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페이스북 홍보 핵심기술 배우기!’ 특별 세미나

안녕하세요. 성공 창업의 베이스캠프, 르호봇 비즈니스 인큐베이터입니다.

오래간만에 단비가 내리네요. 무더운 날씨가 이어져 힘들었는데, 오늘은 비처럼 시원하게 웃는 일이 많이 생기기를 바랍니다.

르호봇은 지난 5월 21일, 프라임 공덕 비즈니스 센터의 오픈을 기념하여 ‘페이스북 홍보 핵심기술 배우기!’라는 주제로 특별한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3일 만에 모집인원을 훌쩍 넘어 2배가 넘는 대기자가 신청하는 일이 발생했는데요.

한 번 더 열어달라는 여러분의 요청으로 지난 5월 28일에 2차 앙코르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11

이번 세미나는 온오프믹스(onoffmix)에서 7차 앙코르까지 진행되었던 ‘페이스북 홍보기술’이라는 인기 강좌의 주인공인 김웅남 강사님을 초빙하였습니다. 김웅남 강사님은 게임 개발자로서 직접 체득한 SNS 홍보 경험을 토대로 ‘페이스북을 이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기술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해주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김웅남 강사님이 들려주는 ‘페이스북을 이용한 홍보방법’을 여러분에게 공유합니다! 

[지난 5월 28일에 진행된 '페이스북 홍보 핵심기술 배우기!' 앙코르 2차 세미나 현장]
[지난 5월 28일에 진행된 ‘페이스북 홍보 핵심기술 배우기!’ 앙코르 2차 세미나 현장]
스타트업이나 규모가 작은 기업은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해놓고도 홍보할 방법을 찾지 못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 중 적은 돈으로 비교적 큰 효과를 보는 방법이 바로 페이스북 홍보입니다!

페이스북을 잘 활용한다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상당한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흔히 착각하기 쉬운 페이스북 홍보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려주시는 김웅남 강사님]
[흔히 착각하기 쉬운 페이스북 홍보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려주시는 김웅남 강사님]
 일반적으로 “페이스북 홍보에는 돈이 들지 않는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강사님은 페이스북 홍보에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무조건 돈이 들어가야 하고, 저렴한 금액으로 높은 효과를 보는 방법을 찾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김웅남 강사님]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김웅남 강사님]
김웅남 강사님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해야 하는 이유와 개설하는 기본적인 방법부터 설명해주었습니다.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페이스북으로 홍보하기 위해서 먼저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개인 페이스북 계정으로는 할 수 없는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고, 개인의 사생활 영역과 비즈니스 영역을 정확히 구분하기 위해서 페이지는 꼭 개설해야 합니다.

그럼, 제품 홍보에 가장 효과적인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페이지 소개 문구에 제품을 직접적으로 노출하고, 자세한 내용이 소개된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URL 주소를 삽입합니다.

프로필 사진에는 상징적인 제품 이미지와 간결한 문구를 사용하는데, 홍보성이 너무 강조되는 문구라면 이용자들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팬의 숫자를 증가시키는 전략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김웅남 강사님]
[팬의 숫자를 증가시키는 전략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김웅남 강사님]
이어서 본격적으로 페이지의 팬의 숫자 늘리는 방법과 함께 순도 높은 팬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팬’이란 내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르는 사람입니다. 팬이 생기면 팬의 타임라인에도 나의 게시물이 노출되기 때문에 당연히 팬의 숫자가 많아야 홍보 효과가 높아지겠죠? 

팬이 많아야 아는 사람을 통한 홍보 전략이 가능해지므로 초반에 팬을 늘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팬은 100명 이상이 되어야 [게시물 홍보하기] 버튼이 생성되기 때문에 원하는 게시물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최단기간 내에 팬의 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층이 관심을 가질만한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고, 페이스북의 ‘게시물 참여하기’ 광고를 통해서 100명 이상의 팬들을 확보해야 합니다. 내 고객층이 좋아할 만한 양질의 정보에 ‘좋아요’를 누르고, 그 콘텐츠를 나의 페이지에 공유하는 방법도 팬의 숫자를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홍보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팬의 수가 확보되었다면 다음으로는 순도 높은 팬을 늘려가는 것에 주력해야 합니다.

특히, 게시물 광고가 중요한 이유는 게시물을 보고 ‘좋아요’를 누르는 사람이 순도 높은 팬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강사님은 이외에도 순도 높은 팬을 확보하는 구체적인 팁과 적은 비용으로 순도 높은 팬을 확보해가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주었습니다.

[김웅남 강사님의 말씀에 집중하는 참석자분들]
[김웅남 강사님의 말씀에 집중하는 참석자분들]
다음으로 중요한 핵심은 광고 집행 시 ‘타겟층’을 알맞게 선택하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의 팬이 확보되었다면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만한 고객의 타겟층(연령, 지역, 관심사 등)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것을 잘 알아야 유효한 타겟층에게 적은 비용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홍보하려면 높은 비용이 드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김웅남 강사님은 재미있는 이미지와 동영상을 이용하여 클릭률을 높이는 광고방법부터 페이스북을 운영할 때 명심해야 하는 부분까지 세세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이날의 많은 강연 내용 중에서도 당연하게 알아야 하지만 잘 지키기 어려운 점을 짚어보겠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할 때 명심해야 할 점]

1. 너무 빨리 결과를 내려고 하지 말자!
2. 조급한 마음에 결과가 빨리 나오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말자!
3. 페이지 운영을 통한 홍보는 꾸준한 관리가 생명이다!
4. 제품이나 서비스가 나온 다음에 페이지를 만들겠다고 생각하면 늦어진다!
5. 초반 프로모션이 관건! 페이스북을 홍보에 이용하겠다고 생각하는 순간, 바로 시작하자!

이외에도 콘텐츠 소스를 손쉽게 구하는 방법, 인기 포스트를 재활용하거나, 화제가 된 사건 등의 콘텐츠를 활용하는 등 실질적인 운영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정보를 공유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사님은 참석하신 여러분에게만 페이스북 홍보 핵심기술이 담겨있는 강의자료를 공유하며, 강의를 마무리해주셨습니다. 

열정 넘치는 강의가 끝난 이후에도 페이스북 홍보에 대해 많은 질문이 이어졌는데요.

강사님은 늦게까지 프라임 공덕 코워킹 홀에 남아 질문자들에게 1:1로 상세한 답변과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자리에 남아 질문자들에게 친절한 답변과 조언을 해주시는 김웅남 강사님]
[늦은 시간까지 자리에 남아 질문자들에게 친절한 답변과 조언을 해주시는 김웅남 강사님]
2시간 동안 쉼 없이 생생한 경험담과 함께 혼자서는 알기 어려운 실질적인 노하우 공유로 멋진 시간을 만들어주신 김웅남 강사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세미나에 참석하신 모든 분이 강사님이 알려주신 다양한 방법들로 페이스북 홍보를 통한 효과를 보게 되시기를 기대해봅니다. 

르호봇은 앞으로도 여러분의 사업에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를 지속해서 개최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연자: 김웅남 대표

– BatStudio 대표이사
– 페이스북 ‘똘망앱스튜디오’ 운영자
– ‘인디 개발자를 위한 페이스북 홍보 기술’ 온오프믹스 7차 앙코르 진행 (인기 강좌)
–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다양한 ‘유니티 게임 개발 오프라인 강좌’ 진행 중
– 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게임 시나리오 공모전, ‘전국시대’)
– ‘마흔 살 기획자, 프로그래머 되다’ 저자
– ‘유니티4 기초 테크닉 80’ 저자

글 : 르호봇 비즈니스 센터
출처 : http://goo.gl/C6YQVQ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