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락(Context)’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맥락(context)’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때.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지시를 했다고 생각하는데, 왜 직원들은 행동하지 않을까? 

‘공감’이 중요한 것은 알겠는데, 그렇다고 무조건 상대 입장만 고려해서 말하라는 건가? 

 

이런 생각을 평상시 하고 있다면, 다음을 읽으시기 바란다. 

리더는 지식과 정보를 하달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조직의 규범만을 놓고 극단적으로 말하면 직원은 리더의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서 존재하고 리더가 전달한 메시지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이것은 오랫동안 유지되어온 전통적인 ‘관리(managing)’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이 관리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리더십은 분명 기업이 치열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살아 남을 수 있었던 원동력임에 틀림없다. 이 리더십의 특징은 ‘내용(contents)’ 중심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리더는 “무엇을 말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하고 그것을 전달한다. 모든 답을 알고 있는 것처럼 보이며 조직 안에서 모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리더가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고 확신한다. 지속적으로 조직구성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말한 것’을 다시 말하고 확인하려고 한다. 시간이 흘러 이것이 고착화되면 ‘말하는 것’을 듣지 않는 것은 ‘귄위’에 도전하는 걸로 여기게 된다. 회의 시간에 아이디어를 말하지 않는 건 생각과 의견이 없어서가 아니라 리더의 커뮤니케이션을 ‘받아 모시는 것’이 더 일하기 수월해서이다. ‘내용’ 중심의 관리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하지 못하고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한다. 동기를 부여 받아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들, 철저한 책임감을 갖춘 직원들, 전반적으로 상승된 효율성 및 생산성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구조적이고 기능적으로 조직 개개인을 다루는 ‘관리’적 접근이 아니라 조직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관리’ 중심의 커뮤케이션은 ‘코칭’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우선, 모든 조직구성원이 창조성과 통찰력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믿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각자가 자기만의 독립적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둘째, ‘코칭’ 커뮤니케이션은 ‘맥락’이 중요하다. 그것은 말하고 있는 그 사람과 왜 말하고 있는가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생각하고 말하는 것을 듣는 것에서 출발해 그런 후에 결정하는 과정을 보여 주는 것이다. 세상 돌아가는 일이나 소비자, 고객 등과 같이 외부 주체에 대해 직원과 같이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조직 구성원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해답을 부여하기 보다 ‘질문’을 통해서 ‘사고’를 확장시켜 주는 것이 리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인 셈이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리더’는 모두가 다 말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주고 직원들이 그 과정에 참여해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더욱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커피 대화': 리더와 직원은 수평적으로 대화를 시작한다. 내용에서 맥락이 중요해진다.
커피 대화’: 리더와 직원은 수평적으로 대화를 시작한다. 내용에서 맥락이 중요해진다.

셋째, 업무, 문제, 일하는 환경, 과정, 방식 등이 어떻게 그 직원과 연결되어 있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맥락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이다. 

“문제에 대한 의견이나 해결을 하기 위해 좋은 생각이 있나요?”, “어떤 문제가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나요?”, “지금까지 경험에 비추어볼 때, 어떤 문제들을 바꿔야 도움이 될 것 같은가요?”, “새로운 업무 목표를 어떻게 이룰 것인가와 관련해 당신의 의견을 먼저 듣고 싶군요”,”다른 방법을 생각해보면 좋겠는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그렇게 하면 본인이나 회사에 어떤 이익이 생길지에 대해서 말해보면 좋겠는데요”,”그 일을 처리하기 위해 어떤 방식을 활용할 생각인가요?”, “그 일을 추진하고 실행하는데, 내가 도와줄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렇다. 맥락을 파악하는 ‘중요한 질문(key questions)’를 통해서 리더는 직원들의 생각과 의견 그리고 마음을 이끌어가고 공감을 키워가는 것이다. 

코칭 커뮤니케이션은 명령을 내리거나 지시를 내리는 것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고 인내가 필요하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강한 카리스마적 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되는 상황도 분명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의 커뮤니케이션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 사이에서 ‘신뢰’와 ‘관계’라는 가치를 더욱 향상 시키는 것에 초점이 맞춰야 한다. ### 

글 : 강함수
원문 : http://www.hscoaching.com/311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