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동방일보, 국산 모바일 앱 분석/통계 서비스 핑그래프 채택

37년 간 홍콩 신문 업계 최고의 매출을 기록한 ‘동방일보’의 뉴스 서비스 중 하나인 On.cc(http://hk.on.cc)가 모바일 앱 분석/통계 서비스인 핑그래프(fingra.ph)를 적용했다. 모바일 뉴스 앱에 대한 효과적인 사용자 분석을 통해 독자에게 보다 경쟁력 있는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그림 1. 국산 모바일 앱 분석 통계 서비스를 적용한 홍콩 미디어 동방일보
그림 1. 국산 모바일 앱 분석 통계 서비스를 적용한 홍콩 미디어 동방일보

On.cc의 이러한 행보는 모바일 시장의 성장에 따라 뉴스 콘텐츠의 구독 성향에 바뀌자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언론사의 모바일 전략 중 하나로 해석된다. 실제로 적용 이후 On.cc의 모바일 앱의 순방문자는 약 27.8% 증가했다.

동방일보의 On.cc에 적용된 핑그래프 서비스는 빅데이터 처리 언어인 하둡(Hadoop)과 R에 기반해 자체 기술로 개발한 모바일 앱 분석/통계 서비스다. 1년 여간의 베타 서비스를 거쳐 지난 8월 19일 정식 오픈 했다.

그림 2. 사용자의 선호 메뉴를 그룹 간 비교가 추가된 핑그래프의 컴포넌트 스냅샷
그림 2. 사용자의 선호 메뉴를 그룹 간 비교가 추가된 핑그래프의 컴포넌트 스냅샷

핑그래프는 기존의 ‘앱 프로파일(App Profile)’, 퍼포먼스 스냅샷(Performance Snapshot)’ 등 직관적인 시각화를 보여준 기본 기능 이외에 사용자가 앱의 어떤 기능 및 메뉴 등을 선호하는지 비교할 수 있는 ‘컴포넌트 스냅샷(Component Snapshot)’에 그룹 내 혹은 그룹 간 비교를 최근 추가했다. 이는 국제, 금융, 부동산, 연예, 논평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On.cc와 같은 언론사를 비롯해 다양한 앱에 높은 활용성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티그레이프의 김중일 CEO는 “지난 해 ‘뉴스위크’를 비롯해 독일의 경제 전문지 ‘FTD’ 등 유력 매체들이 종이를 포기하거나 폐간하기에 이르렀다. 반면 유럽 언론사 최초로 아이패드 앱을 제작했던 ‘Die Welt’는 공격적인 모바일 정책으로 기존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2013년 발행한 세계신문협회의 세계언론동향에 따르면 이미 6억명 이상의 사람들은 디지털화된 신문을 읽고 있고, 그 중 모바일의 비중은 약 20%다. 신문의 모바일화는 자연스러운 수순이며, 따라서 이에 대한 효과적인 분석은 점차 필수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모바일 분석 서비스 핑그래프는 정식 오픈을 기념하여 회원 가입과 동시에 ‘앱 프로파일’이 포함된 기본 기능을 모바일 앱 3개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핑그래프 온라인 서비스(http://www.fingra.ph)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