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기술보호로 중소기업을 지켜라! –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기술보호 전문교육과정’ 업무협약

중소기업 최고경영자분들, 이제 소중한 기술 탄탄하게 지키세요!

d01
중소기업청은 특허법원, KAIST와 중소기업 최고경영자의 기술보호 인식을 높이기 위해 11월 23일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기술보호 전문교육과정’ 개설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의외로 기술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최고경영자는 그리 많지 않은데요. 핵심기술 유출로 유사제품이 출시될 시, 회사 존립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영자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번 협약은 중소기업의 기술보호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의 기술보호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뜻을 모아 추진하였는데요. 협약에 따라, KAIST가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기술보호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하고 2016년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중소기업청은 교육계획 수립, 예산 지원 및 홍보를 통해 중소기업 최고경영진의 참여율을 높이고, KAIST는 중소기업 기술보호 전문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강생을 모집하는 등 운영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특허법원은 지식재산권 분쟁과 관련한 다양한 판례 및 법률적 정보 등 교육과정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강사 추천과 현장 실습을 지원합니다. 특히 내년부터 지식재산 분쟁의 2심 재판을 맡아 지식재산권 분쟁해결의 전문성과 신속성을 강화하는데요. 이는 중소기업의 기술보호교육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과정은 학기당 15주 과정으로 서울과 대전에서 상‧하반기로 개설되며, 국내외 지식재산권 관련 법령과 제도, 지식재산권 활용, 기술유출 예방, 사후구제, 현장학습 등의 내용으로 구성될 계획입니다.

특히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기술유출 피해 사례를 중심으로 과목을 선정, 사례별 유형을 분석하고 토론하여 최고경영자들이 현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그동안 중소기업은 연구개발에는 막대한 돈과 노력을 들이는 반면, 막상 개발한 기술의 보호에는 소홀한 측면이 많았는데요. 중소기업일수록 최고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최고경영자들이 기술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안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글 : 중소기업청
원문 : http://goo.gl/ln8sXj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