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모바일 블로그 서비스 ‘플레인’ 베타 오픈

다음카카오가 21일 모바일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쉽고 간편한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

플레인은 블로그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편리한 정보 검색 기능도 갖췄다. ‘찾아보기’ 화면의 검색창에 태그, 글, 사람 등 다양한 분야의 관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유용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평소 자주 검색하는 단어는 별 표시 아이콘을 클릭해 태그 저장을 해놓을 수 있다.

PLAIN

플레인 이용자간 원활한 소통과 공유 기능도 눈에 띈다. 플레인에서 발견한 좋은 포스팅에 하트 아이콘을 터치해 느낌을 표현할 수 있고, 덧글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 또한 개별 포스팅마다 연관글을 추천해줌으로써 이용자가 계속해서 관심 분야의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음에 드는 포스팅은 본인의 플레인을 비롯해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 등 주요 SNS로도 공유할 수 있다. 다음카카오는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과 플레인 서비스간 연동을 확대해, 플레인에서 작성된 포스팅과 해시태그 연관 콘텐츠가 다양한 모바일 채널을 통해 널리 공유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한다.

플레인

한편 플레인은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우선 출시되며 iOS버전도 곧이어 선보일 예정이다.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올 하반기 완성도를 높인 정식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플레인 서비스 오픈을 기념하는 경품 이벤트도 진행된다. 4월 30일까지 열흘간 총 100명을 추첨해 무인양품 상품 3종으로 구성된 선물박스를 증정하는 이벤트다. 플레인 가입 후 첫 포스팅에 “#1ST플레인” 해시태그를 달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며, 당첨 결과는 플레인 앱 공지사항과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다음카카오 전보경 플레인 서비스 총괄은 “플레인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진정한 모바일 블로그 서비스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포스팅 방식으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사람들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최신 트렌드까지 접목시킨 플레인은 신개념 모바일 블로깅 트렌드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네이버는 모바일 최적화 시대에 맞춰 네이버 블로그 대신 네이버 포스트에 좀 더 집중하는 운영을 꾀하고 있다. 다음카카오의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이 이에 대한 맞수가 될지 아니면 좀 더 색다른 레이아웃과 사용자 경험으로 새로운 영향력을 행사하게 될지 궁금해지는 시점이다.

Moana Song moana.song@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