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입소문 마케팅을 위한 보도자료 작성법

7651420654_7d989c9b66_z
Source : http://www.flickr.com/photos/52360652@N02/7651420654

지난번 글 기업을 위한 입소문 마케팅 팁에 이어 이번에는 입소문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보도자료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자.

주목도 높은 제목을 뽑아라

보도자료의 제목이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한다. 언어는 생생하고 명확해야 하며, 가치 있고 공유할만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독특한 뉴스 앵글을 찾자

식상하고 뻔한 뉴스는 읽히지 않는다. 독특한 뉴스 시각에 맞춰 보도자료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은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콘텐츠 링크는 공유하지 않는다. 보도자료를 어떻게 가공할 것인지 생각할 때는 신선하고 혁신적이며 새롭게 앵글을 잡는다. 색다르고 흥미로운 정보를 발견하면 사람들은 주변인들과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혜택을 강조하자

사람들이 그들의 친구 및 동료에게 당신의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길 바란다면 공개하는 정보가 타겟 그룹 및 지인들에게 어떤 혜택을 주는지를 강조해야 한다. 사람들은 단순히 제품 및 서비스 기능을 공유하지 않는다. 다만, 예를 들어 ‘시간 및 비용 절감’ 등 당신의 제품 및 서비스가 정말 그들에게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포함한다면 내용을 공유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소셜 보도자료를 만들자

소셜 보도자료는 수많은 소셜 네트워크 채널, 소셜북마크 채널, RSS 피드, 카페 및 블로그를 통해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보도자료를 뜻한다.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링크 및 버튼이 있다면 공유도 자연스럽게 늘어난다.

현재와 연결 짓자

온라인 홍보활동에서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얻고 싶다면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정치,경제,사회,환경 등 전 분야에 걸쳐 현재 일어나는 시사현안과 연결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는 기사의 유형을 살펴보고 관련 문제에 당신의 회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찾아보자. 그렇게 하면 고객들이 바이럴 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결국 보다 관련 있는 정보를 게시하는 것은 독자들이 그들의 소셜네트워크 친구 및 지인과 공유하는 동기가 된다.

  • 환경 :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은 환경 마케팅 또는 에코 마케팅으로도 불리며, 생태 환경보호, 유지를 중시한 마케팅 활동은 상당한 바이럴 효과가 있다. 클라이언트에게는당신의 회사와 협력을 통해 그들의 비즈니스 및 일상 생활을 어떻게 친환경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를 피력해보자. 예를 들어, “작은 변화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OOO 제품을 통해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큰 차이를 만드세요”라고 말할 수 있다.
  • 계절 : 최근 가족을 위한 패키지 상품이나 계절용품 등 온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제품들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어 바이럴 마케팅은 매우 중요해졌다.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가 모든 것을 가진 사람도 탐내는 완벽한 선물이 될 수있는지를 강조해보자. “ABC사의 XYZ제품으로 홀리데이 쇼핑 고민을 해결하세요!”라는 앵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경제 : 제품이 지불한 비용을 최대한 활용하고자하는 고객에게도 매력으로 다가오는지를 고려해보자. “예산을 줄이시겠다고요? OOO 제품으로 품질을 포기하지 않고 비용을 절감하십시오.” 등의 멘트를 활용할 수 있다

매력적인 콘텐츠를 찾자

어떤 콘텐츠가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클지 고민하고 있다면 소비자들이 친구 및 동료들과 공유하고 싶어하는 내용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자. 다음의 요소들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공유하고 싶어하는 콘텐츠이다.

  • 엔터테인먼트 요소 : 사람들은 웃는 것을 좋아한다. 온라인 홍보 활동에 유머러스한 요소를 적절하게 도입할 수 있다면 사람들이 동료에게 당신의 메시지를 전파하게 될 것가능성은 높아진다. 유머는 브랜드와 고객 사이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고, 고객간에 경험을 공유할 수 있으며, 오래 잊혀지지 않는 브랜드를 남긴다.
  • 감동적 요소 : 독자의 심금을 울리는 헤드라인과 뉴스는 거대한 바이러스 마케팅 매력을 가지고 있다. 고객의 마음을 따뜻하게 할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관련 각도를 찾아라.
  •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소 : 사람들은 대결 및 게임을 좋아한다. 흥미롭고 재미있는 대회는 다른 사람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독자를 많이 유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포상을 받기 위해서는 보도자료에 몇 가지 단서를 찾도록 시리즈 자료를 만들 수 있겠다.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자

온라인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보도자료에 멀티미디어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연구 결과, 그래픽 및 비디오의 유무가 온라인 콘텐츠의 가독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한다. 온라인 보도자료에 이미지 및 비디오를 포함시키면 타겟 고객의 주의를 끌 수 있다. 독자가 보도자료를 읽도록 결정짓는 주요 요소는 바로 주목을 끄는 사진이다. 그리고 보도자료가 흥미롭거나 유익한 경우, 독자들은 링크되어 있거나 포함된 비디오를 클릭해볼 가능성이 높다. 더 나아가, 동영상이 참여요소를 포함하고 있을 경우, 독자들은 지인들과 영상을 공유할 것이다. 소셜 북마크 링크를 포함하면 공유를 더욱 활성화할 수있다.

보도자료에 멀티미디어를 포함하는 또 다른 장점은 여러 독자층의 참여를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다 같은 방법으로 뉴스를 소비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이들은 뉴스를 읽는 것을 좋아하며, 어떤 이들은 비디오나 인포그래픽을 보는 것을 좋아할 수도 있다. 다양한 콘텐츠로 보도자료를 채운다면, 더 광범위한 독자층에 닿을 수 있다.

보도자료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에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뉴스와이어의 검색 엔진 최적화(SEO) 요령을 살펴보자.

글 : 뉴스와이어
출처 : http://goo.gl/eKTTDa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