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인터넷의 역사 (41) – 미치 카포, 인터넷 운동가로의 변신

모질라 재단의 탄생에 큰 역할을 한 미치 카포는 본래 세계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든 엔지니어였다.

 from Wikipedia.org

그는 IBM PC 시절 최고의 스프레드 시트로 이름을 날렸던 로터스 1-2-3의 개발자이자 로터스의 창업자이다. 그는 모질라 재단과 함께 인터넷 역사에서 굉장히 중요한 단체인 전자프론티어재단(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 이하 EFF)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EFF는 1990년 미치 카포와 존 페리 바를로가 주축이 되어 설립되었는데, 표현의 자유, 저작물의 자유로운 사용,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 정보 투명성을 위한 활동을 하며, 세계 모든 정부의 인터넷 검열에 반대하여 언론의 자유를 주장하는 블루 리본 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그가 상업적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이를 판매하는 회사를 창업했음에도 이렇게 인터넷의 표현의 자유와 오픈소스 운동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게 된 것에는 1989년의 불쾌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1989년 FBI가 미치 카포를 찾아왔다. 실수로 애플 매킨토시의 운영체제의 일부 소스 코드가 담긴 디스켓을 잘못 보냈다가 돌려받은 사건에 대한 조사 때문이었는데, FBI에서 파견된 2명의 수사관은 총을 가지고 굉장히 위압적인 분위기에서 조사를 진행했는데, 이들은 컴퓨터와 인터넷, 소스 코드 등에 대해 거의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다고 한다. 결국 사건은 무혐의로 처리되었지만, 미치 카포는 이 때의 사건으로 소프트웨어와 인터넷 등을 포함한 디지털 시대의 자유와 권리에 대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운동을 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리고, EFF가 전세계의 디지틸 양극화의 간극도 메꿀 수 있기를 바랬다.

미치 카포는 1971년 예일대학을 졸업한 수재였는데, 한 마디로 자신의 인생에 대한 목표를 정하지 못해 많은 방황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그는 학제간 전공이었던 사이버네틱스를 전공하면서 심리학과 언어학, 컴퓨터 과학을 공부하였다. 그리고, 첫 번째로 잡은 일자리도 현재로서는 상상하기 어렵지만 코네티컷의 프로그레시브 락음악을 주로 방송하는 라디오 방송인 WHCN-FM의 라디오 DJ 였다.

이후 메사추세츠 주의 한 병원에서 정신건강 카운셀러로 일하기도 하였는데, 결국 그의 미래는 1978년 애플 II를 만나면서 바뀌게 된다. 이 매력적인 기계에 흠뻑 빠진 미치 카포는 독학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면서 당시 최초의 스프레드 시트로 애플 II를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PC로 만들어준 것으로 유명한 비지캘크(VisiCalc)를 판매하는 일을 하였다. 그러다가, 1982년 조나단 삭스(Jonathan Sachs)와 함께 로터스 개발주식회사(Lotus Development Corp., 이하 로터스)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둘은 워드 프로세서와 스프레드 시트를 개발하면서 회사를 키워 나갔다.

특히 IBM-PC에 최적화된 로터스 1-2-3는 뛰어난 성능으로 비지캘크와의 경쟁에서 승리하면서 매년 수백 %에 이르는 기록적인 매출성장세를 기록하며 IBM PC 시대의 최고의 소프트웨어 회사 중의 하나로 그 자리를 공고히 했다. 미치 카포는 로터스가 한창 잘 나갈 때인 1982년부터 1986년까지 CEO를 맡아서 회사를 이끌다가, 1986년 짐 만지(Jim Manzi)에게 CEO 자리를 넘겨주고 자신은 이사회 의장으로 직접 경영에서는 물러났다. 그가 창업한 로터스는 이후 윈도 3.1 이후 오피스 제품군을 앞세운 마이크로소프트와 치열한 경쟁을 하던 중 1995년 IBM에게 35억 달러라는 거액의 M&A를 통해 매각되었다.

Silicon_Valley_140113_1-630x315

그는 많은 면에서 기술 만을 좋아했던 컴퓨터 과학 엔지니어와는 달랐다. 특히 그는 아내인 프리다 카포 클라인(Frieada Kapor Klein)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클라인은 사회학을 전공했고, 테크 커뮤니티의 지나칠 정도의 자유주의적 성향에 대해 비판적이었다. 미치 카포와 클라인은 사람들에게 자유도 중요하지만, 책임도 따른다는 것을 강조하며, 특히 휴머니티에 악영향을 미치는 여러 행위들을 경계하였다. 열심히 일하고, 좋은 제품을 만들면 성공할 수 있다는 실리콘 밸리의 당연하게 생각하는 가치도 경우에 따라서는 틀릴 수도 있다는 말을 공공연하게 한다. 그는 2013년 SFGate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 똑같이 그다지 좋지 않은 PT를 끝낸 스탠포트 출신의 컴퓨터 과학 전공자인 백인 청년과 대학을 나오지 않은 소수민족 청년이 있었다면 실리콘 밸리의 투자자들은 보통 둘다 투자를 거절하겠지만, 소수민족 기업가에게는 이런 말을 꼬리표처럼 합니다. “보세요. 인상적인 이력을 가지지 못한 친구들은 경쟁이 안됩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결정을 그런 식으로 내려서는 안됩니다. 실리콘 밸리는 단순히 전통적인 이력서와 비즈니스적인 계산 만으로 생각하지 말고, 이제는 더욱 사회적 이익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많은 기업가들이 정말로 세계를 변화시키기를 원합니다. 그렇지만, 실리콘 밸리 투자자들의 싸늘한 눈초리를 받으며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그는 단순한 실리콘 밸리의 성공한 기업가이기를 거부하는 사람이다. 모질라 재단을 세운 것도, EFF라는 현재까지도 가장 중요한 인터넷과 디지털 세계에 대변자 역할을 하는 재단을 세운 것도 이런 맥락에서 생각할 수 있다. 최근에 그는 사회적 벤처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도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60대가 넘어선, 실리콘 밸리에서는 정말 오래 전에 은퇴해도 이상하지 않을 나이지만, 그의 노익장과 연륜이 빛나는 것은 이처럼 순수한 인터넷의 철학과 정신이 그의 인생에 그대로 녹아있기 때문이 아닐까?

(다음 편에 계속 …)

참고자료
Mitchell Kapor seeks to meld business, social good
Mitch Kapor 위키피디아 홈페이지

글 : 하이컨셉
원문 : http://health20.kr/3153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