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해외 IT 지원센터 사업 진행

최근 국내 모바일 업계는 점차 강화되고 있는 정부의 규제와 치열한 내수 시장의 경쟁 속에서 ‘글로벌’이라는 거대한 화두 앞에 직면해 있다. 우수한 기술력에 비해 국내 시장의 안정성이 눈에 띄게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 속에 게임빌, 위메이드 등 국내의 대표적인 게임 업체들은 해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하지만 대형 IT기업이 아닌 스타트업의 경우 부족한 자금 및 정보, 복잡한 법적 절차 등을 이유로 해외진출을 쉽게 결정할 수 없는 것이 국내 모바일 업계의 현실이다.

글로벌 시장에 도전코자 하는 IT 스타트업이라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가 수출 역량을 보유한 IT 분야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해외 IT 지원센터 사업’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그림 1. 상단부터 KOTRA 실리콘밸리 IT지원센터 안내 데스크, 대회의실(좌), 소회의실(중), 오피스 내부 전경(우)
그림 1. 상단부터 KOTRA 실리콘밸리 IT지원센터 안내 데스크, 대회의실(좌), 소회의실(중), 오피스 내부 전경(우)

해당 사업은 해외 IT 전문가 및 기관과 유망 IT 기업들과의 긴밀한 협력 체계를 통해 국내 중소 IT기업들의 성공적인 세계화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실리콘밸리(미국), 베이징(중국), 도쿄(일본)와 같은 IT 핵심 시장에 독립형 사무실(그림 1 참고)을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현지 정착에 필요한 경영, 법률, 회계 등에 대한 정보와 마케팅, 시장 진출에 대한 기회 상담 및 진출 전략 컨설팅 등 국내 업체에게 반드시 필요한 알찬 정보를 제공해 준다.

KOTRA의 해외IT지원센터 사업을 통해 미국 법인을 설립한 ㈜티그레이프의 김중일 대표는 “KOTRA의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모바일 앱 분석 및 통계 서비스인 핑그래프(www.fingra.ph)와 소셜 기반 음식 추천 서비스인 냅킨(napk-in.com)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손쉽게 이뤄졌다”며 “애초 예상보다 70% 절감된 예산으로 1개월이란 짧은 시간에 미국 법인 설립이 가능했다.”라고 밝혔다.

그림 2. KOTRA 해외IT지원센터사업 입주 신청 절차
그림 2. KOTRA 해외IT지원센터사업 입주 신청 절차

KOTRA의 해외 IT 지원센터 사업의 입주 신청 절차는 그림2. 와 같은 경로로 진행되며, KOTRA 홈페이지를 통해 연중 수시 모집하고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