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마케팅에 필요한 상식 8가지

이메일-마케팅

이메일 사용 안 해보신 적은 없겠죠? 대부분 사람들을 보통 이메일을 체크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기 때문에 이메일을 통한 소통은 잠재고객들에게 다가가기 쉬운 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은 이메일을 통해 각종 정보 및 광고를 전달하려고 노력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것은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확보하는 독립적인 경로로써도 훌륭하기 때문에 이메일마케팅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몇 가지 기본적으로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메일 마케팅을 할 때 주의해야할 상식들을 몇 가지 간단하게 살펴보려고 합니다.

1. 수신 이메일 리스트를 동의하에 수집

‘동의’라는 용어에 주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여기서 동의란 이메일을 보낼때,과연 그 수신자들이 회사로부터 이메일 받기를 원했는지 여부입니다. 만약 동의를 한 이메일 구독자라면, 회사가 이메일을 보낼 때 관심있게 지켜보고 내용물에 긍정적으로 반응할 확률이 더 커집니다.
동의와 함께 이메일 리스트를 수집해나가는 또 다른 장점은 회사의 이메일이 수신자로부터 스팸으로 처리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언제나 이메일 리스트를 수집할때는 수신자의 동의 하에서만 수집할 것을 추천합니다.

2. 이메일 수집 시 꼭 필요한 정보만 요구

이메일 정보를 수집 시,이메일뿐만 아니라 추가정보를 수집한다면 회사로써는 더욱 좋습니다. 이메일을 소유한 이의 상세 정보까지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메일을 수집할 시 입력할 정보란을 너무 많이 만들면 입력해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더욱 귀찮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이메일을 수집할 때는 회사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본 후 입력란을 만드세요. 이렇게 되면 방문자들의 이메일 수집율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됩니다.

3. 질문자에게 적절한 답변

대부분의 회사는 이메일 마케팅을 할 때 이메일 보내는 것에 집중하지,이메일을 받는 것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메일 받는 부분을 크게 신경쓰지 않고 이에 답변을 하지 않는다면 이메일마케팅에 있어서 큰 이점을 놓치는 것입니다. 회사의 잠재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서비스에 대한 인식도 고객에게 긍정적으로 쌓이게 됩니다. 반대로 이메일 답장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발신자는 자신이 무시당했다고 여길 수 있으므로 이는 회사의 브랜드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이메일을 통해 질문받는다면 아무리 바쁘더라도 24시간을 넘기지 말고 답변을주도록 노력하세요.

4. 최신뉴스,상품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이메일수집을 하셨다면 이메일구독자분들에게 새로운 소식이나 상품이 나왔을 때 정보를 알려주세요. 정기적으로 연락하여 잠재고객들에게 회사가 존재함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잠재고객이 회사의 서비스나 상품에 관심을 가질 기회를 주세요.

5. 이메일 제목을 흥미롭게

말씀드린 대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 많은 양의 이메일을 받을 것입니다. 이 많은 것들 중에서 이메일 수신자들의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흥미를 불러일으킬 제목을 선정해야 합니다. 이메일의 제목이 이메일 수신자들이 보았을 때 별로 흥미가 없어보인다면 이메일 자체를 열어보지 않을 것이고 그렇다면 이메일마케팅의 노력이 헛되게 되겠죠? 마음가는대로 작성하기 보단 수신자의 입장에서 무엇이 흥미로울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이메일 마케팅은 수신자를 위해서 하는 것이지, 운영하는 회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6. 이메일 제목과 관련있는 내용 보내기

위에서 언급한 항목과 연관되는 내용입니다. 일단 이메일 제목을 고를 때 충분히 흥미를 끄는지 검토하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서 만약 제목을 흥미있게 고른답시고 내용을 제목과 어긋나게 넣는다면 추후에 이메일 구독자가 이메일을 열어 볼지라도 이메일을 읽지도 않고 금방 닫아버릴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회사가 자신을 속였다는 느낌을 가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7. 이메일 너무 자주 보내지 않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매일 여러군데로부터 이메일을 받습니다.따라서 이메일을 너무 자주 보낸다면 이메일 구독자들이 많은 이메일의 양에 부담을 느낄 것이고 많은 이메일을 보낸 곳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회사와 고객과의 관계는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되겠죠? 따라서 회사에서 이메일을 너무 자주 보내는 것은 아닌지 한번 체크해보세요.

8. 수신거부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설정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회사들 중 상당수가 아직 수신거부를 편리하게 해놓고 있지 않습니다. 편리하지 않은 예로는 수신거부 버튼이 이메일에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수신거부버튼을 클릭하면 웹사이트에 다시 로그인해서 설정메뉴를 들어가는 등 몇가지 과정을 거치거나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몇몇 회사들은 잠재고객들이 구독을 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부러 과정을 복잡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다보면 직업의 변동이나 자신의 관심사 변동으로 인해 이전에 관심있던 분야가 관심없는 분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정말로 회사의 이메일을 수신거부하기 원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라도 이메일을 구독하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수신거부하는 방법을 찾아보다가 정 복잡하면 “스팸”처리를 하게 될 것입니다.그리고 해당 회사에 대해 안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게 되죠. 따라서 단순한 클릭으로도 이메일 수신거부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세요.

결론

이메일 마케팅 전략은 기본에 집중한다면 언제든지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SNS와 검색엔진에 의존하는 것은 시간과 정책의 변화에 따라 여러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독립적인 경로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가장 적합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이메일 마케팅입니다. 따라서 앞서 제시한 기본원칙을 살펴본 후 꾸준히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 회사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발전시키세요. 그렇게 되면 조금씩 회사의 팬이 늘어나게 될 것이고, 그분들이 회사의 존재를 제3자에게 퍼트릴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글 : onlinebiz
출처 : http://goo.gl/S2tSgB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