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운영에 필요한 현실성

비지니스를 운영할 때는 어떻게 빠르게 성장하느냐에 대한 관심이 크게 갈 텐데요, 이런 점 때문에 시작을 하기도 전에 어떻게 빠르게 성장할 건지에 대한 계획과 그에 따른 마케팅 예산으로 많은 신경을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계획과 예산은 스스로 보기에 부족한 상황이 자주 있게 되고 그로 인해 시작도 안 하게 되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는 운영을 시작하고 나서 기대했던 것과 달라 머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와 관련해 알아두어야 할 현실적인 사실 몇 가지를 얘기하고자 합니다.

비지니스-현실성


비지니스 성과를 비교하는 대상을 알기

어떤 분들은 처음에 시작해서 단기간에 많은 방문자와 큰 수익 등을 원하는 등 높은 성과를 기대하곤 합니다. 그리고 단기간에 이런 기대했던 성과가 안 나면 실망하고 체념합니다. 여기에서 흥미로운 점은 이런 단기간 성과라는 것이 대부분 다른 비지니스와 비교해서 성과를 재는 것이 보통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분들이 목표치를 비교하는 회사들을 보면 대부분 보이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회사들이 대부분 최소 5~10년 정도 된 회사들이라는 것입니다.

목표를 높게 잡는 것 자체가 나쁜 건 아니지만, 처음부터 이런 회사들과 성과를 비슷하게 내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면, 여러분이 원하던 목표를 이룰 가능성은 적습니다.

겉으로만 보이는 활동들이 그 회사의 전부는 아닙니다. 여러분은 그 회사가 고객들과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 어떤 마케팅 활동들을 하고, 어떤 신뢰도를 갖고 있는지 등을 속속들이 알 수가 없습니다.

한 가지 인지를 하셔야 할 것은 이런 조건들이 처음 시작하는 여러분보다는 보통 우위에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여러분이 보는 다른 업체들의 성과는 처음부터 일어났던 것이 아닙니다. 이런 비지니스들이 거쳤던 것은 여러분과 같이 처음 단계의 작은 성장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기반으로 점점 더 성과를 키운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처음부터 오랜 기간을 버텨온 회사들과 비슷한 성과를 내려고 한다면, 머지 않아 스스로의 실망감 때문에 지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빠른 성장에 대한 의문

어떤 분들은 그럼 의문을 가질 겁니다. “그럼 처음 단계라면 남들보다 조금 빠르게 갈 수 있는 방법은 아예 없나요?”

마케팅 예산이 풍족하지 않는다면, 처음부터 월등하게 빠른 성장은 거의 벌어지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누구나 다 거쳐야 할 성장 단계가 있고 처음부터 시작한 단계에서는 어쩔 수 없이 기어가야 하는 기간도 필요합니다.

물론 마케팅 예산이 풍족하지 않아도, 여러분이 남들보다 조금 빠르게 성장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그것은 비지니스를 운영하거나 운영했던 분들로부터 실패와 성공을 둘 다 직접 배우는 것입니다. 물론 배움에 대한 희생이나 댓가가 필요하겠지만, 이렇게 되면 비효율적인 것과 실패로 이끄는 활동을 미리 피할 수 있어 좀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간혹 비지니스를 준비하시는 분들 중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분들끼리 모여 스터디 그룹을 만든다던가, 서로 지식을 나누는데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배움은 여러분의 성장 속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시작도 안 한 분들은 비지니스를 운영하고 성과를 냈던 분들에 비해 느끼고 경험한 것이 더 적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해야 할 것

여러분이 원하는 이상적인 조건은 기다린다고 하더라도, 오지 않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실제로 비지니스 경영을 하는 분들로부터 성공과 실패한 경험을 직접 배워서 더 빠르게 성장해 가든가 아니면 스스로 시작하면서 여러 시행 착오를 거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비지니스 경영를 시작할 때는 다른 비지니스와의 비교를 통해 목표 의식을 갖기 보다는 처음 단계에 따르는 불리한 조건을 인정하셔야 합니다. 다른 비지니스들은 여러분보다 이미 오래 전에 시작했고, 또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기 마련입니다. 큰 성과보단 당장 여러분에게 작은 성과라도 거두는 것은 중요하고, 이것을 어떻게 키워나갈지에 고민하는 것이 지속적인 경영에 있어 중요한 점입니다.

 

결론

비지니스를 시작해서 경험해나갈 때는 여러분이 다른 비지니스와 다른 단계에 있다는 걸 인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보다 먼저 시작한 비지니스와 직접 비교를 하기 보단, 여러분의 비지니스를 지탱하는데 중요한 성과를 작게라도 냈는지에 집중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높은 성과를 빠르게 내고 싶다면, 여러분이 갖고 있는 예산이 풍족한지 한번 살펴보세요.

만약 아니라면, 여러분이 이미 경영으로 성과를 내고 있는 분들에게 직접 배울 의향이 있는지 자문해보세요.

만일 그것도 아니라면, 방법은 여러분이 직접 시작해서 경험해 나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은 이미 앞서 시작한 비지니스들에 비해 불리한 조건이 많기 마련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무작정 큰 성과만을 바란다면 실망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잦고 지속적인 경영에 부담만 갈 수 있습니다.

목표도 중요하지만, 현실적인 면을 어떻게 받아들이냐가 지속적인 경영에 있어 큰 영향을 발휘하는 만큼, 이에 대해 생각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글: onlinebiz
원문: http://goo.gl/4iqRZ8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