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웹툰 캐릭터 투자 사업 청신호 … ‘양말도깨비’ 매출액 1억 돌파

 다음 웹툰 <양말도깨비> 캐릭터 상품 판매 일주일만에 1억을 돌파했다.

 양말도깨비감성 웹툰 ‘양말도깨비’ 캐릭터 상품 

 지난 11월 29일 첫 선을 보인 다음 웹툰 ‘양말도깨비’ 주인공 ‘믕이’ 캐릭터 상품이 출시 일주일만에 1억 매출을 달성한 것. 다음카카오가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웹툰 캐릭터 상품화 사업이 단기간에 성과를 거두며, 다음 웹툰 캐릭터가 작가들의 안정적인 창작활동을 위한 새로운 수익 창출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캐릭터 상품 개발부터 제작, 유통, 프로모션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지원하고 있는 다음카카오는 조기 품절된 ‘믕이’ 캐릭터 인형을 찾는 고객들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추가 상품 제작 및 신규 상품 검토에 나섰다. 이와 함께 이용자들이 캐릭터 상품을 손쉽게 만나볼 수 있도록 모바일 판매 채널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다음 웹툰은 양말도깨비를 시작으로 웹툰 캐릭터 사업 투자 및 지원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위해 오는 21일까지 다음 만화속세상에서 진행되는 이용자 투표를 통해 두번째 캐릭터 상품 개발의 주인공이 될 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다. 현재  ‘하푸하푸’ 등 다양한 인기 웹툰 캐릭터들이 검토 대상이며 계속해서 웹툰 콘텐츠 캐릭터 사업 확대를 위한 투자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다음카카오는 “다음 웹툰의 첫 캐릭터 사업이 높은 성과를 거둬 기쁘다. 웹툰 작가들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기회를 확대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앞으로 제2의 양말도깨비 사례를 더 많이 만들 수 있도록 캐릭터 사업 투자와 지원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음 웹툰 작가들의 수익 활로를 넓혀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지원하고, 작가와 상생기반을 다질 수 있는 비즈니스 다각화로 제 2의 웹툰 산업 전성기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음 웹툰은 이번 양말도깨비 성공 사례를 시작으로 신진 작가 발굴-양성-수익 환경 조성까지 웹툰 콘텐츠 산업의 수익 창출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양말도깨비 작가를 발굴한 ‘웹툰리그’ 등 국내 유수의 작가들이 새로운 작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웹툰 연재를 넘어 캐릭터 상품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투자를 확대해 작가들이 창작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과 안정적인 수익환경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인턴 김혜미 hyemi@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