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클럽, 제1회 코딩클럽주니어해커톤 ‘소프트웨어네버랜드’ 개최

코딩클럽은 88일 서울 SBA 컨벤션센터, 822일 부산콘텐츠코리아랩에서 중학생과 초등학생을 위한 국내 최초의 주니어해커톤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1회 코딩클럽주니어해커톤은 코딩클럽 주최/주관으로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인터넷기업협회, 디캠프, 앱센터, 서울산업진흥원,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네시삼십삼분의 후원과 앱트로닉스, 엔트리코리아, 헬로긱스와 같은 국내 유수의 소프트웨어교육기업과의 협업으로 개최된다. 참가자들은 소프트웨어네버랜드를 주제로 현재 우리가족, 친구, 사회가 겪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찾고 풀어보며, 소프트웨어를 통해 만들고 싶은 미래, 꿈꾸는 네버랜드를 디지털컨텐츠로 직접 만드는 시간을 갖는다.

주니어해커톤

스크래치, 엔트리 (초중생 소프트웨어 입문교육에 가장 많이 쓰이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비트브릭, 디오 (소프트웨어 입문교육 피지컬컴퓨팅 교구) 활용, 8시간 동안 왕초보/ 초급/ 중급/ 해커/ 피지컬 그룹별로 받은 미션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해결 게임/ 애니메이션 컨텐츠를 만들며 선의의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코딩클럽주니어해커톤은 코딩을 처음하는 아이들부터 연구학교, 선도학교, 방과후학교, 커뮤니티활동 등을 통해 이미 경험한 아이들까지, 모두를 위한 컴퓨터과학 페스티벌로, 참가자는 프로그래밍 역량 및 컴퓨터과학적 사고 (Computational Thinking)와 창의적 사고를 배우게 된다.

주니어해커톤은 서울 88, 부산 822일 토요일 오전9~오후6시 양일간 중학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1일 해커톤행사로 진행되며, 참가신청은 코딩클럽주니어해커톤 참가사이트 (www.codingclubs.org/juniorhackathon2015)와 온오프믹스 (www.onoffmix.com) 에서 가능하다. 이번 해커톤에서 제공될 다양한 프로젝트는 온라인 동영상강의로 코딩클럽 웹사이트를 통해 사전 학습이 가능하다. 해커톤을 수료한 청소년들은 코딩클럽에서 9-12월에 개설하는 스크래치/엔트리/앱인벤터/아두이노 등 정규과정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지게 된다.

 코딩클럽은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코딩을 배우고, 테크놀로지로 메이커가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시작된, 프로그래밍과 디지털 메이킹에 관심있는 모두를 위한 열린 학습, 창작 커뮤니티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컴퓨터과학적사고(Computational Thinking)을 육성하고, 프로젝트를 통한 창조적 만들기(Creative Making)을 추구하는 교사, 개발자, 디자이너, 아티스트 등으로 구성된 지역기반의 민간 공동체다.

 국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과 디지털 창작에 대한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2014년에 설립되었으며, 지난 1213일 전세계적인 소프트웨어 체험행사인 “Hour of Code”의 국내 최초 개최, 3 21 28일 주니어소프트웨어캠프를 민간단체 최초로 개최 한 바 있다.

주승호 choos3@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