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월드콩그레스2015…모바일에 관한 모든 것을 본다

지난 2일부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Mobile World Congress)2015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목요일인 5일까지 열릴 이 행사는 매년 주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이동통신산업 전시회인데요. 모바일 분야의 세계 선도 기업들이 신기술과 신제품 더불어 각종 새로운 관련 서비스를 경합하는 자리로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Association)가 주관하는 행사입니다.


모바일 인터넷이 강조된 현 시점에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는 좀 더 뜨거운 관심을 받기 마련일텐데요. 자 그럼 어떤 일이 그 곳에서 벌어지고 있을까요?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XQX0ve3iuj0″ frameborder=”0″ allowfullscreen]

행사 기조연설에서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는 전세계 인터넷 연결을 확대하는 ‘인터넷오알지’ 프로젝트를 위해 구글 등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의사를 밝혔는데요. 이는 마크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망중립성’에 대한 소신을 공식적으로 피력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망중립성(Network Neutrality)이란, 인터넷 망을 이용하여 전달되는 인터넷 트래픽에 대해 데이터의 내용이나 유형에 상관없이 이를 생성하거나 소비하는 주체에게 차별 없이 동일하게 취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지난 27일 미국 FCC(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는 인터넷통신망사업자들이 자사의 인터넷망을 사용하는 모든 기업 및 이용자들을 인터넷망 상에서 트래픽 서비스를 동등하게 대우해야 한다는 내용의 ‘망중립성’ 강화 규정을 확정했습니다. (FCC는 이날 찬성 3표, 반대 2표로 이 규정을 통과시킴)

또한 구글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 부사장은 4년전 우연한 기회로 시발된 프로젝트 룬(Project Loon)이 뉴질랜드에서의 테스트를 거쳐 좀 더 가시화된 듯해 기쁘다는 입장을 표했습니다. 프로젝트 룬은 무선 기지국을 탑재한 거대한 풍선(기구)을 띄워 오지나 원거리에 무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구글의 프로젝트로 최근에 6개월 이상 풍선을 공중에 머물게 하는 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5에 대한 국내외 언론의 현장 취재기도 눈여겨 볼만하네요.

외신 선데이 모닝 헤럴드에서는 호주 옵터스(Optus)의 모바일 결제가 가능한 스마트워치를 소개했는데요. 백문불여일견이라고 바인(Vine)으로 한번 보실까요?
[iframe src=”https://vine.co/v/O05QUP69WFe/embed/simple” width=”600″ height=”600″ frameborder=”0″]

옵터스 모바일 마케팅 부사장인 벤 화이트에 따르면 스마트워치는 작년 11월에 개발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캐시바이옵터스(Cash By Optus) 앱을 통해 결제된 금액을 저장 확인할 수도 있고요. 페이웨이브(PayWave)로 인해 송신된 정보로 영수증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현재 옵터스 스마트워치 가격은 미정입니다.

외신 가디언에서는 스마트 폰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핸드폰을 잠글 수 있는 후지쯔(Fujitsu)의 홍채인식 시스템 스마트폰 프로토타입에 관심을 가졌네요. 홍채인식을 통한 보안장치라 어떻게 작동하는 걸까요?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JidCNq3Yq7w” frameborder=”0″ allowfullscreen]

자전거를 타면서 길안내 피드백을 핸들로 받는다? 바로 포드가 소개한 MoDe:Me and MoDe:Pro인데요. 일명 e-bike. 자전거 센서와 스마트폰의 길안내가 동조화 되어 진동이나 라이트를 켜줍니다. [iframe src=”https://vine.co/v/O0ATXDbIjA7/embed/simple” width=”600″ height=”600″ frameborder=”0″]

아직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5를 직접 보고싶다는 아쉬움이 남는다면 행사에 대한 집약된 동영상을 볼 수 있는 모바일 월드 라이브 TV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행사관련 다양한 소개는 물론 업계 전문가들이 패널로 등장하는 토크쇼를 볼 수 있답니다.

모바일 월드 라이브 TV 토크쇼에서는 방금 전까지 5G 이동통신 기술을 말하더니 지금은 망중립성(Network Neutrality)에 대해 말하고 있네요.

Moana Song moana.song@venturesqaure.net

mwc2015 banner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