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렌즈(Office Lens),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스캐너 어플리케이션

스마트기기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어디서든 사진으로 증거(?)를 남기는 것이 일상생활처럼 된지 오래입니다. 회사에서 회의를 마치고 나면 화이트보드에 적고 공유한 것들을 사진으로 찍어서 메일로 공유하는 것은 물론이고 문서들 조차도 굳이 거대한 복합기를 이용해서 스캔하지 않고 사진으로 촬영하고 스캐너 앱으로 보정하여 디지털화 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의 흐림에 캠스캐너(CamScanner)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인기를 끌었고 얼마전에는 에버노트(Evernote)가 스캐너블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이면서 효과적이고 빠른 스캔과 간편한 보정, 그리고 공유의 자유로움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피스 렌즈(Office Lens)라는 어플리케이션을 내놓으며 스마트 스캐너 어플리케이션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스캐너 어플리케이션에 뛰어든 이유는 역시나 최근 가장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생산성 도구 시장에서의 우위를 수성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이 어플리케이션은 윈도폰(Windows Phone)용으로는 진작에 출시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었습니다만 애플 플랫폼으로 새롭게 진출하면서 그 영향력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가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됩니다.

IMG_7338

짐작하셨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렌즈는 단순히 독립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뿐만 아니라 스캔된 객체들을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제품군과 쉽고 빠르게 연동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여 오피스 사용자들의 락인(Lock-in)을 위한 킬러 어플리케이션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스캔후 객체들을 오피스 제품군에서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부분들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피스 제품군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들로 생각됩니다.

그동안의 스캐너 어플리케이션들은 연동되는 서비스가 여럿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 가능한 포맷은 결국 이미지 파일이 아니면 PDF 형태의 정해진 포맷이었습니다. 즉 스캔된 산출물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또 한번의 후반부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있었고 상황에 따라서는 제한적으로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렌즈가 주는 가장 큰 메리트 중 하나는 어플리케이션들과 연동되어 제공되는 포맷의 다양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2015-04-06 13;35;26

2015-04-06 13;35;47

2015-04-06 13;36;06

2015-04-06 13;36;23

오피스 시장에 대한 강한 수성의지로 멀티 플랫폼에 대한 전략을 펼쳐 나가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지난 분기 실적 발표에서 오피스 사용자들의 ARPU 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며 우려를 낳게 했지만 이러한 전방위적인 전략이 있기에 더 극단적이 될 수 있었던 매출, 이익의 영향을 줄일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 쓰고 있는 스캐너 어플리케이션이 왠지 좀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놓은 오피스 렌즈(Office Lens)를 한번 써보시기 바랍니다. 애플용은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기기용은 아직 프리뷰 단계라 커뮤니티를 통해 참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 기기용 오피스 렌즈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기기용 오피스 렌즈 프리뷰 커뮤니티 참여하기 [바로가기]

글: 노피디
원문: http://nopdin.tistory.com/1643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