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시 우리 동네 후보를 알고 싶다면, ‘우리 동네 후보’

q

투표 날짜가 오고 있다. 투표를 하기 전,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정보가 필요하다. 앞으로 몇 년동안의 나의 지역과, 더 나아가서는 ‘나’를 대표하는 공직자를 뽑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동안의 문제점은 그 후보자들이 대체 누가 있는지, 그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출마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얻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플랜카드나 팜플렛도 있지만, 사실 유권자 입장에서는 보기 힘든 자료다.

이와 같은 문맥에서 정치 IT 스타트업인 스테이영이  6. 4. 지방선거 후보자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소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우리동네후보‘를 구글 플레이에 출시했다.

‘우리동네후보’는 6. 4.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의 정보를 보기 좋게 정리해주는 앱이다. 일괄적으로 후보들의 기본정보와 공약을 정리해 볼 수 있다. 유권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선거구가 설정되고, 관심사에 따라 타 선거구의 후보도 추가로 등록해 관리할 수 있다.


qqqq

‘우리동네후보’의 또다른 매력은 후보자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소통이라는 점이다. 유저는 우리동네후보와 연결된 SNS를 통해 후보자 개개인의 근황을 볼 수 있으며 후보자에게 응원을 하거나 게시판을 통해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테마 검색 기능으로 후보자들의 군복무 유무, 전과 유무 등을 임의로 필터링 할 수 있다. 1인 7표를 행사해야 하는 지방선거 때 관심 있는 후보를 미리 저장해두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앱이다.

스테이영 강윤모 대표는 “누구에게나 정치가 쉽고 재미있게 다가와야 한다는 생각에 고안한 서비스”라며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것은 정치에 대한 시민들의 공통적인 관심”이라고 전했다. ‘우리동네후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예비후보자 정보를 포함해 다양한 정보원을 바탕으로 한다. 지방선거에서 선출되는 의원정수는 비례대표를 포함하여 3천 952 명으로 1만 254명의 예비후보자의 정보를 웹 크롤링 기법을 이용해 분석했다. 웹 크롤링은 특정 형태의 정보를 웹에서 자동으로 수집하여 정보를 최신으로 유지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현재는 정식 후보자 등록을 마친 사람들로 업데이트가 되어있다.

후보자와 유권자의 소통을 위한 모바일앱 우리동네후보는 현재 구글 플레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선거 이후에는 당선인과 시민들의 소통을 위한 모바일앱 우리동네정치인도 9월 중에 출시한다. 국민의 가장 큰 권리인 투표권을 효율적으로 행사하게 하는 우리동네후보의 앞날이 기대된다.

글 : Jay(mj@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