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기반 SNS ‘동네몬’, 한달 만에 1만 다운로드 돌파

최근 다양한 소셜데이팅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하 SNS)를 비롯한 위치기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 출시되고 있지만, 정작 이용자들에게 알맞는 앱은 그리 많지 않다. 또한 현재 존재하는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들은 지나치게 데이팅에 포커스가 맞춰져 피로도를 느끼는 사용자들도 많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위치기반 서비스와 SNS서비스의 장점을 잘 결합한 ‘동네몬(dongnemon.com)’이 출시 한달만에 1만 다운로드를 돌파해 네티즌들은 물론 관련 업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의 위치기반 서비스와 차별화된 ‘동네몬’

몬스그룹(MONs group, 대표 김영훈)이 개발한 동네몬은 기본적으로 위치기반 서비스(LBS) 기술을 기반으로 자신의 주변에 있는 동네몬을 설치한 사람들과의 소통이 목적이다.

dongnemon (1)

위치기반 서비스들 중 데이팅 앱의 경우 여성들은 하루에 적게는 수십통, 많게는 수백통의 메세지 폭탄 속에 허우적거리게 되며, 일반적인 SNS 서비스의 경우에는 노출 범위가 너무 넓기 때문에 잘 알지도 못하는 수백만명에게 내 글이 모두 노출되어 말 한마디가 조심스러울 지경이다. 이러한 요소들 때문에 최근 이러한 서비스들을 이탈하는 이용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현대 사회에 들어서 가족, 지역사회와 같은 공동체가 급속하게 축소·해체되고 있으며, 현대인들은 대선이나 스캔들 등 정치,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서는 많은 이야기를 나누지만 지역 이슈는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무엇보다 사람들이 지역에 관심을 가질 만한 꺼리들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동네몬’은 지역 주민들이 지역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지역의 다양한 이슈와 정보들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이 거주지역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만들어진 SNS 서비스이다.

드라마 ‘상속자들’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

이와 더불어 ‘동네몬’은 SBS 수목드라마 ‘상속자들’ 시청자들로부터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극 중 주인공 이민호(김탄 역)와 박신혜(차은상 역)은 SNS 앱으로 문자를 보내며 사랑을 꽃 피우는데, 극 중에서 이민호와 박신혜가 사용하는 ‘TalkingBook’은 SNS앱의 UI(User Interface)를 모방해 제작한 것으로 제작진이 드라마 촬영을 위해 만들어 낸 가상의 앱이다.

하지만 국내외 많은 시청자들이 이 앱을 다운받기 위해 구글플레이, 앱스토어에서 앱을 검색하고 이 앱을 찾지 못한 시청자들은 네이버 지식인 등을 통해 수소문까지 하고 있다. 그리고 가상의 앱 ‘TalkingBook’과 UI가 비슷한 ‘동네몬’이 ‘TalkingBook’ 앱이라는 이야기가 시청자들 사이에서 퍼지며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광장’ 서비스 도입,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돼

현재 ‘동네몬’은 1.1.0 업데이트를 맞이해 광장기능을 업데이트하며 계속해서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광장은 동네몬의 이용자들이 지역과 위치에 관계없이 모두 다 함께 다양한 주제를 놓고 소통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이며, 이를 통해 더욱 더 다채로운 컨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몬스그룹의 하봉안 팀장은 “특히 학업, 직장 등의 문제로 고향을 떠나 자취, 하숙 등의 타지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동네몬을 통해 동네 친구를 사귀고, 해당 지역에 대해 보다 더 애착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밝혔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