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모도(Thermodo), 내 손안의 작은 스마트 온도계

처음 윈도 모바일 (정확히는 포켓PC 혹은 윈도CE) 운영체제가 소개되고 이를 탑재한 스마트 기기들이 시장에 나오기 시작했을 때 단말이 할 수 있는 일은 그다지 많지 않았습니다. 뭔가 주변의 환경으로부터 데이터를 받기 위해서는 블루투스나 케이블로 연결되는 별도의 장치를 이용해야만 했습니다. 요즘은 당연히 생각하는 GPS 센서도 단말에 탑재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블루투스 기반의 GPS 수신기를 별도로 구입해서 사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아이폰이 스마트 폰 세상을 새로운 국면으로 바꾼 이후 애플을 비롯하여 삼성, HTC, 소니, LG 등 여러 스마트 기기 제조사들은 다양한 센서를 스마트 기기에 담기 시작했습니다. GPS 와 같은 센서에서부터 가속도 센서, 자이로스코프, 밝기 센서 등 더 많은 센서들이 새로 출시되는 제품에 담기고 있고 헬스케어(Health Care)가 화두인 올해는 이보다 훨씬 많은 센서들이 담긴 제품들이 시장을 뜨겁게 달궈놓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내 손안의 작은 온도계, 써모도 (출처 : www.thermodo.com)
내 손안의 작은 온도계, 써모도 (출처 : www.thermodo.com)

덴마크에서 탄생한 로보캣(Robocat) 이라는 스타트업은 원래 날씨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회사였습니다. 그들이 만든 여러가지 날씨 앱, 온도 앱은 많은 미려한 디자인과 사용성으로 많은 팬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앱에 대하여 남겨진 많은 사용 후기들 중에서 날씨, 온도 앱들이 진짜 현재 사용자가 있는 곳의 기온을 측정해 주지는 못한다는 이야기에 그들은 무릅을 탁쳤습니다. 스마트 폰이 온도까지 측정해 줄 수 있다면 어떨까 하고 말이죠.

써모도 공식 웹사이트 방문하기 [바로가기]

그들이 이런 생각을 하고 찾은 곳은 다름아닌 스타트업들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킥스타터였습니다. 스마트 기기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하는 것은 일할 공간과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위한 돈만 있다면 충분했겠지만 현실속의 장치를 만드는 것은 생산과 연관된 많은 돈을 필요로 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내놓은 스마트 기기용 온도 센서 써모도(Thermodo)는 킥스타터에 프로젝트를 등록하자마자 뜨거운 관심을 일으키며 단숨에 10배가 넘는 펀딩을 받게 됩니다.

써모도는 킥스타터를 통해 33만달러를 펀딩받았습니다 (출처 : www.kickstarter.com)
써모도는 킥스타터를 통해 33만달러를 펀딩받았습니다 (출처 : www.kickstarter.com)

써모도는 4극 이어폰 단자를 이용하여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기본적으로 이용합니다. 아이폰 뿐만 아니라 여러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훌륭하게 동작하며 상당히 정밀한 온도 센서를 이용하여 오히려 스마트폰의 발열이 온도 측정에 주는 영향을 고민해야 할 정도라고 합니다. 써모도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SDK, Software Development Kit)를 제공하여 여러 날씨 앱 등에서 써모도를 이용할 수 있는 여지를 열어 두었을 뿐만 아니라 자사의 날씨, 온도 앱에 이를 먼저 적용하여 “진짜” 기온을 측정할 수 있는 길을 열어두었습니다.

써모도는 기본형 블랙/화이트 제품이 29.99 달러의 가격이 책정되었고 실버톤의 프리미엄 제품이 44.99 달러에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센서 하나를 사는데 3~4.5 만원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가는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른 판단이 내려질 것 같습니다만 써모도를 이용한 다양한 앱(날씨, 온도, 육아나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앱 등)이 시장에 나온다는 전제 조건하에는 무척 괜찮은 가격대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써모도는 온도 센서이지만 기존 스마트 기기들이 이를 내장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외장으로 사용되는 써모도 조차도 스마트 기기의 발열에 영향을 받고 있는데 온도 센서를 채용하려면 기기 내부에 내장할 수 밖에 없는 스마트 기기들이 이를 보정하여 정확한 정보를 주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어떤 혁신적인 방법이 나오지 않는다면 당분간 써모도가 발을 들여놓은 센서 영역은 난공불락의 블루오션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 :  NoPD
출처 : http://goo.gl/QhEpza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