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삼국지 2부

지난 글에 이어 이번 회에서는 Microsoft의 Windows Azure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바람 Microsoft Windows Azure

Windows Azure, http://www.windowsazure.com/
Windows Azure, http://www.windowsazure.com/

안타깝게도 그 성능과 효용성에 비해 가장 관심을 못 받고 있는 것이 바로 Microsoft의 Windows Azure입니다. 사실 Azure를 KT ucloud biz아마존 AWS와 함께 동일선상에서 비교하는 것은 서비스 성격상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KT와 아마존이 전통적인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모델에 가깝다면, Azure는 PaaS(Platform as a Service)라 할 수 있습니다. 즉, Azure는 물리적인 가상 환경 제공 보다는 웹 서버와 같은 각종 미들웨어를 함께 제공하는 모델에 집중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PaaS로서의 장점이 곧 Azure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Azure가 오해를 받는 것 중 하나가 Microsoft 제품만 가능한 것이 아닌가? 라는 것인데요.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오픈 소스 기반으로 제작이 많이 되다 보니 클라우드를 선택할 때 자연스럽게 Azure를 떠올리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다 보니, 타 서비스에 비해 관심을 못 받고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물론 이는 Microsoft의 마케팅 문제이기도 합니다.

Azure는 현재 Microsoft 제품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Java, PHP, node.js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고 있어서 사용하는데 장벽이 없습니다. 좀 더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서비스를 Microsoft 제품을 이용해 만들고 서비스할 생각이라면 Azure가 최적화 된 모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구현한 언어부터 시스템까지 모두 한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면 그만큼 최적화를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안정성 측면에서는 Microsoft가 현재 운영, 제공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 예를 들어, Office 365와 같은 서비스를 Azure 상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 안정성이 늘 검증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사의 핵심 제품, 서비스가 Azure를 이용하는데 Azure가 문제가 생기면 안되겠지요.

마지막으로, Azure를 접해 보았을 때 콘솔만큼은 역시 Microsoft 답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Azure가 가장 사용자 친화적이고 아름다웠습니다.

맺으며

정리하자면, KT ucloud biz는 저렴한 가격, 아마존은 글로벌 이점과 오랜 기간 확보한 안정성과 발전 가능성, Windows Azure는 Microsoft 제품과의 결합 최적화와 PaaS의 장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관점으로 접근했을 때, KT ucloud biz는 글로벌 시장 보다는 일단은 국내 서비스를 지향하고 그리고 응답 속도에 민감한 모바일 게임 서비스가 사용하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마존 AWS는 글로벌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거나, 혹은 유럽과 같은 특정 문화권을 시장으로 하는 SNS, 패션 등과 같은 다양한 유저 기반의 소셜 웹/앱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면 아마존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Windows Azure의 경우에는 대부분 Microsoft 제품들을 사용하여 개발하고 있으며 글로벌 서비스를 지향하는 FPS, MMORPG와 같은 PC 기반의 게임을 만드는 회사들이 사용을 하면 좋을 듯 합니다. 혹은 안정적인 PaaS 모델을 원하는 경우에도 Windows Azure가 좋은 선택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제 경험을 토대로 각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장점을 살펴 보았습니다. 매우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된 글이기 때문에 다소 편향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나, 이 글이 여러분의 클라우드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 있으므로 편집자의 의도나 회사의 정책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 : 데모데이(심의준)
출처 : http://goo.gl/FFFjYb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