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여행 벤처가 말하는 “중국인을 사로잡는 비결”

중국 통계청에 의하면 중국인 해외여행 숫자는 1998년 843만명에서 급속도로 성장해 2014년 1억명시대에 들어섰다. 중국인의 국내 및 해외여행시장을 타켓으로 시작한 CTRIP, QUNAR 등 기업도 짧은 시간내에 시총이 10억불 훌쩍 넘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다. 중국 해외여행시장이 여전히 시장전망이 좋은 블루오션만큼 이와관련한 벤처기업도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Ctrip을 초월하는 여행기업을 목표로 하는 상하이 여행 벤처기업 NUANYOU(暖游의 창업자 Siounex Zhao 만나게 되었다. 한국 여행상품을 시작으로부터 일본으로 빠르게 확장중인 NUANYOU는 특유의 모델로 치열한 경쟁속에서도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많이 받고 있다.

vschina

[사업소개]
NUANYOU는 자유여행의 전문 플랫폼으로서 현지 특별한 문화와 재미있는 상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해 드리고있다. 관광지 티켓부터 맛집, 레저, 쇼핑, 교통, 민속탐방까지 예약, 혜택 등 다양한 서비스를 모바일 플랫폼이다.

그외 智远行(쯔위엔싱)이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智远行(쯔위엔싱)은 오프라인 여행사, 대형 OTA, 항공사 등지에서 수년간의 시스템 개발 및 운영 경험을 쌓은 핵심 멤버들을 주축으로 단기간에 중국 현지 대형 OTA 및 오프라인 여행사를 하나로 잇는 온오프라인 통합여행시스템이다.

[창업계기]
“돈은 적게, 서비스는 편리하게, 체험은 만족스럽게”가 곧 우리 사명입니다. NUANYOU 창업자인 Siounex Zhao은 완다그룹 호텔 및 리조트사업부의 CFO 역할을 한 경력을 갖고있다.

이를 계기로 앞으로 중국 여행산업, 특히 자유여행이 활성화되면 괜찮은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돼 여행관련 플랫폼을 기획했다고 한다.

[투자현황]
회사가 설립한지 1년이 안되었지만 이미 약 40억원(2200만위안)의 투자를 받았고 한국의 여행회사로부터도 일부 투자를 받았다. 올해 말까지 1500만불 A라운드 투자를 받을 예정이며 한국 VC들로부터 검토를 받고 있다. 한국 시장개척에 도움에 되는 한국 VC들의 투자를 받았으면 한다.

VSCHINANA

[비지니스 특징]
NUANYOU는 여행지 현지의 음식점, 매장, 관광 정보를 자체의 플랫폼에 올려 여행자가 쉽게 여행지 주변의 음식점, 매장, 관광지를 찾아가서 소비하고 쇼핑하고 즐길수 있다. 특히 NUANYOU와 제휴를 맺은 음식점 같은 경우 한국어 메뉴를 해당플랫폼에 올리면 사이트 한-중 번역기능으로 중국 관광객이 한국어를 몰라도 쉽게 주문하고 쿠폰을 받고 결재까지 할수 있다.

NUANYOU는 또한 HELLO DFS 회원과 연계된 쇼핑몰로 볼 수 있다. 가장 핫한 브랜드의 제품소개, 인기 있는 스킨 & 로션, 다른 회원들의 사용후기, HELLO DFS에 대한 의견 등이 모든것이 HELLO DFS 회원 커뮤니티에서 만날수 있다.

그리고 독특한 모델중인 하나는, HELLO DFS의 회원이 해외여행 할때 HELLO DFS 쇼핑몰의 상품을 구매대행을 할 경우 일부 수익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 일본, 유럽과 호주 등 지역에서 여행할 때 HELLO DFS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을 구매해 중국 입국 후 일부 마진을 붙이고 판매할 수 있다. 여행도 하고 돈도 벌 수 있는 모델이여서 예산이 적은 여행자에게 인기가 좋다고 한다.

그 외 HELLO DFS의 특징은 다음 4가지로 볼수 있다.
1. 해외 면세품 구매대행 플랫폼
2. 각 플랫폼중 정품 최저가
3. 전국 무료 배송
4. 편리한 위챗 결제

NUANYOU의 구성원들은 오프라인 여행사, 대형 OTA, 항공사 등지에서 수년간의 시스템 개발 및 운영 경험을 쌓은 핵심 멤버들로 구성돼 중국 여행시장에 대한 이해와 뛰어난 실행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여행관련 해당상품을 어떻게 서비스해야하는지 알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쯔위엔싱(智远行)의 직판 시스템을 활용한다. 예를 들면 호텔업체들은 여행사 기획에 의존할 필요없이 능동적인 주체로서 관련상품을 구성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멤버십 가입을 통해 호텔이 제시하는 다양한 상품 정보들을 직접 받아볼 수 있고 직접 예약까지 넣을 수 있다.

[한국으로부터 바라는 점 ]
한국의 여행 관련 벤처기업과 만나서 협력할수 있는 부분을 같이 논의했으면 한다.  특히 한국은 ICT쪽으로 인재가 많은데 APP개발, UI 디자인, 운영 등 영역에서 훌륭한 인재를 채용하고 싶다.

[앞으로의 계획]
한국시장 비즈니스 개발에 관심갖고 주력할 생각이다. 공항, 관광버스, 호텔 등 관광객들이 많이 체류할수 있는 위치에 있는 업체들과 제휴를 맺어 중국 관광객들로 하여금 NUANYOU의 서비스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려고 한다. 일본시장의 경우 현지의 회사를 인수합병해 빠르게 진입하려고 한다.

벤처스퀘어 차이나 china@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