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지식 창업 TIP] 나만의 아이디어 지켜내기

특허 출원 방법을 알아보자

특허는 고유의 아이디어를 보호하고 경쟁자를 따돌릴 수 있는 훌륭한 무기이자 그 자체만으로 훌륭한 자산이 된다. 일반적으로 특허라고 하면 발명을 생각할 수 있지만, 방법과 과정 그리고 시스템만으로도 특허를 받을 수 있다.

지식 창업자가 가진 아이디어만으로도 특허 출원은 가능하다. 단 실제 자신의 아이디어를 바로 구현할 수 있을 만큼의 구체성과 실행 가능한 기술적 바탕이 있어야 한다. 또한 구조나 목적 그리고 효과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이 드러나 있어야 하며, 아이디어의 차별성과 상세한 설명이 있어야만 특허 출원에 성공할 수 있다.

대표적인 특허 형태는 컴퓨터와 통신기술 그리고 사업 아이디어가 결합된 형태의 영업 방법, business method 특허와 컴퓨터 데이터 처리나 보안, 멀티미디어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 특허 등이 있다.

지적재산권의 범주는 특허를 포함해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등이며, 특허법을 통해 보호받는다. 보호받을 수 있는 권리 기간은 각각 특허 20년, 실용신안 10년, 디자인 20년, 상표 10년으로 정해져 있다. 특허는 흔히 기술적 발명이나 기구, 제품 또는 제조공법, 화학이나 의학 물질, 비즈니스 방법 등에 대해 출원하는 것을 말한다. 실용신안은 특허보다 구성이 간단하고 기술 수준이 조금 낮으며 실용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물건의 발명에 한정한다. 디자인은 물품이 가진 모양과 형상에 대한 것이며 상표는 상호나 상품 또는 서비스의 이름이나 로고가 출원 대상이 된다.

특허출원은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출원 사이트에서 누구나 출원할 수 있다.

특허출원 절차

  1. 선행기술조사: 자신이 출원하고자 하는 아이템과 동일 또는 유사한 것이 있는지 사전 조사특허
    무료 검색: 링크
  2. 출원인 코드 부여 신청: 특허청에서 출원 신청을 위한 자신만의 고유번호를 발급받기 위해 사용자 등록 신청.
  3. 인증서 사용 등록: 온라인 출원 및 전자문서 교환을 위한 공인인증서 등록.
  4. 문서 작성 S/W 설치: 출원서 작성 전에 문서명세서, 보정서, 의견서 등 작성을 위한 특허 문서 작성기 NK-Editor를 설치.
  5. 명세서/서식 작성: 특허 문서 작성기를 실행하여 명세서, 보정서도면 등을 상세 작성.
  6. 온라인 제출: 작성한 전자문서를 출원 사이트나 문서 작성기를 통해 제출하고 접수번호, 출원번호, 심판번호를 부여받음.
  7. 제출 결과 조회: 특허 출원 문서의 처리결과와 진행 상태를 확인.

출처 : 『지식창업자』 중에서 / 박준기 지음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