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단위 스피치에 자신있다면 오세요, 고벤처포럼 4월 모임 스케치

4월 마지막 주 화요일, 28일 시청 근처 기업은행 본점 15층에서는 오후 다섯 시부터 고벤처포럼 4월 모임이 다섯 시부터 열렸다.

고벤처 캠퍼스와 심플로우가 함께 진행한 이번 행사는 1부 한상기 소셜컴퓨팅연구소 대표의 한 시간 강연, 10초 자기소개, 네트워킹, 2부 정보 발표, 1분 발표, IR과 멘토링으로 진행됐다.

IMG_0281

다함께 “고, 벤처!”라는 구호를 외치며 시작한 고벤처포럼 4월 모임, 1부의 첫 순서는 ‘서비스의 미래: 지능’을 주제로 한상기 소셜컴퓨팅연구소 대표의 강의였다.

한 대표는 ‘인공지능’ 이슈가 지금 회자되는 이유로, ▲강력하고 저렴한 하드웨어의 발전 ▲머신 러닝과 딥러닝 기술의 진보,▲클라우드와 빅데이터 기술▲디지털을 활용한 사람간 상호 연결▲인지컴퓨팅(Cognitive Cumputing)기술과▲인간의 뇌 구조를 모델로 삼는 뉴로모픽 컴퓨팅(Neuromorphic Computing) 등을 꼽으며 마음이론, 즉 우리와 같은 수준의 자유 의지 작동 여부가 인공지능 기술의 핵심이라 전했다.

IMG_0246

또한 우리 일상의 많은 서비스에는 이미 인공 지능 기술이 적용 되었음을 구글의 스팸 체크, 애플의 시리, 유튜브의 영상 추천 알고리즘, 광고최적화 , 구글 나우, 아마존 파이어 TV, 삼성 S 보이스 등을 통해 보여줬다.

일상 생활의 인공 지능 사례를 설명한 뒤, 바로 인공지능 로봇들을 소개했다. 한 대표가 소개한 로봇들은 감정 소통이 가능한 지보(JIBO), 소프트뱅크벤처스 손정의 회장의 로봇으로 유명한 페퍼(Pepper) 등 다양했지만 자연어 형식으로 된 질문들에도 답할 수 있는 IBM의 인공지능 컴퓨터 시스템 왓슨이 인상적이었다.

한 대표는 기존 개발자들이 구글 안드로이드, 애플 IOS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처럼,  최근 IBM은 왓슨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을 지원금 1억불을 주며 육성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어 이미 포화상태인 안드로이드, IOS 기반 어플리케이션 시장과 같은 레드오션에 가지 말고 이 곳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잡으라는 것으로 강연을 마무리 지었다.

참고로 한상기 대표의 인공지능 관련 칼럼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IMG_0250

한상기 대표의 강의 이후에는 모든 참석자들이 참여하는 10초 자기 소개 시간이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소속과 이름을 밝히는 간단한 소개부터 개발자·디자이너·마케터 등을 찾는 다는 구인 광고, 관심 있는 창업 분야 소개 등 다채로운 형태로 10초 간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알렸다.

10초 자기소개였지만 워낙 많았던 참석자들로 고벤처캠퍼스 운영진의 첫 소개부터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장의 마지막 10초 자기 소개가 있기 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이 소개는 그 뒤에 있을 네트워킹 시간을 위한 것으로  10초 자기소개 이후 유연해진 분위기에서 참석자들은 약 15분간 서로 교류할 수 있었다.

IMG_0257

2부는 정보발표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해 5분 동안 이야기해 주는 방식이다. 이번 4월 모임에는  캘커타커뮤니케이션 고윤환 대표 , 비석세스 정현욱 대표, 플래텀 조상래 대표,  사이버에이전트벤처즈 유정호 수석 심사역,  BLT특허법률사무소 유철현 대표변리사, 최윤석 변호사, 폴리앤파트너스 이종훈 대표,  서울대학교병원 최윤섭 교수, 와디즈 최종철 이사, 카이스트 사회적기업가 MBA 조성주 교수가 연사로 참석했다.
[cycloneslider id=”goventure”] 정보 발표 후 일반 참석자들의 1분 발표가 이어졌다. 1분 발표는 고벤처포럼 운영진에게 미리 신청해 선착순으로 선정된 열 명의 지원자들이 1분 동안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간이다. 1분발표는 주로 자신의 기업 홍보나 구인이 위주였으며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참석자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했다.

IMG_0282

곧바로 진행된 5분 기업설명회 시간, 이 시간에는 해당 기업 대표가 5분간 기업 소개를 하고, 심플로우로 청중과의 질의응답을 진행한 뒤 전문가 멘토링을 5분 간 진행한다. 이번 멘토링에는 본엔젤스 조융재 심사역 , 케이큐브벤처스 김기준 수석, 퓨처플레이 한재선 파트너, 빅뱅엔젤스 황병선 대표 가 참여했다.

이 날 발표 기업은 총 세 곳으로 자체 개발 기술이 적용된 날개를 바탕으로 풍력발전기를 생산하는 에너윈코리아, 상점만을 전문적으로 분석해 대출 중개를하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펀다, 국내 모든 카드혜택을 정리한 DB를 기반으로 결제 플랫폼 앱인앱(app in app)을 꿈꾸는  혜택이가  참가했다.

모든 멘토링이 끝나고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장의 인사를 끝으로 고벤처포럼 4월 모임도 마무리됐다.  고벤처포럼을 모두 마친 후에는 뒤풀이가 준비돼있어, 참가자 간 네트워킹 시간에 나누지 못했던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고벤처포럼은 매달 마지막 주 화요일에 개최된다.

전아림 arim@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