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라이프 플랫폼 기업 ‘다음카카오’ 공식 출범

다음카카오가 합병 작업을 완료하고,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 기업으로 새롭게 도약한다.

다음카카오는 10월 1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합법인의 공식 출범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다음카카오는 지난 5월 합병 발표 이후 4개월 만에 오픈 및 수평 커뮤니케이션에 기반해 문화적, 조직적, 법적 결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다음카카오는 우수한 콘텐츠와 전문기술, 서비스-비즈니스 노하우, 강력한 플랫폼 경쟁력을 갖춘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 기업으로 공식적인 첫 발을 내디뎠다. 다음카카오는 기존 인터넷과 모바일 분야에서 보유한 강점들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새로운 시장 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다음카카오는 최세훈, 이석우 공동대표 체제로 운영된다. 지난 4개월간 합병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두 대표는 다음카카오의 합병 시너지를 이끌어낼 최적의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날 진행된 ‘다음카카오 데이원(Daum Kakao Day 1)’ 기자간담회에서 다음카카오는 새로 출범하는 통합법인의 사업비전과 CI(Corporate Identity, 기업이미지)를 공개했다.

다음카카오의 새로운 CI. 직접 폰트를 개발했다고 하며, 향후에는 공개할 의향도 있다고 한다
다음카카오의 새로운 CI. 직접 폰트를 개발했다고 하며, 향후에는 공개할 의향도 있다고 한다

최세훈·이석우 공동대표는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성공적인 합병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새로운 연결, 새로운 세상(Connect Everything)’이라는 비전 하에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 리더로서 다음카카오가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다음-카카오 출범

최세훈 공동대표는 “다음카카오는 지금까지 인터넷과 모바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며 여러 파트너들과 함께 새롭게 도약할 것”이라며, “다음카카오가 만들어갈 혁신이 우리의 삶에 의미 있는 가치가 되기를 바란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이석우 공동대표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는 사람, 정보, 사물, 프로세스 등 아직 연결되지 않은 많은 영역이 존재한다”며 “다음카카오는 우리 앞에 도래한 이 ‘연결의 세상’에서 사람과 사물을 아우르는 새로운 소통방식, 나아가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미션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카카오의 비전이 ‘새로운 연결, 새로운 세상(Connect Everything)’인데, 사업 영역은 사람과 사람의 연결, 사람과 정보의 연결, 사람과 온라인 오프라인의 연결, 사람과 사물의 연결 등 4가지에 집중할 계획이다. 그 동안 꾸준히 제기되었던 O2O(Online to Offline)와 사물인터넷(IoT)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SONY DSC

오늘 기자 간담회에는 다음카카오에 쏟아지는 세간의 관심을 반영하듯 정말 많은 기자들이 참석했다. 기자들이 가장 많이 질문한 내용은 다음카카오 출범 후 나올 주요 서비스, 국내와 달리 상대적으로 약세인 글로벌 대응방안, 그리고 최근에 텔레그램이 주목받고 있는 검열(?) 요청에 대한 입장 등인데, 대부분 원론적인 답변에 그쳐서 좀 아쉬웠다. 

다음과 카카오가 만나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에 대적할 수 있을지, 해외에서는 새로운 성공 신화를 써갈 수 있을지 기대해 보자. 

다음카카오 출범(2) - 수정

버섯돌이 mushman@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