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게임이 몰려온다..”원판 그대로”

0

한국 온라인게임 시장을 씹어먹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

league_of_legends_3_by_kamekpwns-d3hcsjt1

그리고 이 분도 절반은 외산게임.

insidelogo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은 이미 해외 대작게임들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또 모바일게임 시장도 방심할 수 없다는 것이 현재 게임업계의 분위기.

777

이 분은 어째 통신 3사 보다 더 많은 광고비를 쏟아 붓는 듯한 인상을 보이며 모바일게임 시장 1위에 올랐죠.

1103_sol
권영식 넷마블 대표

 “온라인에 이어 모바일까지 외산 게임에 1위를 내 준 것. 솔직히 자존심이 상한다” 

이런 국내 시장에 요즘 부쩍 늘어난 해외 게임이 있으니…바로 일본게임들입니다. 얼마 전 스퀘어에닉스의 간판 온라인게임 파이널판타지14가 한국 서비스를 확정지었죠. 엔씨소프트 외에는 월정액제 온라인게임이 씨가 마른 상황에서, 월정액제를 과금모델로 제시하는 자신감을 보여줬습니다.

0915_actoz (1)

“월정액은 전세계 공통 서비스. 게임 콘텐츠도 그대로~”

모바일게임 시장의 움직임은 이보다 더 놀랍습니다. 사실 일본 모바일 게임사들의 한국시장 도전은 오래됐습니다. 2011년께 일본 모바일게임사인 디엔에이(Dena)와 그리(Gree) 야심차게 한국 시장 진출을 선언. 물론 결과는 그렇게 신통치 못했습니다. 디엔에이는 다음과 손잡고 자체 플랫폼인 ‘다음모바게’를 선보였지만 카카오게임과의 경쟁에서 참패했고…

1

그리는 한국에서 개발한 게임이 일본 본사에서 호평을 받았지만, 흥행과는 거리가 멀었죠. 그런데 지난해 일본 구미게임즈의 한국 지사인 구미코리아가 자체 제작한 진격 1942 for kakao로 좋은 성과를 거두더니…

8e4801f60fc1b45d90aab940e7590850_screeshots_5

올해는 더 다양한 게임들이 한국 시장을 두드리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 NHN엔터도 노리는 계층이 분명한(…) 일본 게임들을 연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unnamed

“난 오x쿠가 아님. 단지 2D를 사랑할 뿐이라능!! ”

더욱이 올해 들어서는… 흥미로운 현상이 벌어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국내 지사나 퍼블리셔(유통사) 없이 일본 본사에서 직접 서비스하는 게임들이 늘고 있다는 점!

전 세계적으로 공통 서비스를 진행하는 모바일게임 외에는 현지 퍼블리셔를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공통 서비스를 해도 슈퍼셀(COC),킹(캔디크러시)처럼 한국에 지사를 설립하는 곳이 많습니다. 현지 문화에 맞춰 콘텐츠도 수정해야 하고, 테스트도 전문적으로 거칠 수 있기 때문이죠. 또 마케팅도 외국회사가 하기는 여러 어려움이 따릅니다.

5-ways-to-win-at-website-localization-6f27ad054e

“현지화는 필수!..라고 생각했는데 굳이 한국에서 할 필요는 없다?”

그런데 3일 한국 출시 기자간담회를 연 ‘믹시’는 한국에 별도의 퍼블리셔나 지사를 두지 않고, 일본 본사에서 직접 ‘몬스터 스트라이크’를 서비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P1020624

잠시 믹시에 대한 소개를 드리면 일본의 싸이월드로 불리던 SNS회사였지만, 트위터, 페이스북, 라인의 삼단 콤보를 맞고 모두의 기억에서 잊혀졌던 회사였습니다.

12

그런데 몬스터스트라이커라는 게임 하나로 완!벽!부!활! ​아니 환!골!탈!퇴

◇믹시 주가보소..주식 안 샀다고 울고불고 보채봐야 소용없음.(자료=일본 야후)

◇믹시 주가보소..주식 안 샀다고 울고불고 보채봐야 소용없음.(자료=일본 야후)

지난해 하루에 평균 44억원을 벌어들였다는 겅호의 퍼즐앤드래곤과 일본 게임시장 1위를 다투고 있는 게임이 몬스터 스트라이크입니다.

KOKI

아무튼 믹시는 이 게임을 한국에 지사나 퍼블리셔를  통하지 않고 일본에서 직접 서비스 합니다.

34

기자 : “한국 시장에 왜 진출 한거임?”

KOKI

코키 키무라 총괄 PD
“모든 일본게임사에게 한국시장은 매우 중요함” (우리 가차 시스템 베껴서 니들이 돈 벌고 있잖아)

34

일본 게임이 한국에서 통할까?

KOKI

“여러 시장을 봤는데, 한국은 일본과 문화적으로 가장 유사함. 충분히 통한다고 생각해”
(이미 몬스터스트라이크랑 비슷한 게임도 있잖아 ㅋㅋㅋ 짝퉁도 돈 버는데 우리라고 못 벌까?)

34

근데 퍼블리셔 없이 될까?

KOKI

“게임을 가장 잘 이해하는 우리가 직접 하는 것이 훨씬 좋음. 업데이트도 우리 주도로 할 수 있고, 전세계 공통 마케팅이나 이벤트를 하기에도 퍼블리셔가 없는 게 편함” 

(솔까, 일본에도 한국 개발자들 많아서 굳이 한국에서 현지화할 필요 없고, 결제도 구글이랑 애플이 다 해줌. 퍼블리셔 있으면 참견도 받고, 수익도 반땅 해야 하는데 너 같으면 하겠냐?)

34

한국 지사라도 있어야 하는 거 아님?

KOKI

“돈 벌면 세울게 ㅎㅎㅎ”

이런 상황입니다-_-;; 확실히 모바일게임 시장이 열리면서 게임 콘텐츠가 국경을 넘기는 훨씬 쉬워졌습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게임 등급 심의가 업계 자율로 진행되고 있고, 한국의 경우에는 전문 운영 대행사가 있습니다.

yd

“게임만 가지고 오삼. 우리가 운영해 드림”

여기에 퍼블리셔 능력의 바로미터인 마케팅도 정형화되가는 모습이죠. 사전 등록서비스 열고, 주요 게임 커뮤니티와 페이스북 광고 돌리고… 구글느님과 사바사바를 잘해서 추천게임(피처드)에 선정되면 순위가 쭉쭉 올라갑니다.

PLAY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리적으로 가까워서 뭔 일이 생기면 비행기타고 날아올 수 있는 일본에서 굳이 한국에 따로 지사를 내거나 현지 퍼블리셔를 둘 필요가 없어지는 거죠. 물론 게임이 재미없으면 이 모든 것이 말짱 도루묵이지만..

요즘 나오는 일본 스마트폰게임 시쳇말로 장난 아닙니다. 한국 게임들이 온라인게임 노하우를 스마트폰에 최적화한다면,

unnamed_(1)

일본 게임사들은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게임을 만들고 있다는 느낌.

◇한 손으로도 모바일 액션게임 가능. 진짜임 그러고 보니 이 게임도 일본서 직접 서비스 중

◇한 손으로도 모바일 액션게임 가능. 진짜임 그러고 보니 이 게임도 일본서 직접 서비스 중

또 일본 특유의 장인정신도  빼놓을 수 없는 경쟁력! 몬스터스트라이크만 해도 100명이  달라붙어서 콘텐츠 업데이트를  하고 있을 정도로 게임 퀄리티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죠.

1103_monster

참고로 선데이토즈나 데브시스터즈는 상장 당시 각각 전 직원이 100명도 안 됐음. 그런데 왜 이렇게 갑자기 일본 게임 등 외산 게임들이 한국 시장에서 판을 칠까요? 

한국은 이미 전세계에서 손에 꼽을 만한 거대한 모바일게임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13

지난해 구글플레이 + 애플 앱스토어  매출 기준으로 전세계 3등의 거대시장 ㄷㄷㄷ 전 세계에서 방구 좀 뀐다는 게임들이 굳이 들어오지 않을 이유가 없죠.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운 COC의 대규모  공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고, 중국산 게임들은 방대한 콘텐츠를 앞세우고 들어오고 있죠.

20322_41021_4456

거기다 ‘도탑전기’와 같은 게임들은 뛰어난 게임성과 합리적인 과금 시스템으로 한국 게임사들에게 ‘멘탈붕괴’를 시전 중.

13 (1)

(얘네들 들어오면 안되는데 ㅜㅜ)

여기에 ‘장인정신’으로 무장한 일본게임까지 한국 시장에 몰려 오고 있습니다.

OTAKU“꼼꼼하지 못하면 덕질도 못한다능!”

써넣고 보니한국 게임시장은 정말 풍전등화 상황인 것 같네요. 마치 구한말 열강들의 쟁탈전이 벌어졌던 상황이라고 할까요?

a0116642_49c05307a2445하지만 꼭 절망적으로 볼 필요는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렇게 마치지만.. 다음 포스팅에서는 해법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

늘 위기는 기회와 함께 하니까요. Peace!

글 : 뉴스토마토 최준호
출처 : http://goo.gl/2DAnwn

About Author

/ zephyr@etomato.com

뉴스토마토 IT부 최준호입니다. 포털/게임/스타트업 분야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