코스를 짜는 것이므로, 만족도나 서비스측면에서 만족스럽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Winerist는 오프라인에서의 맞춤 여행조언과는 별개로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와인지역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와인애호가들이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여행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와인과 관련된 지역들의 기후,포도의 품종, 어떤 교통수단으로 그 지역으로 가는지 등 여행하기 위해 알아야 할 정보를 한데 모아놨습니다. 또한 와인에 특화된 호텔, 양조장, 그리고 스페셜 여행패키지들의 정보목록들도 상세히 보여줍니다. Winerist는 여행자들이 여행계획 자체에 대한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Winerist는 계속해서 새로운 호텔들과 양조장, 여행패키지들을 추가해나가고 있는데 흥미로운 것은 지역전문가들이 직접 제휴업체들의 서비스를 검토한 후에 만족해야만 추가를 완료하는 점입니다.

작동방식

Winerist 웹사이트에서 여행계획자는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서 와인호텔이나 다양한 서비스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역을 먼저 선택한 후 페이지 하단에 나오는 동일 지역에서 제공되는 여러 서비스 패키지를 둘러보면서 효율적인 여행계획을 짜고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을 선택하면 그 지역의 위치를 나타내는 지도와 어디에서 음식을 먹을 것인지, 어디에서 머무를 수 있는지, 어디에서 와인을 음미할 수 있는지 등 여행계획을 짜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여행자는 자신에게 적합한 여행루트가 어떤 것인지 알 수 있겠죠?

현재 웹사이트에서 30곳이상의 전세계 와인지역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고 국가로는 프랑스, 이태리, 칠레, 스페인, 남아프리카공화국, 미국, 영국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강점

Winerist의 강점이자 마음에 드는 점은 여행시장이 매우 경쟁적인 상황에서 와인 틈새시장을 파고들어 포지셔닝을 강화한 점입니다. 또한 회사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지역전문가, 와인전문가들의 지식을 토대로 여행루트 및 패키지 선정을 하고, 지역 전문가들로부터 검증된 제휴업체의 서비스만 웹사이트에 올리는 점이 돋보입니다. 이로써 이들이 얼마나 서비스품질에 신경쓰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잠재적 기회

Winerist는 단순히 와인에 대한 테마여행뿐 아니라 적절한 스포츠 및 외부활동과의 균형도 맞춥니다. Winerist와 제휴된 몇몇 호텔은 스파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며, 계곡에서의 카누활동이나 요리수업도 제공합니다. 간단히 생각해보면 앞으로도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과 협력관계를 늘려가서 좀 더 다양한 수익원을 늘릴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전에 제휴업체의 서비스 품질을 점검하는 것은 필수적이겠죠.

개인적으로 와인의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매거진을 통해서 와인애호가층을 끌어모으는 방향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와인을 제대로 즐기는지, 어느 음식에 어떤 와인이 잘 어울리는지, 또 와인애호가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어떤지 등 관련 콘텐츠를 생산하여 구독자를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협력을 극대화하여 콘텐츠의 수준을 높인다면, 매거진을 유료 정기구독서비스로 운영할 수도 있겠죠.

또한 단순히 와인여행가이드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현지에서 생산되는 와인관련 품목들을 제휴를 통해 웹사이트에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지에서 제공하는 오프라인 서비스 중 몇개를 온라인화해서 추가 수익원을 창출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와인관련 요리수업을 오프라인으로만 받게 하지말고 이를 전문적으로 영상촬영해 유료 온라인교육과정을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스타트업은 어떠셨나요?사실 Winerist는 최근에 나오는 여느 스타트업들처럼 새롭고 멋들어진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와인애호가들을 타겟으로 한 여행틈새시장을 공략한 점과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에서 많은 시사점이 있다고 봅니다.

아직도 스타트업을 하는데 최신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멋진 기능이 반드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위를 둘러보고 사람들이 어떤 점에 대해 어떠한 문제를 호소하는지 살펴보세요.

글 : onlinebiz
출처 : http://goo.gl/KGgtnA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