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한국벤처투자, 미국 바이오 전문 VC와 1억불 펀드 조성

중소기업청한국벤처투자는 한국시간 29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바이오·헬스케어 전문 벤처캐피털 AMV(Asset Management Ventures)와 공동펀드를 조성키로 합의하고, 벤처기업 전문은행인 SVB(Silicon Valley Bank)와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다운로드-vert

 

AMV는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전문 벤처캐피털로, 바이오·제약 전문기업 에스페리온(현 기업가치 약 2.5조원), 키메릭스(현 기업가치 약 1.7조원) 등에 투자해 창업초기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나스닥에 상장시키는데 성공한 바 있다.

이번 AMV와 조성하는 펀드는 모태펀드가 1천만불, AMV를 비롯한 해외 투자자가 출자해 총 1억불 규모로 조성되며, 국내 중소기업에 일정비율 이상을 의무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업무협력식에 참석한 AMV 회장 피치 존슨은 “한국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훌륭한 모바일 인프라를 갖춰 좋은 투자처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의 땅이다.”라며 “훌륭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가진 한국의 여러 바이오·헬스케어 창업자들을 만나 지속적으로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청 벤처투자과 박용순 과장은, “이번 AMV와 공동펀드 조성은 벤처투자 시장의 가장 핫한 아이템인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외자유치 펀드 조성이라는데 의미가 있으며, 한국벤처투자를 비롯한 국내 벤처캐피털과 미국 벤처금융 전문은행간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물꼬를 트는데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업무협력을 체결한 바이오·헬스케어 전문펀드 및 실리콘밸리뱅크를 통해 더 많은 중소·벤처기업이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창조경제의 핵심기반인 벤처투자 인프라가 완전히 뿌리내리는데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아림 arim@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