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공개하는 것이 두려운가요?

스스로의 비즈니스 경영을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이런 생각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긴 한데, 다른 누군가에게 내 아이디어를 뺏기면 어쩌지?”

“내 아이디어를 뺏길 바에는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아야겠어.”

이런 태도는 어쩌면 처음에 누구나 가질 수 있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려 할 때 많은 분들이 망각하고 있는 사실 한 가지가 있습니다.

아이디어 공개에 있어 많은 분들이 망각하고 있는 사실

대부분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아이디어에 대해 공유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그 두려움은 굳이 아이디어 공유를 할 필요가 없을 때에 얘기를 해서 일어나는 부작용에 대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두려움으로 인해 필요한 경우에서도 아이디어를 밝히지 않는다면, 공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들도 고스란히 포기해야 합니다.

여기서 어떤 분들은 의아해하실 것입니다. “아이디어에 대해 얘기할 필요가 없을 때는 언제인가요?또 필요한 경우에 아이디어를 공개함으로써 그 아이디어가 남한테 뺏기게 되면 어떻하나요?”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빼앗길까봐 두려움이 든다면

우선, 여러분은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대해 얘기를 하는 이유부터 잘 살펴봐야 합니다. 대부분 처음 비즈니스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아이디어를 공유한다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떠올린 기쁨에 명확한 목적이 없이 얘기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해야할 일은 먼저 아이디어 얘기를 꺼내기 전에 얘기를 꺼내는 목적을 확실히 아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목적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공유하려 한다면, 크게 다음과 같이 3가지 목적으로 나뉘게 됩니다.

•비즈니스 경험이 많은 분으로부터 조언이나 도움을 구할 때

•여러분이 타겟으로 설정한 고객층들이 여러분이 제안하는 것에 어떻게 생각하는지 반응이 궁금할 때

•같이 비즈니스를 진행할 동료를 구할 때

위의 목적들 중 여러분이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 없다면, 여러분은 아이디어에 대해 굳이 얘기할 필요가 없습니다.어떤 분들은 대개 위의 목적과 상관없음에도 스스로 아이디어를 아무에게 얘기한 후 나중에 걱정을 합니다.스스로 일을 만들고 난 후, 걱정하는 좋지 않은 경우입니다.

여러분은 아이디어를 공개함으로써 얻을 이점들과 목적들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위의 3가지 경우는 모두 여러분의 목적에 이점을 주는 경우들입니다.

이점을 주는 경우는 둘째 치고, 이제 왜 여러분이 이런 3가지 목적의 경우에 아이디어를 빼앗길 두려움을 가지지 않아도 되는지, 또 아이디어를 공개하지 않으므로써 생기는 단점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비즈니스 분야에 경험이 많은 분들에게 조언을 구할 때

비즈니스 분야에 일가견이 있는 분들에게 조언을 구할 때, 아이디어가 뺏길까 두려워하신다면 여러분이 알아두셔야 할 것은 이것입니다.

비즈니스 경험이 많은 분들은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경영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과 에너지 소모가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실행한다면 다른 활동들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이런 분들은 대개 스스로 선호하는 시장이나 아이디어 분야를 이미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른 것들을 제쳐두고 여러분의 아이디어에 올인할 생각이 쉽게 들 것 같나요?

또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대략적으로라도 공개하지 않는다면, 듣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명확하게 사업 아아디어에 대해 이해를 못 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따라서 여러분에게 적절한 조언이나 도움을 제공하지 못하게 됩니다.

2.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살피고자 할 때

여러분은 아이디어가 어떻게 받아들여질지를 듣기 위해 여러분이 타겟하는 고객들에게 접근할 때도 있게 됩니다. 혹시 고객들에 의해 아이디어가 유출되지 않나라고 걱정하시나요? 대부분의 고객들은 사업에 대한 히스테리적인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중매체에서 접하는 소식에 사업 실패로 인한 부작용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기발하더라도 고객들 중에는 그것을 먼저 실행할 엄두를 못 낼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막상 스스로 시간과 그외 기회 비용들을 쉽게 희생하지 못합니다. 사업을 하고 싶어하는 분들 중에서도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다수의 고객들은 그보다 더 큰 막연함과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한편, 고객의 반응을 살피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비즈니스에 대한 도전을 “모” 아니면 “도” 의 방식으로 접근하게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고객들의 반응을 살피는 것은 비즈니스의 과정에 있어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3. 비즈니스를 함께 운영할 동료를 찾을 때

여러분이 비즈니스를 같이 진행하기 위한 동료를 찾고자 할 때, 여러분은 아이디어가 뺏기면 어떻하나 하고 고민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에 필요한 동료들은 대개 어느 정도의 경력이 있고 이런 분들도 사업에 있어 투입되어야 할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섣불리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혼자 진행할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한편, 만일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왜 승산이 있고 왜 시간을 투자하기에 좋은지 상대방에게 납득을 시키지 못한다면, 여러분이 동료를 얻을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아이디어를 공개해서 동료를 찾기도 힘든데, 어떻게 아이디어의 공유를 안하고 동료를 얻을 수 있을까요?

결론

여러분이 비즈니스를 시작하시길 원하지만, 아이디어가 새어나가 타격을 입을까 걱정하신다면 처음에 아이디어를 얘기할 목적이 있는지 먼저 자문해보세요. 비즈니스 경험이 풍부한 분들에게 조언이나 도움을 구하는 것인지, 타겟고객의 반응을 살피고 싶은지, 또는 동료를 구하고 싶은 것인지 확실하게 목적을 인지해야 합니다.

위의 목적 이외의 경우라면 여러분의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얘기해봤자 여러분이 얻을 것은 딱히 없습니다. 또한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비지니스를 진행하게 된다면 결국 그 아이디어가 다른 이들에게 공개될 수밖에 없다는 것은 여러분이 알아두셔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아이디어를 누가 더 빨리 생각했느냐 보다는 얼마나 고객을 만족시키는가 입니다.

만일 여러분 주위에 아이디어 공개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그 분들이 두려움을 바라보는데 균형된 시각을 갖도록 이번 포스팅을 전달해서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글: onlinebiz
원문: http://goo.gl/U6HXAp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