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서울시와 함께 ‘우버 블랙 발대식’ 개최…고급택시 서비스 확산 주력

승객을 차량 및 기사와 연결하는 기업 우버가 오늘 잠실 교통회관에서 서울시 및 서울시개인택시조합과 함께 ‘우버 블랙 고급택시 발대식’을 갖고 고급택시 서비스 확산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우버블랙은 우버가 지난해 9월 개정된 여객자동차운송사업법 시행령에 맞춰 선보인 서비스다.

우버 블랙은 버튼을 한 번 누르는 것으로 친절하고 안전한 고급 세단을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로, 샌프란시스코, 시드니, 상하이, 모스크바 등 전 세계 도시에서 매일 수만 명의 승객이 이용하고 있는 우버의 대표적인 서비스 중 하나다. 우버는 5년 이상의 무사고 경력을 갖춘 베테랑 택시 기사 혹은 1년 이상 무사고 모범택시 운전사를 선발, 자체 서비스 교육을 거쳐 서울에서 우버 블랙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번 서울시 개인택시조합와 우버의 협력을 통해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고급택시 사업이 탄력을 받는 것은 물론, 고급 택시로 전환을 원하는 개인택시 기사들의 지원 절차도 한결 수월해질 전망이다.

우버 블랙은 현재 이용객과 등록 기사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서울 강남, 여의도, 광화문 등 시내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강경훈 우버 코리아 지사장은 “서울에는 고객에 대한 높은 서비스 마인드를 갖고 계신 수년, 수십년 안전 운행 경력의 개인 택시 기사님들이 많다”면서 “서울시 및 서울시 개인택시조합과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서울 시민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양완수 서울시 택시물류과 과장은 “우버는 전 세계 대표 도시 중 하나인 서울에서 개인택시 기사들과 상생하는 모범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고급택시 사업이 본격적으로 확산되고, 우리 시의 교통 문제 해결과 서비스 품질 개선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연수 서울시 개인택시조합 이사장은 “우버와의 협력을 통해 훌륭한 서비스 역량을 갖춘 개인택시 기사들이 고급택시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더 나은 수익을 창출하게 되길 바란다”며 협력 취지를 소개했다.

한편, 우버는 2009년 3월에 설립됐으며, 2010년 여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최초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우버의 택시 서비스는 목적지를 공개하지 않고 배차하여 승차거부가 없고, 하차 시에는 앱에 등록된 카드로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어 승객과 택시 기사 모두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15년 12월 누적 탑승 횟수 10억 회를 기록하여 하나의 앱으로 전 세계에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글로벌 서비스로 자리매김 했다.

글/벤처스퀘어 강태욱 taeuk119@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