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디벨로퍼 에디션, 웹 개발자를 위해 태어난 최고의 도구!

웹과 관련한 개발자, 코더 혹은 퍼블리셔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 다양한 브라우저는 기본이고 각 브라우저에서 다양한 테스트 및 디버깅을 할 수 있는 도구들을 설치해 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자분들은 오가는 HTTP 요청과 응답에 대한 분석에서부터 클라이언트 사이드의 스크립트 디버깅 등을 일상적으로 하고 계실것이고 코더나 퍼블리셔로 일하고 계시다면 각 브라우저에서 최적의 뷰(View)를 보장해 주기 위해서 디버깅 도구를 애용하실겁니다.

시대는 바야흐로 모바일 중심의 멀티 디바이스, 멀티 플랫폼 시대로 전이되어 단순히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 만으로는 역부족임을 느낄때가 많아졌습니다. 아이폰에서 구동되는 사파리에서는 개발중인 웹 사이트가 어떻게 보일지, 안드로이드 단말의 파이어폭스에서는 어떤 동작을 할지 일일이 테스트 해보지 않고는 확신을 하기 힘이 듭니다. 이런 개발자들의 고충을 잘 아는 모질라 재단에서 파이어폭스 디벨로퍼 에디션(FireFox Developer Edition)을 내놓았습니다.

스크린샷_2014-11-28_오전_4.39.29
사실 파이어폭스는 기본적으로 파이어버그(Firebug)라는 웹 개발 및 디버깅계의 혁신적인 툴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다양한 확장도구들을 이용하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웹 사이트를 검수하고 수정할 부분을 찾아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이어폭스 디벨로퍼 에디션이 등장한 이유는 더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현재의 웹 환경을 위해서, 그리고 모질라 재단이 내놓은 웹 기반 운영체제인 파이어폭스 운영체제(Firefox OS)를 위해서 입니다.

스크린샷_2014-11-28_오전_4.45.53  스크린샷_2014-11-28_오전_4.46.12
신텍스 하이라이팅(Syntax Highlighting)된 HTML, CSS 그리고 Javascript 를 보다 쉽게 식별하면서도 가독성을 높인 어두운 계열의 파이어폭스 디벨로퍼 에디션 테마는 전투적으로 개발과 디버깅에 임해야 할 것 같은 강한 인상을 줍니다. 둥근 모서리가 많이 사용되며 편안한 느낌을 주었던 것이 일반적인 파이어폭스였음을 감안할때 푸른 빛이 감도는 파이어폭스 디벨로퍼 에디션의 아이콘마저도 비장함을 느끼게 해주는 듯 합니다.

스크린샷_2014-11-28_오전_5.09.48

스크린샷_2014-11-28_오전_5.11.40
파이어폭스 디벨로퍼 에디션이 제공하는 가장 큰 두가지 차별적인 도구는 통합 개발 환경인 웹IDE(WebIDE, IDE = Integrated Developer Environment)과 멀티 브라우저에 대한 테스트를 쉽게 할 수 있는 밸런스(Valence)라 하겠습니다.

웹IDE는 웹 어플리케이션 혹은 파이어폭스OS용 앱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별도의 개발도구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쉽게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개발도구입니다. 파이어폭스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디버깅 도구들과 시너지 효과를 내어 보다 쉽게 웹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밸런스(Valence)는 근래의 멀티 디바이스, 멀티 플랫폼 환경에서 다양한 사용자 브라우저를 시뮬레이션 해줌으로써 디버깅에 투입되는 시간을 극단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도구입니다. 최근에 개인적인 경험을 보더라도 아이폰 사파리에서의 테스트를 위해서 직접 기기를 이용해 테스트 하거나 애플이 제공하는 개발도구 Xcode 에 포함된 아이폰 시뮬레이터를 이용해서 점검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과 디버깅의 번거로움이 파이어폭스 디벨로퍼 에디션이 제공하는 밸런스를 이용해서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실 대부분은 이미 일반 파이어폭스에도 있긴 합니다! 핵심은 웹IDE와 밸런스!
사실 대부분은 이미 일반 파이어폭스에도 있긴 합니다! 핵심은 웹IDE와 밸런스!

개발자를 위해 탄생한 파이어폭스 디벨로퍼 에디션은 웹 관련한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설치해보고 그 유용성을 판단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파이어폭스가 제공하는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면 일반(?) 파이어폭스와 파이어폭스 디벨로퍼 에디션간의 북마크 등의 정보를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두개의 브라우저를 설치해 두고 사용하는 것이 왠지 싫다면 동기화를 하고 파이어폭스 디벨로퍼 에디션을 주력 브라우저로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파이어폭스 디벨로퍼 에디션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글: 노피디
원문: http://nopdin.tistory.com/1565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