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스앤빌런즈-데이터스톰 합병…머신러닝을 통한 회계 서비스 선보일 것

 

똑똑한 영수증 비서 ‘자비스’ 운영사인 자비스앤빌런즈가 크라우드 소싱을 활용한 데이터분석 서비스를 해오던 ‘데이터스톰’과 합병했다고 10일 밝혔다.

자비스는 사용자가 앱으로 영수증을 촬영하면 회계지식이 있는 전문 타이피스트가 상호, 영수금액, 부가세 등의 정보를 입력해 준다. 회사의 관리자는 웹을 통해 직원이 올린 영수증을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지난 11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기업회원 800개, 개인회원 7,000명, 영수증 처리 건수 50,000장을 기록하며 기업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프라이머/엔텔스/벤처스퀘어 등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하고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된 바 있다.

이번 합병을 통해 자비스는 인력기반 영수증 입력 서비스에서 머신러닝을 이용한 회계 서비스를 지향한다. 합병한지 1개월 만에 업데이트된 서비스에서는 영수증과 구글 캘린더가 연동된다. 캘린더에 약속을 기록하고, 그 시간에 결제한 영수증을 자비스에 올리면 약속내용을 자동으로 메모해준다. 검색 API와 영수증 데이터를 조합하여 자동으로 회계 계정 과목을 입력해주는 기능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다. 향후에는 재무 인사이트 제공에 주력할 계획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금과 현금흐름, 미수금 회수 시기 및 가능성을 예측하고, 부당하거나 불필요한 비용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골자다.

자비스앤빌런즈와 데이터스톰과의 인연은 디캠프에서 시작됐다. 자비스앤빌런즈가 지난해 11월 디캠프 데모데이 행사에서 우승하여 디캠프에 입주했고, 뒤이어 지난 2월에 데이터스톰이 디캠프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입주했다.

김광현 디캠프 센터장은 “차고 카페에서 서로 교류하며 협력하는 중국 청년창업가들과 같은 사례가 우리나라에서는 디캠프를 통해 나온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며 “경험이 풍부한 자비스앤빌런즈와 젊고 명석한 데이터스톰이 함께 하면서 자비스 서비스가 더욱 내실있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범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와 안강민 데이터스톰 전 대표는 “자비스의 인력 운영 능력과 데이터스톰의 기술력을 융합하여 현존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클라우드 백오피스 서비스를 기업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