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방 벗어난 ‘SNS드라마’, 방송 판도 바꿨다

0

지난 1월, 세계적인 영화상 골든글로브의 영광을 안은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는 짜임새 있는 스토리와 몰입성은 물론, 한 번도 TV 방송을 한 적이 없는 드라마로 화제를 모았다. 이는 바로 기존 TV 방송이 아닌,웹이나 모바일을 통해서만 방송되는 ‘OTT 드라마’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지하철과 버스를 타고 이동하며 인터넷을 즐기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스마트 시대에 안방TV의 전유물에서 벗어나 ‘내 손안의 콘텐츠’로 진화한 ‘OTT 미디어’가 치근 화제다.

‘OTT미디어’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을 활용해 미디어를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사업자를 일컫는다. 유튜브를 통해 영상을 감상하는 것도 모두 여기에 속하며 이는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408272_401986_291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미국의 OTT 서비스 가입자는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계속되는 상승세로 13퍼센트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면서 2017년에는 80%이상이 OTT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 최근 몇 년 사이, 국내에서도 웹드라마, 사회관계망서비스(SNS)드라마라는 이름으로 OTT 미디어가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는 기존의 TV 드라마에 비해 폭 넓고 새로운 소재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408272_401985_291

국내 SNS드라마로는 ‘러브 인 메모리’가 대표적이다. 2013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SNS드라마를 선보이며큰 화제가 된 이 드라마는 스마트폰 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됐다.

병에 걸린 아버지가 딸과의 이별을 준비하는 내용을 다룬 이 드라마는 벌써 두 번째 시즌을 제작 중이다.

박선재 ‘러브 인 메모리2’ 감독은 “좀 더 자유로운 시각으로 우리들의 이야기를 조금 더 빠르고 편하게 전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드라마 주연을 맡은 배우 정웅인도 “이런 장르를 통해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출연 소감을 밝혔다.

408272_401987_291

특히 드라마를 기획한 교보생명은 스토리 안에 자사 브랜드를 노출시키며 자연스럽게 홍보 효과를 누리기도 했다.

양성수 교보생명 디지털마케팅지원팀 차장은 “배우들은 본인들이 공중파에만 출연해야 하는 한정된 범위가 있는데 SNS나 웹 등 다양한 채널에서 연기를 할 수 있다면 본인의 커리어도 쌓고, 제작진 입장에서는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많은 기회가 확보되는 것”이라며 “SNS드라마 시장이 활발하게 형성되고 있고, 이르 통해 많은 부가가치가 발생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에는 드라마 이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OTT 방송이 제작되고 있는데, 기존 TV에선 볼 수 없던 색다른 예능프로그램부터 해외 이주민을 위한 다문화 방송까지 시청자들을 웹과 모바일 방송으로 이끌고 있다.

408272_401988_292

이에 따라 PC와 스마트폰으로 한정돼 있던 OTT 방송 단말기도 다양성을 띄기 시작했다. 게임기로 OTT 방송을 시청하는가 하면, 구글 역시 변화하는 방송 시장을 겨냥해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어댑터와 크롬캐스트를 내놓기도 했다.

실제 미국의 온라인 비디오 마케팅 매체인 릴서는, 현재 세계에서 사용되는 OTT 단말기를 총 17억 대 이상으로 추산하기도 했다. 단순히 콘텐츠의 다양화 수준이 아닌, 방송 시장의 변화를 가져온 것이다.

천병준 KT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은 “우리나라 OTT 미디어 시장은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방향성을 제시하거나 어떻게 인큐베이팅을 해줘야 할지는 아직 중요하지 않다”며 “지속적으로 관심 있게 시장을 지켜보는 것이 OTT 미디어가 스스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설정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향이다”라고 말했다.

정보기술(IT)의 발달이 만들어낸 색다른 재미 ‘OTT 미디어’가 전통적인 방송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그 새로운 흐름을 기대해본다.

이 기사는 채널IT와의 제휴를 통한 전재이므로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합니다.

글 : 양기원 기자(채널IT)
출처 : http://goo.gl/ZvpCXx

About Author

/ gidukim@skyhd.com

재미있고 쉬운 IT채널, 대한민국 유일의 IT전문 채널입니다. www.channelit.co.kr 올레TV/스카이라이프(HD) : 채널2번, 22번 스카이라이프(SD) : 259번 C&M :채널 54번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