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전자고지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 청구서’ 출시

카카오는 세계 최초로 모바일 메신저 기반 전자고지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 청구서’를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카카오페이 청구서’는 카카오톡에서 바로 연결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플랫폼의 높은 접근성을 바탕으로 설계된 EBPP (Electronic Bill Presentment and Payment) 서비스로 카카오는 작년 7월 16일 금감원으로 부터 전자고지결제 사업자로 승인 받았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청구서’ 이용 고객은 추가 과금 및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알림을 통해 간편하게 고지서를 월별로 관리하고 카카오페이로 24시간 납부할 수 있게 된다. 청구 기관 및 회사는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우편 청구서 제작, 발송 시 발생하던 기존 비용 대비 저렴한 금액에 청구서 발급이 가능해진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카카오톡에서 ‘더보기’ > ‘카카오페이’ > ‘청구서’로 들어가 서비스 가입 후 고지 신청을 하면 된다. 고지서 열람은 ‘청구서’ 서비스 내에서, 또는 자동 수신되는 TMS 메시지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또한, 요금 납부를 원하는 고객은 카카오페이 내, 또는 카카오톡으로 받은 고지서에서 카드 등록 및 사용 카드 선택 후 ‘납부하기’ 버튼을 눌러 결제를 진행하면 된다. 종이 고지서를 받아보는 고객도 서비스 메인 화면에서 ‘QR납부’ 선택 후 종이 고지서에 인쇄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수 있다. 카드 등록은 최초 1회만 필요하며 요금 납부는 단건별로 지원된다.

류영준 카카오 핀테크사업총괄 부사장은 “카카오톡에 결합된 카카오페이로 각종 고지서 관리 및 요금 납부를 쉽고 안전하게 해결할 수 있어 이용 고객은 물론 높은 비용절감 효과를 누리게 될 청구 기관 모두에게 만족도 높은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제휴에 관심을 보이는 빌러가 많아 ‘청구서’ 서비스를 빠르게 확대해 나갈 예정으로 카카오페이가 여타 결제 서비스들과는 차별화 된 실생활에 밀접한 종합 결제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페이 청구서’ 서비스 출시와 함께 한국전력공사가 1호 제휴사로 참여한다. 한국전력 고객은 19일부터 ‘청구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카카오는 현재 제휴를 논의중인 빌러들을 대상으로 통신요금, 가스요금 등을 추가해 순차적으로 ‘청구서’ 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글/벤처스퀘어 강태욱 인턴 taeuk119@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