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하는 2014년 소셜 마케팅 전략

세계 최대 소셜마케팅사 구글 와일드파이어의 한국 공식 파트너사 레드우드인터렉티브(대표 박준석)는 17일 와일드파이어애드에이지(Ad age)가 조사•분석한 <2014 소셜 미디어 전략>리포트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13년 기업의 소셜미디어 관리와 운영 현황에 대한 진단과 2014년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과 응답으로 진행되었다. 조사 대상은 포춘 500대 기업에 재직중인 예산, 디지털 그리고 소셜 마케팅 담당자 514명으로 구성했다. 설문에서 약 70%가 넘는 응답자가 소셜 미디어 전략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개선해야될 부분이 많다’고 응답했다. 대다수의 브랜드와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새로운 소셜 마케팅 채널의 장점을 활용하기에 역부족이라고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리포트에서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수반되는 마케터들의 주요 관심사 및 2014년에 주목해야 할 소셜 미디어 분야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와일드파이어는, 2014년 기업의 소셜 마케팅을 위한 전략으로 브랜드-디지털 마케팅 통합, 전문가 집단 사용, 브랜드별 전략 구사, 관리-측정을 위한 최신 기술 사용, 채널 특성에 따른 접근 및 매출과 직결되는 소셜 전략 수립 등 여섯가지를 제안했다. 이와 더불어 스포츠 브랜드 ‘푸마’와 패션잡지인 ‘글래머’를 비롯한 우수 운영/관리 사례를 들어 이해도를 높였다.

리포트를 국내에 정리, 소개한 구글 와일드파이어의 한국 공식 파트너사 레드우드인터렉티브의 Clay Thomas(클레이 토마스)디렉터는 “기업에서 소셜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적절한 인력과 전략의 부재로 소셜 마케팅이 전략적 마케팅 채널로 자리잡지 못했음이 설문 결과를 통해 드러났다”고 지적하며 “단순히 페이스북의 팬과 좋아요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성공적인 소셜 마케팅을 측정할 수 없기에 기업은 소셜미디어가 제공하는 다양한 툴과 기술을 적용하는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레드우드인터렉티브는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전략의 수립, 운영, 성과 측정을 위한 와일드파이어의 소셜미디어 통합 관리 서비스 및 소셜 광고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국내 기업 및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통합 마케팅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2014년 소셜 미디어 활용을 위한 6가지 제안

소셜 미디어는 마케팅의 일환으로서 점차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기업들도 마케팅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있다. 구글의 소셜미디어 자회사인 와일드 파이어에서는 이러한 트렌드를 바탕으로 기업들의 소셜마케팅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2014년을 준비하는 마케터들을 위해 6가지 제안을 발표하였다.

  1. 소셜 마케팅은 브랜드 마케팅팀과 디지털 마케팅팀이 함께 관리하게 하라.
    소셜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회사들은대부분, 스토리텔링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는 브랜드 마케팅 팀이 디지털 마케팅 팀과 소셜 마케팅을 함께 관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예산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2. 소셜 미디어 전문가 집단을 사용하라.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채널의 특성때문에, 인력과 창의성 측면에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에서 성공을 거둔 회사들은 대부분 에이전시나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3. 브랜드별 소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라.
    소비자들은 기업 브랜드에 반응할까? 제품이나 서비스와 같은 개별 브랜드에 반응할까?이러한 반응은 제품군 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가전 제품 및 유통업계의 소비자들은 기업 브랜드의 약속을 신뢰할 수 있지만, 일반 제품과 같은 분야에서는 개별 브랜드 또는 개별 제품 라인을 연상하게 된다. 개인은 애플 컴퓨터에 대해 충성도가 높은 구매자이면서, 동시에 세탁 세제에 있어서는 어떤 회사가 타이드(Tide)제품을 생산하는지 아예 모르고 있을 수도 있다.
  4. 소셜 전략의 관리, 측정을 위한 최신 기술을 사용하라.
    소셜 미디어 전략이 성공적이었다고 응답한 마케터중 55.8%는 평가/측정 업체 및 소셜 미디어 관리 프로그램(SMMS, Social Media Management Software)을 사용하고 있었다. 소셜미디어 관리 프로그램(SMMS) \이란 여러가지 소셜 미디어 채널을 효과적으로 통합 관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칭하는 용어로, 기업들이 효율적으로 다양한 채널을 관리 할 수 있게 해준다. 설문응답자 중 71.2%는 SMMS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65.4%는 평가/측정 업체를 이용하고 있었다.
  5. 다양한 소셜 채널을 활용하되, 채널의 특성에 맞는 전략을 사용하라.
    다양한 소셜 채널을 통해서 같은 메시지를 쏟아내는 소셜 마케팅의 시대는 이미 지났다. 여러 채널을 통한 다양한 메시지가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성공적인 소셜 마케팅 전략의 하나이다. “성공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관리한다고 생각 하는 회사들은 평균적으로 5개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었으며, 채널에 따른 차별화된 방법으로 고객들에게 접근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6. 매출과 직결되는 소셜 전략을 세워라.
    소셜 채널을 관리하고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 마케터는 소비자의 참여도를 높여 매출에 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2014년의 소셜 마케팅을 위해 기업들은 고객 반응, 웹사이트 방문자 수, 광고의 효율성 뿐만 아니라 매출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하고 있으며 설문에 응한 기업 중 성공적인 소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상위 기업들은 대부분 이를 이미 실시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활용 우수 사례

  • 글래머(Glamour, 패션잡지)
    구글 플러스에서 250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글래머는 유튜브로 팬을 유입시키고, 참여도(Engagement) 높은 컨텐츠를 생산하여 바이럴을 최대화 하고자 하였다. 구글 플러스의 팬들을 위해 매달 뷰티 프로덕트를 주제로한 구글 행아웃(실시간 채팅 프로그램)을 소비자들과 직접 양방향으로 실시하였고, 이를 글래머의 유튜브 상에서 생중계 하였다. 예를 들어 로레알의 헤어 제품을 글래머 편집장에게 사용하고 사용 팁을 실시간으로 피드백 해 주는 방식이었다. 제품을 스토리의 중심에 두었으며, 이를 바이럴이 가능한 컨텐츠화에 성공하였다. 결과적으로 프로그램 시작 30일 많에 비디오와 디스플래이, 검색을 합해 1억2천만 회 이상 노출되었으며, 이외의 매체를 통해서도 5천만회 이상 노출시키는데 성공하였다.
  • 푸마(PUMA, 스포츠 브랜드)
    스포츠라이프 스타일의 선두회사인 푸마는 전세계에 1천만 명의 소셜팬과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브랜드 별 지역 커뮤니티들은 각자 따로 관리 되고 있었기 때문에 효율적인 캠패인 진행이 어려웠다. 따라서 푸마는 컨텐츠를 다양한 소셜페이지에 올리고 지역 타게팅을 이용하여 팔로워들을 지역으로 세분화하여 컨텐츠를 제작 번역하였다. 런던 올림픽 게임 기간 동안에는 음악가, DJ, 운동선수들이 참여하는 통합적 소셜이벤트 ‘더야드’ 를 개최하고 사용자들로 하여금 라이브로 진행되는 탁구대회를 즐길 수 있는 ‘pongathon’ 을 만들었다. 푸마의 공식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을 통해 ‘더야드’ 의 스트리밍비디오, 소셜메시지, 사진, 블로그 컨텐츠들을 실시간으로 전송되었다. 푸마는 적합한 소셜미디어 도구를 이용하여 이전 소셜캠페인의 런칭과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브랜드의 수많은 페이지를 관리하는데 발생한 장애물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으며, 본사의 직원들과 지역의 커뮤니티 매니저들은 신속하게 페이지 홍보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고 인지도와 판매량이 증가했다.
4956909248_d56dae4471_z
Source : letscc.net

 

레드우드인터렉티브는 구글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자회사 와일드파이어(Wildfire)의 국내 공식 파트너사로, 한국시장에서 유일하게 와일드파이어의 모든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고 있는 소셜마케팅 에이전시이다.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과 앱(App)개발 및 광고 최적화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와일드파이이어와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외국계 기업 및 대기업의 해외마켓에 대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글로벌 진출을 앞두고 있는 스타트업회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직접 해외시장 진출을 돕고 있다.

와일드파이어와 애드에이지의<2014 소셜 미디어 전략>리포트 전문은 다음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원문 : http://bit.ly/1gD90W6
2014 소셜 미디어 활용을 위한 6가지 제안(국문) : facebook.com/redwoodmarketing

글 : 벤처스퀘어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