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2014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

2013년 올 한해 스타트업 동향을 정리하고 2014년의 전망을 함께 이야기하는 벤처스퀘어의 ‘2014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가 12월 11일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렸습니다. 이 날 행사에는 국내와 실리콘밸리를 오가며 지난 3개월간 진행된 글로벌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 ‘스타트업 노매드’의 8개 참가팀의 최종 데모데이도 함께 진행되어 많은 스타트업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글로벌 스타트업과 스타트업 투자 동향까지, 이 날 행사에서 오고 간 이야기와 발표자료를 독자분들께 전해드립니다.

한국의 창업가가 나아가야 할 길 : 마이클 양(Michael Yang), Become.com

SONY DSC

마이클양은 비컴닷컴(Become.com)과 마이사이몬닷컴(mySimon.com)의 창업자이다. 마이사이몬닷컴은 그가 98년도에 만든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로, 2000년 1월 7백만 달러라는 가격에 CNET에 인수되었다.

마이사이몬닷컴의 성공요인

1. 좋은 팀 : 홍보에서 인사에 이르기까지 팀원 한 명 한 명의 역량이 뛰어났으며, 유태인, 히스패닉, 한국인 등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이 각자의 다양성을 발휘하면서도 조화를 잘 이루었다.

2. 적절한 시기 : 98년이 아닌 2013년에 마이사이몬이 시작되었다면 절대 성공할 수 없었을 것이다. 너무 빠르지도 않고 너무 늦지도 않은 적절한 시기에 창업을 했던 것이 성공 요인 중의 하나였다.

3. 창의적인 아이디어 :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서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고 팔 때 어떻게 하면 좀 더 물건을 싸게 팔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가졌고, 즉시 이를 실행에 옮겼다.

4. 혁신적인 기술과 상품 : 아이디어에서 멈추지 않기 위해서는 실제로 이를 구현해낼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개발능력이나 기술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아무리 아이디어가 좋더라도 실현할 수가 없고, 또한 다른 회사가 쉽게 모방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기술은 가치가 없다.

5. 거대한 미국 시장 : 인터넷 웹브라우저의 보급과 함께 미국에는 거대한 규모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형성되고 있었다.

6. 성공적인 투자유치 : 200개의 투자처를 찾아다녔는데 195개로부터 거절을 당했다. 포기하지 않고 보유한 네트워크를 활용하였으며 결국 좋은 투자처를 만날 수 있었다.

7. 적절한 시기에 매각 : 기업가치를 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시기에 CNET으로부터의 제안이 들어왔고, 뜸들이지 않고 곧바로 매각하였다.

글로벌 창업가로 나아갈 길 

1. 미국 현지 법인 설립 : 글로벌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아예 처음부터 미국 현지에 법인을 설립해야 한다. 미국에 법인이 없을 경우 현지 투자자들과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현지 인재채용시 스톡옵션이 가장 강하고 매력적인 인센티브인데, 이를 줄 수 있기 위해서라도 현지 법인 설립은 필수이다.

2. 세계화 (영어, 국제감각, 비즈니스문화) : 자신의 회사와 상품에 대해 자유롭게 영어로 설명할 수 없다면 결국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끊임없이 영어와 국제적인 감각을 길러야만 한다.

3. 소프트웨어 코딩능력과 혁신적인 사고

4. 타민족 포용 및 글로벌 인재의 발탁과 활용

5. 비전제시 및 감동적인 리더십과 언행일치

 

Global Investment Trend : 루이 마(Rui Ma), 500 Startups

SONY DSC

중국 시장 동향 

1. China is Big : 중국에는 미국에 현존하는 초기단계 ICT기반 스타트업의 절반에 해당하는 수의 스타트업이 있으며, 적어도 100여개 이상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가 있다.

2. China is Different : 만약 당신이 중국에서 스타트업을 시작하려 한다면, 홍콩이나 타이완 대신 중국 본토를 공략해야하며 유능한 현지 인재를 채용하거나 현지 파트너를 찾는 일은 필수이다.

3. China is Fast : 중국의 ICT기반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한국의 스타트업, 특히 게임 관련 스타트업들은 이미 중국에서 다수의 성공사례를 남기고 있다. 또한 KPOP의 열풍에서 볼 수 있듯 문화적인 측면에서 충분한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지리적 요건이나 시장규모 등을 고려해보았을 때 중국에서의 비즈니스는 매력적인 선택지이다.

발표자료

Korea 500 startups global and in china_Rui Ma from VentureSquare

 

2013년 주목할만한 스타트업 투자동향 : 진성태 슈프리마인베스트먼트 부사장 

발표자료

2013 국내 스타트업 투자동향_슈프리마인베스트먼트 진성태 부사장 from VentureSquare

 

2013년 투자동향 분석 및 2014년 투자 전망(해외) : 박성빈 트랜스링크캐피탈 대표

발표자료

2013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투자 동향_트랜스링크 캐피탈 박성빈 대표 from VentureSquare

 

도유진 youjindo@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