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진과 이준호, 지난 15년 애증의 역사

얼마 전 공시를 통해 흥미로운 뉴스가 하나 떴습니다.
네이버와 NHN엔터테인먼트가 지분정리를 마쳤다는 이야기인데요.

뉴스

“이준호 NHN엔터 의장은 네이버 보유지분 일부(1.06%)를 블록딜 형태로 매각해 약 2800억원을 확보했다”

“네이버 역시 보유하고 있던 NHN엔터테인먼트 지분 전량인 144만6990주(9.54%)를 1158억원에 이준호 의장에게 팔았고 이해진 네이버 의장 또한 보유지분 중에서 1%를 제외한 나머지 지분(3.64%)을 442억원에 넘겼다”

대충 둘이 관계를 정리했다는 내용은 알겠지만 숫자 위주의 복잡한 표현에 구체적으로 어떤 사건인지 생소하게 느낄 분들이 있을 텐데요.

23

(누가 누구에게 뭘 판 거임?)
상당한 배경지식이 필요하고 여러 모로 중요한 사건이라 판단해 좀 더 풀어보는 기회를 가져볼까 합니다.

1. 애증관계의 시작

인터넷업계를 대표하는 두 공룡은 어떠한 일로 인연을 맺었으며 지금 이 시점 왜 ‘선긋기’를 하는 것일까. 이야기는 15년 전 이맘쯤으로 돌아갑니다.

네이버

(기억도 안나는 옛날 네이버)

이해진 네이버 의장은 막 삼성SDS를 나와 찬찬히 사업을 일구고 있었고 이준호 NHN엔터 의장은 숭실대 교수로서 검색 분야 전문가였죠. 이때 이준호 의장은 학자 신분으로  솔루션 하나를 내놓아  많은 관심을 일으켰습니다.

바로 자연어 검색서비스!

물음표

“자연어 검색서비스가 뭐임?”

토마토맨

“옛날에는 검색을 할 때 단어 위주로 했지. 예를 들면 강남에서 제일 유명한 성형외과를 검색하고 싶을 때”

“강남 유명 성형외과”

“이렇게 치는 식이었어”

“하지만 자연어 검색서비스는 문장 그대로를 입력해도 나와 훨씬 이용자 친화적이었지”

“강남에서 제일 유명한 성형외과는 어디인가요?”

“이렇게 해도 검색결과가 나왔던 거야”

물음표

“근데 이거 엠파스라는 기억 가물가물한 기업이 처음 선보인 거 아님?”

자연어

(자료이미지는 동문서답 ;;; )

토마토맨

“그렇지. 여기에 이준호 의장의 역할이 컸어. 공동개발했거든”

가뜩이나 후발사업자로서 입지가 불안정했던 이해진 의장은 이준호 의장을 찾아가 제안을 합니다. 둘은 서울대 컴공과 동문으로서이준호 의장이 3년 선배였는데요.

이해진

“형. 우리 사업 같이 할래?. 내 밑에서 일하는 게 꺼름칙하면 독립법인을 아예 세워라. 우리가 10억원 투자하고 월 4000만원씩 연구비로 줄게”

이준호

“헉. 이건 뭐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이네”

(다들 벤처해서 엄청 잘 나가는데 평생 교수를 하면 뭐하나. 그래. 나도 강호로 나가볼까?)

그래서 이준호 의장은 엠파스와의 관계를 끊고 서치솔루션이라는 회사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넥서치 등 검색솔루션을 공동개발하는 등 네이버와 인연을 이어나갔죠.  하지만 네이버의 상황은 그렇게 호전되지 않았고  이해진 의장은 불안했던지 서치솔루션을 주식교환 방식으로 인수했습니다.

이로써 이준호 의장은 네이버의 대주주가 됐죠. 그는 계속 학계에 있었습니다만 서치솔루션 출신 인사들이  네이버에 배정됐다는 것을 봤을 때 지속적으로 자기 세력을  늘리고 있었다는 추론이 가능합니다. 

2. 고조되는 갈등

그러던 2005년 이준호 의장이 CTO로 들어왔습니다. 이때부터 둘 사이 관계가 상당히 애매해집니다. 당시에는 네이버가 포털업계를 완전히 평정한 이후로서 앞으로 회사를 더욱 키울 수 있는 모멘텀과 비전이  무엇이냐가 화두였죠.

대안으로 나온 것이 바로 해외사업.

해외진출

중국, 일본, 미국 등에 게임과 검색을 수출하려고 했지만 족족 말아먹었습니다.

물음표

“중국, 일본, 미국 어느 것 하나도 쉽지 않을 텐데? 그리고 검색과 게임 둘 다 건드는 것도 이상하고”

“이것은 인터넷 비즈니스 핵심인 선택과 집중을 반하는 이야기잖아”

토마토맨

“그만큼 내부사정이 혼란스럽고 복잡했다는 이야기지”

“네이버 경영진은 갈팡질팡했을거야. 어떤 길로 가는 게 맞을지도 모르겠고”

“무엇보다도 네이버파와 한게임파가 각자 정치화됐다는 점도 있지”

우와앙

“둘은 매출 등 사업기여도도 비슷했고 확연히 다른 조직을 각자 갖고 있었으니까”

물음표

“그러면 파워게임이 이뤄졌다는 것?”

토마토맨

“많은 업계 관계자들은 그 가능성을 거론하지”

결과적으로는 검색사업 확장과 창업 정통성(?)에서 밀린 한게임파 퇴진이 이뤄졌고 자연스럽게 이준호 의장은 넘버2로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슬슬 파워게임은 둘 사이로 전이되는데요.

ㅇㅇㅇ

(토사구팽? 왕권확립?)

이준호 의장의 힘을 뒷받침하는 것은 역시 지분율이었습니다. 이해진 의장과 거의 유사했기 때문입니다.

(2013년 기준 이해진 의장 4.64% 이준호 의장 3.74%)

물음표

“왜 이렇게 된 거임?”

토마토맨

“이해진 의장이 사업초기 투자를 여러번 받으면서  이미 상장했을 당시 10%도 안됐어”

“게다가 개인 사정으로 여러번 공개시장에 팔면서 더욱 줄게 됐지.  반면 이준호 의장은  딱히 돈 쓸 일이 많지 않았으니 잘 관리한 듯해”

이준호 의장은 개발조직은 물론 인사, 운영 등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영향력이 점점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임원 사이에서도 라인이 생성되기 시작.

이해진

(아, 이거 회사는 자꾸 기울어지는데  내부단속도 안되네. 게다가 상대는 아는 형 ㅠㅠ)
다행히 이해진 의장 입장에서 이준호 의장은 창업 정통성은 물론 지지기반 측면에서 상대가 될 수 없었죠.

3. 이혼의 길로

그러다 하나 작년 네이버는 중대사안을 하나 발표합니다.
그것은 바로!

포털사업체 네이버와 게임사업체 NHN엔터(한게임)  이 두개로 인적분할하겠다는 것이었죠.  인적분할은 아예 한 회사를 두개로 쪼개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소멸법인 주주들은 존속법인(네이버)과  신설법인(한게임) 주식을 기존 지분율만큼 가져갈 수 있죠.  그렇다면 자사주는 어떻게 되느냐?

*자사주 : 회사 스스로 보유한 자기주식 통상 경영권 방어 측면에서 매입이 이뤄지며 의결권은 없다. 존속법인이 신설법인의
주식을 가져가게 됩니다. 따라서!

이해진 : 4.64% (네이버, NHN엔터)
이준호 : 3.74% (네이버, NHN엔터)
네이버 : 9.54% (NHN엔터)

당시 증권가에서는 이를 두고 의견이 분분했죠.

17

“네이버를 정점으로 하는 지주사 체제로 가는 것이냐”

24

 

“과연 이해진 의장과  이준호 의장은 결별하는 것인가”
이준호 의장이 NHN엔터 회장에 취임, 후자가 맞았음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아래 라인이 임원으로 들어오죠.

물음표

“왜 이준호 의장이 한게임을 먹는 거임? 한게임은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만들었잖아 만약 찢어진다면 검색조직 일부를 분사하는 게 공평하지. 딱 조직에 그만큼 기여했잖아”

토마토맨

“그래서 지분이라는 게 무서운거야. 이혼한다면 위자료가 있어야 하잖아. 이렇게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지”
이후 네이버와 NHN엔터는 극명하게 다른 행보를 보입니다.  네이버는 라인에 힘입어 승승장구하는 반면 NHN엔터는 웹보드게임 규제로 비틀비틀거리죠.  주가 차이도 엄청납니다.

엔터

네이버 26조원 NHN엔터 1조3000억원

무려 20배 차이!

하지만 이것은 그만큼 지분을 정리하기에 좋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준호 의장으로서는 엄청 높아진 네이버 주식을 팔고 NHN엔터 주식을 사면 경영권이 더욱 강력해지죠.  그래서 3.74% 중 1.06%를 팔아 2800억원 자기 손으로!

마치 사전합의 된 것처럼 네이버가 자사주 9.54%, 이해진 의장이 4.64% 중 3.64%를 이준호 의장에게 매각!

이준호

그래서 이준호 의장은 모두 16.93% 지분율 확보!

물음표

 

“여기서 질문! 서로에 대한 지분이 조금 남았잖아. 이거 어떻게 되는 거임?”

토마토맨

“정리하겠지. 확실한 것은 이제 둘은 각자 갈 길을 간다는 것”

물음표

“그런데 이해진 의장은 NHN엔터 주식을 대부분 팔았는데 이준호 의장은 네이버 주식을 상당히 많이 남겼잖아. 왜 그런 것임?” 

토마토맨

“간단하지. NHN엔터는 계속 떨어질 것 같고 네이버는 계속 올라갈 것 같으니까”

물음표

“아하 ㅎㅎ”

토마토맨

“경영권 확보할 만큼만  팔면 되겠다는 생각이겠지”

 4.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물음표

“정말 아까 말한대로 지분이라는 게 정말 무서운 듯”

토마토맨

“그렇지. 이해진 의장이 어느 정도 자본과 경험이 있는 상황에서 창업을 했다면 이렇게 지분구조를 짜지 않았을 테지”

“아마 불안해서 자기지분을 희석시키면서까지 투자, 인수합병을 반복했으니”

“NHN엔터에게 조금 껄끄러운 말이지만 분명 이준호 의장은 이 과정에서 사업기여분보다훨씬 더 많은 경제적 이익을 얻은 게
사실이니까”

물음표

“앞으로 NHN엔터를 잘 운영해야 할텐데” 

토마토맨

그가 시운의 사업가인지, 행운의 억만장자인지는 앞으로 NHN엔터 행보에 달렸겠지. 정말 부담이 많을 듯”

물음표

“근데 회사가 커지면 파워게임은 피할 수 없나봐”

토마토맨

“그건 당연한 건데 네이버는 좀 달랐어. 오너가 있다면 파워게임이 아무리 횡행해도 어느 순간 칼 자르듯 정리가 가능해. 왕이니까”

“헌데 김범수 의장도 그렇고, 이준호 의장도 그렇고  지분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파워게임이 더욱 피튀겼던 거야

“그러나 만고불변의 진리! 한 지붕 아래 용이 두마리가 있을 수는 없어”

전쟁

(형님, 뭐합니까. 아군이 포위됐소. 도와줍시다!)

전장

(가만히 있어. 전장에 지휘관은 하나다)

물음표

 

“이준호 의장은 안정적인 경영권을 가져갔잖아. 이해진 의장은 아직도 4.64%지?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나”

토마토맨

“없어. 네이버는 너무 커져버렸거든. 그저 사업을 잘 하는 수 밖에. 국민연금공단 등 기관이 대주주인 상황에서 언제든지 짤릴 위험이 있다는 것.

“하지만 사업을 못하는 경영자는 아무리 대주주라도 나가는 게 당연해.  어차피 회사가 망가지면 지분율이 뭐가 중요하겠어. 주식이 휴지조각인데”

물음표

“그렇구나”  

글 : 뉴스토마토 최용식 & 최준호
출처 : http://goo.gl/3iYWBo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