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N]결혼하면 천 만원? 한국의 구글을 꿈꾼다, 핸드 스튜디오

해피래빗이 전하는 대한민국 좋은 직장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오피스N’ 시리즈입니다. 해피래빗은 ‘행복한 오피스 문화를 만들어 가는 대표 기업’이라는 비전으로, 직장인들을 위한 오피스 라이프 웹진 오피스N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피스N은 ‘좋은 직장’을 보여주는 오피스와! , ‘멋진 직장인’들의 인터뷰 오피스후 등 직장인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웹진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컬쳐’ 가 ‘컬러’를 만든다.

실제로 직원이 결혼을 하면 1,000만 원을 주는 회사가 있다. 아직 세 살도 되지 않은 ‘핸드 스튜디오(대표 안준희)’의 이야기이다. 핸드 스튜디오는 늘 남들과는 다른 행보로 세간의 주목을 받아 왔다.

사업 아이템부터 ‘스마트 TV 앱 제작’ 이다. 창업 초기였던 2010년 2월, 스마트 TV를 아는 사람도, 시장 변화를 가늠할 수 있는 사람도 없었다. 회사를 알리기도 힘든데, 산업 자체를 먼저 알려야 하는 상황. 조그만 책상 네 개 놓고 월세도 내기 힘들었던 단칸방 회사였다.

그리고 2013년 말, 향긋함이 넘치는 카페에 대규모 회의실, 일로 쌓인 스트레스를 바람과 함께 날려버릴 수 있는 테라스까지 갖춘 회사가 되기까지, 핸드 스튜디오는 제도나 시스템과 같은 ‘업무 환경’을 차별화한 게 아니다. 그들은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는 ‘컬쳐’를 차별화했다. 이제는 자신들만의 ‘컬쳐’로 새로운 회사의 ‘컬러’를 찾아 낸 핸드 스튜디오의 이야기를 오피스N이 만나 봤다.

핸드 스튜디오 “파이팅!”. 안준희 대표(맨 왼쪽)와 직원들이 함께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제공 = 오피스N http://officeN.kr
핸드 스튜디오 “파이팅!”. 안준희 대표(맨 왼쪽)와 직원들이 함께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제공 = 오피스N http://officeN.kr

결혼하면 천 만원? ‘결혼지원금 1,000만원

흔히들 요즘 청년 세대를 ‘3포 세대’ 라고 한다. 청년들이 집, 연애, 결혼, 이 세 가지를 포기하며 산다는 것을 뜻하는 구슬픈 의미이다. 안 대표는 ‘언젠가는 우리 모두가 결혼을 하게 될 테니 회사에서 결혼을 지원해 주면 어떨까?’ 하고 생각했다. 그 이후로 핸드 스튜디오의 모든 직원들은 결혼을 하면 1,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또한 기혼자에게는 ‘자녀 출산지원금 1,000만원 제도’가 주어진다. 미래의 부모가 될 핸드인들을 위한 제도로서 앞서 말한 ‘결혼지원금’ 제도가 미혼 직원들을 위한 제도였다면, ‘자녀 출산지원금’ 제도는 기혼 직원들을 위한 제도이다.

우리 회사 패션왕은 누구? ‘분기별 옷 구매비용 지원’

핸드 스튜디오 직원들의 단체 쇼핑. 사진제공 = 오피스N http://officeN.kr
핸드 스튜디오 직원들의 단체 쇼핑. 사진제공 = 오피스N http://officeN.kr

핸드 스튜디오는 분기별로 전 직원이 백화점에 가서 쇼핑을 한다. 옷 구매비용은 회사가 부담하며 쇼핑이 끝나면 패션쇼를 진행한다. 가장 많은 환호를 받은 ‘패션왕’ 핸드인은 추가로 백화점 상품권을 받는다.

‘패밀리의 패밀리’도 챙긴다, 직원 가족과 함께 하는 송년회

핸드 스튜디오는 매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자리나 밝아 오는 새해를 맞이하는 자리를 가질 때 항상 직원들의 가족들을 초대한다. 지방이나 해외에 계시는 부모님을 위해 비행기 티켓을 보내 드리기도 하고 행사 역시 서울 최고급 호텔 중 하나를 빌려서 진행한다. 말 그대로 ‘패밀리’들의 ‘패밀리’까지 챙기고 있다.

송년회에 참석한 핸드 스튜디오 직원과 그 가족들. 사진제공 = 오피스N 홈페이지, http://officeN.kr
송년회에 참석한 핸드 스튜디오 직원과 그 가족들. 사진제공 = 오피스N 홈페이지, http://officeN.kr

92.7% vs 94.1% 의 의미

꼭 특별한 이벤트나 금전적인 지원 제도가 아니더라도 핸드 스튜디오에는 다양한 문화가 존재한다. 금요일마다 벌어지는 ‘카트 라이더’ 게임 대회, 1인 1아동 후원 활동, 향긋한 음료와 커피들이 준비되어 있는 카페 ‘방갈로 27’에는 매일 아침 맛있는 토스트와 시리얼, 우유 등 간단한 식사가 준비되어 있다. ‘고토시’라는 이름의 고양이는 ‘고 과장님’이라 불리며 핸드 스튜디오에서 귀여움을 담당하고 있다.

대리에서 승진하신 ‘고 과장님’ 고토시 님. ‘참 귀여우시네요~’ 사진 출처 = ‘고토시 과장님’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tossi.go
대리에서 승진하신 ‘고 과장님’ 고토시 님. ‘사진출처 = ‘고토시 과장님’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tossi.go

이렇게 핸드 스튜디오 직원들에게 회사란 ‘업무만 하는 공간’이 아니다.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자 ‘꿈을 함께 키워 가는 공간’이 되었다.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만족도 및 효율성도 높다.

안준희 대표는 강연을 할 때마다 핸드 스튜디오의 여러 가지 복지 제도들을 언급한 뒤 뜬금없이 “92.7 vs 94.1” 이라는 텍스트만 있는 슬라이드 화면을 띄워 놓곤 한다. 청중들이 고개를 갸우뚱할 때쯤 슬라이드에 대한 설명을 시작한다.

이 숫자는 핸드스튜디오의 수많은 복지 제도가 도입되기 전과 후의 직원들의 만족도를 뜻한다. 복지 제도가 2개 뿐이었던 2010년도의 직원 만족도는 92.7 퍼센트였지만, 16개가 있었던 2012년의 만족도는 94.1퍼센트다. 사실 영리 기업에서 70%가 넘는 직원 만족도를 달성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핸드스튜디오는 복지제도가 2개 뿐이었을 때도 직원의 92.7퍼센트가 만족하는 회사였다. 이는, 복지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가 단지 ‘돈’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의미다. 이런 결과를 두고 안준희 대표는 늘 말한다.

“무게를 잴 수 없는 ‘진심’이 무게를 잴 수 있는 ‘돈’보다 더 중요하다.”

안 대표는 CEO와 회사의 작은 관심이 직원들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처음부터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 ‘진심’으로 핸드 스튜디오는 오늘도 또 다른 문화와 이야기를 써 내려 가고 있다.

글 : 오피스N 김봉사
영상 및 사진 취재 : 오피스N (http://officeN.kr)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