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s Trending?] 개성강한 브랜드의 이름은 어디서 왔을까

macdonald

뜬금없는 이야기지만 잠시 김춘수 시인의  <꽃> 을 상기시켜보자.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그는 다만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香氣)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의미가 되고 싶다.

왜 갑자기 여기서 손발 오그라들게 시를 읊냐구?

브랜드명 이야기를 좀 하고자 한다. 브랜드명 없는 브랜드는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모든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의미가 되고 싶다. 잊혀지지 않는 개성으로 다가오는 브랜드들은 어디서 그 이름을 얻었을까? 강렬한 개성의 브랜드는 창업자의 이름에서 온 것들이 많다.

macdonald

맥도날드 McDonald’s

1940년 낭만이 있던 시대에, 캘리포니아 한 동네에 리차드와 모리스 맥도날드 형제가 자신들의 성을 딴 레스토랑을 열었다. 그들은 캐치프레이지로  “스피디 서비스 시스템”을 내걸었다. 원래 맥도날드의 마스코트가 “스피디”라는 이름의 요리사 모자를 쓴 남자었다는 것을 아는가?

6-mcdo-speedy-201008032321015350-edited-3

1967년 그는 오뚜기 케찹맛이 날 것 같은 삐에로, 로널드 맥도날드로 교체되고 만다.

stussy-630x378

스투시 Stussy  

한 시대를 풍미했던 스투시 Stussy 를 말해볼까? 90년대 힙합패션의 유행에서 Stussy 는 최고 잘나가는 브랜드 중 하나였다. 물론 그 중 몇 퍼센트나 진품이었을지에 대한 의문은 좀 있다만…스투시는 1979년 24살이었던 숀 스투시가 라구나비치에 서프보드 사업을 시작하며 만들어졌다. 서프보드를 수작업으로 완성하고 나서는 그는 큰 매직으로 자신의 사인을 갈겨 썼다. 그리고 그것이 로고가 되었다. 후에 그는 인터뷰에서 이 로고가 티셔츠에 프린트 되어 반항적인 유행이 되었다고 말했다. 사실 그가 하려 했던 건 보드를 팔려고 했던 것이었고 옷에는 관심이 없었다고.

supreme-630x3781

슈프림 Supreme

창업자 제임스 제비아의 인터뷰에 따르면 애초에 그는 슈프림을 브랜드명으로 지으려 했던 건 아니라고 한다. “야, 뭔가 가게 내기에 쿨한 이름이 없냐?” 를 고민하다 떠오른 단어라고. (Supreme 은 영어로 최고라는 뜻이다.) 하지만 후에 정식으로 이것이 브랜드명이 되면서 이것이 원래 있는 형용사 단어였기 때문에 트레이드 마크가 되기 어려워 고민을 하던 시기도 있었다고.

ikea-logo이케아 IKEA

일찍이 1943년 스웨덴에 잉그바 캄프라드라는 17살 소년이 있었다. 50년후, 2013년 이 소년은 세계최고부자 중 한명으로 꼽히게 된다. 이 소년은 통신판매를 통해 자신이 손으로 만든 가구를 파는 가게를 차리게 되는데 이름을 고민하다 IKEA 라고 짓는다. 이 이름은  Ingvar Kamprad(소년이름), Elmtaryd (소년이 자란 농장 이름), and Agunnaryd(남스웨덴의 그의 고향마을의 이름)이다. 현재 IKEA 는 세계 가구 시장 점유율 1위의 브랜드로 현대적이고 환경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는 억만장자가 할아버지가 된 후에도 그는 쿠폰을 챙기는 자수성가형 부자의 좋은 예를 보여준다고.

글 : 김누리
출처 : http://goo.gl/30fI9P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