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모바일 1분기 매출 618억원, O2O 사업이 36.3%로 가장 높아

옐로모바일은 2015년 1분기 매출액이 6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19% 가량 성장했다고 1일 공시했다.

옐로모바일의 5개 핵심사업인 SMATO 각 사업부문별 1분기 매출을 보면, 쇼핑미디어(S) 68.9억원(YoY 761%), 미디어와 콘텐츠(M) 8.3억원(YoY 1,011%), 광고와 디지털마케팅(A) 219.7억원(YoY 345%), 트래블(T) 96.9억원(YoY 1,820%), O2O(O) 224.3억원(YoY 883%)이다. 1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O2O 사업이 36.3%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광고와 디지털마케팅 35.5%, 트래블 15.7%, 쇼핑미디어 11.1%, 미디어와 콘텐츠 1.3% 순이다.

옐로모바일
옐로모바일은 단기 이익 실현이 아닌 중장기 성공을 목표로 올 1분기 공격적인 투자도 단행했다. 특히, 미래 성장성이 높은 쇼핑미디어와 미디어와콘텐츠 사업부문의 경우,시장 점유율 확대 및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대표 쇼핑미디어인 쿠차와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인 피키캐스트 마케팅에 각각 135억원, 88억원을 투자했다.

그 결과, 쿠차의 1분기 MAU(Monthly Active Users, 월평균 이용자 수)가 전분기 대비 31% 성장한 약 621만명을 달성했으며, 5월 현재 누적 앱 다운로드수가 1,000만을 돌파하며 지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피키캐스트의 경우 1분기 MAU가 전분기 대비 50% 성장한 773만명을 기록했으며, 5월 현재 누적 앱 다운로드 수는 900만을 돌파했다. 옐로모바일은 향후 쿠차와 피키캐스트를 메인 플랫폼으로 다양한 앱간 연계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24/7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서비스의 질과 콘텐츠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광고와 디지털마케팅, 트래블, O2O 사업부문은 옐로모바일의 안정적인 캐시카우(Cash-cow)화 전략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점진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디지털과 모바일 시장의 성장으로 성장성이 높은 광고&디지털마케팅 사업부문의 경우, 밸류 체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M&A와 해외시장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1분기 흑자전환을 이루며 안정적인 성장 궤도에 진입한 트래블 사업부문은 여행박사를 중심으로 한 아웃바운드 라인업 구축을 위해 해외 현지 여행사와의 인수합병을 추진 중이며, 제주/펜션 등 국내 여행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상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 온라인 및 자유여행 1위 브랜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헬스케어 및 숙박업계를 위한 마케팅, IT/CRM, 결제, MRO 등 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O2O 사업부문 역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JTNet을 중심으로 한 결제 인프라 강화, 내부 세일즈 시너지 창출 및 신규 카테고리 진출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yello

이상훈 옐로모바일 CFO는 “옐로모바일 1분기 사업부문별 성장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중장기 성공을 위한 성장기반 확보 전략에 따라 전 사업부문이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재무건전성도 긍정적인 기반을 다지고 있다.”며 “이러한 성장기반과 투자전략을 바탕으로 5대 핵심사업의 균형적인 성장이 가시화되는 올해 하반기 흑자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상혁 옐로모바일 CEO는 “지난 해까지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SMATO 사업의 리딩 포지션을 확보하는데 주력했다면, 올해는 아시아 대표 모바일 기업으로서의 초석을 다지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며 “한국의 플랫폼 및 서비스를 해외 현지 시장의 네트워크와 공유하여 시너지를 창출하고, 성장성과 선점성, 확장성을 갖춘 신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향후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확대 및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벤처스퀘어 에디터팀 editor@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