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중소기업청과 행정자치부, 기획재정부가 ‘공공데이터로 창업의 꿈을 디자인하다’ 라는 주제로 ‘제3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올해 대회는 시도 등 기관 자체적으로 추진되어 공모전 등의 우수작들을 포함하여 중앙부처와 시도, 공공기관이 대대적으로 참여하는 범정부적인 행사로 열띤 경연을 펼칠 계획입니다.

창업경진대회_20150729

기관별 예선을 거쳐 상위 우수작으로 추천된 팀은 본선 진출권을 부여받으며, 심사를 거쳐 최종 결선인 왕중왕전에서 최종 우수팀이 탄생할 예정입니다. 예선은 7월 30일부터 10월 23로 예정되어 있고요. 행자부, 기재부 그리고 각 시도별 주관입니다.

아울러, 최종 결선 진출 팀에게는 개별 멘토링을 실시하여 창업의 꿈을 이루도록 사업화 역량을 제고하는 프로그램도 지원될 예정이며, 특히, 이번 경진대회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우수한 창업 아이템을 발굴, 스타기업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수상작에 대해서는 부처 협업을 통해 체계적인 사업화 지원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우선 수상자에게 대통령상(2팀), 국무총리상(2팀) 등 국가포상을 수여하고 총 8천6백만원(대상 2천만원) 규모의 사업자금을 지원하고, 또한 ‘스마트 벤처창업학교’(2개팀 내외)에 입교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여 사업계획 수립에서 개발‧사업화까지 일괄 지원하며 창업 공간을 희망할 경우 ‘스마트세계로누림터’(2팀내외) 입주 기회가 부여됩니다.

아울러 ‘2015 창조경제박람회’, ‘2016 나라장터 엑스포’ 및 ‘2016 K-Global DB-Stars’ 참여자격을 부여하여 개발제품 등에 대한 홍보 기회도 제공합니다.

공모에 참가한 전원에게는 특허청(KIPRISPLUS)에서 제공하는 특허 유료데이터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참여를 희망한 중앙부처 및 공공기관, 시도 예선 공고기간은 7월 30일(목)부터 10월 2일(금) 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창업경진대회 홈페이지(www.startupidea.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의 발굴과 사업화 지원을 위해 아이디어 기획 및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의 2개 부문으로 진행됩니다.

한편 이번 행사에 활용 가능한 공공데이터는 ‘공공데이터포털’ (www.data.go.kr)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공데이터포털에서는 793개 공공기관에서 공개하는 14,298종(데이터셋 12,502종, 오픈 API 1,796개)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제공 중입니다.

중소기업청은 대용량, 고품질의 공공데이터 개방을 계기로 청년들에게 성공창업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창업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글 : 중소기업청
원문 : http://goo.gl/6B6YXv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