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모바일 쇼핑 최적화 작업…’네이버 페이’ 곧 도입

네이버가 검색에서 시작되는 끊김없는 모바일 쇼핑 경험을 선보인다.

현재 네이버 검색창에 입력되는 검색어의 약 34% 가량이 쇼핑 관련 키워드며네이버 사용자 네 명 중에 한 명은 주 1회 이상 네이버에서 쇼핑 검색을 한다또한 지식쇼핑으로 유입되는 트래픽 중 90%가 검색을 통해 발생할 정도로 검색은 쇼핑경험에서 매우 중요한 시작점이다.

그러나 과거 네이버의 쇼핑검색은 쇼핑 목적에 대한 고려없이 일률적으로 가격과 브랜드 중심으로 상품이나 업체 홈페이지 정보를 제공하는 선에 그쳤다달라질 쇼핑검색은 이용자의 다양한 쇼핑 목적을 존중하기 위해 그동안 축적해온 검색 기술을 활용할 방침이다브랜드 핫딜(세일정보 등트렌드 핫이슈 등 미리 예측한 쇼핑 의도에 가장 최적화된 쇼핑 방식을 검색 결과로 보여준다.

네이버는 쇼핑 트렌드 그래프 구축 알고리즘의 정교함을 높이기 위해다양한 질의들에 선호되는 쇼핑 패턴트렌드세일 정보상품 추천 등의 요소를 반영한 최적화된 검색결과를 테스트 한 후대상이 되는 쇼핑 질의를 상반기 중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쇼핑 트렌드 그래프가 반영된 쇼핑 검색 결과는 모바일에 우선 적용된다.

이 외에도 네이버는 쇼핑 검색 고도화를 위해 PRIM(Product Related Information Mash-up) Multi-Aspect Ranking Model & Diversification PPR(Personalized Product Recommendation 등의 쇼핑 검색과 구매와 관련된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한편네이버는 쇼핑 검색을 통해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찾은 이용자가 결제 단계까지 끊김없는 모바일 쇼핑을 경험할 수 있도록검색과 결제단계 사이에 구매자와 판매자를 이어주는 다양한 기능들도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 페이 상반기내 도입 예고

네이버는 쇼핑검색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찾은 이용자가 쇼핑의 마지막 과정인 결제 단계까지 끊김없는 쇼핑 경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상반기 중으로 네이버 페이를 도입한다네이버 페이는 기존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체크아웃마일리지네이버캐쉬 을 하나로 묶어 간편하게 원클릭 결제 및 송금까지 가능하도록 구현된다.

중소형 규모 셀러들의 성공적인 판매 경험 지원을 통한 동반성장

네이버는 중소형 규모의 셀러들과 함께 동반성장 하기 위해판매자들이 네이버에서 편리하고 성공적인 판매 경험을 얻어 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우선 상품DB등록 절차를 대폭 간소화 한다판매자는 한번의 상품 등록으로 스토어팜패션스퀘어지식쇼핑지역/지도까지 각 서비스에 자신의 상품 정보를 노출시킬 수 있다.

특히오프라인의 중소규모 사업자들이 모바일 비즈니스의 중요 요소인 지도 지역 기반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한다모바일 홈페이지를 갖추기 어려운 업체들이 손쉽게 모바일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 모바일팜을 강화하고이용자 위치에 맞춤화된 판매자의 업체 정보가 효과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한성숙 서비스총괄이사
한성숙 네이버 서비스총괄이사

한성숙 네이버 서비스 총괄 이사는 만족스러운 모바일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구글페이스북아마존이베이알리바바 등과 같은 영역을 막론한 모든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업체에게는 숙명이자 생존의 문제라며네이버는 핵심 경쟁력인 검색을 중심에 두고 이용자에게는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판매자에게는 갚진 성공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이들과 경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벤처스퀘어 에디터 Moana Song moana.song@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