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앤엠로보틱스와 한국뉴욕주립대…산학협력을 통한 시장 진출 성공

한국뉴욕주립대는 씨앤엠로보틱스와 스타트업 뉴욕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유망 중소 벤처의 뉴욕 진출을 실현시켰다고 16일 밝혔다.

국내 압입신기술 전문기업인 씨앤엠로보틱스㈜는 지난 14일 뉴욕 주정부의 최종 승인을 받고 미국 진출을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이로써 한국뉴욕주립대학교와 씨앤엠로보틱스는 스타트업 뉴욕 프로그램을 통해 뉴욕에 진출하는 국내 첫 사례를 만들며 향후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스타트업 뉴욕 프로그램(Start-up-New York Program)은 경쟁력을 보유한 중소기업들의 미국 진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서 뉴욕주가 주최하며 스토니브룩 대학 등 뉴욕 주 내 선정 대학들이 주관한다.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R&D Park 등 모두 180만평 이상의 지정된 부지에 기업을 유치하여 지원하게 된다.

지난 2000년 설립된 씨앤엠로보틱스(주)는 압입신기술 전문 회사로서 중심보정기기, 서보프레스, 지능형인디케이터 등을 주 생산품목으로 하고 있으며, 지난 14년 간 국내외에 26개의 특허를 등록하였고, 16개의 특허를 출원 중에 있다. 씨앤엠로보틱스(주)는 이번 미국 진출을 계기로 3~5배의 매출 신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북미 시장 진출에 성공한다면 확대 일로에 있는 중남미 시장 진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의 김춘호 총장은 “이번 씨앤엠로보틱스㈜의 미국 진출은 큰 의미를 갖는다.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과 경쟁력을 세계에 알리고 해외 진출을 위한 출구 역할을 한국뉴욕주립대가 만들어 냈다”고 밝히며, “스타트업 뉴욕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첫걸음은 대학, 특별히 국내 최초 미국대학과 한국 중소기업이 산학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성공적으로 열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프로그램 성공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와 씨앤엠로보틱스(주)는 대학과 기업간의 협력으로 이번 선발이 이루어진 만큼, 스타트업 뉴욕 프로그램을 통해 산학 협력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씨앤엠로보틱스㈜는 R&D Park 입주 후, 스토니브룩의 기계공학과 및 한국뉴욕주립대학교의 고급 연구개발 인력 등 대학들과 협력하여 차세대 산업용 로봇 관련 공동연구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국내 엔지니어들이 미국에 진출함으로써 해외고용을 창출하는 등 기술 인력의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씨앤엠로보틱스(주)의 주상완 사장은 한국뉴욕주립대학교를 통해 미국에 진출하는 소감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한국뉴욕주립대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스타트업 뉴욕 프로그램의 국내 최초 수혜기업으로 선정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미국의 선진화된 연구개발 인프라와 사업환경에 잘 적응하여 국내의 다른 중소기업에게 좋은 길잡이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며 미국 진출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벤처스퀘어 에디터팀 editor@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