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공간정보를 가상현실로, ‘어반베이스’ 베타 출시

실내공간정보 가상현실 플랫폼 개발 스타트업 어반베이스(Urbanbase)가 VR플랫폼 기반의 홈퍼니싱 서비스 ‘어반베이스’의 오픈 베타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어반베이스는 실내공간 정보를 3D 및 VR 콘텐츠로 제작 및 생산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번 어반베이스 오픈 베타에서는 아파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기존에 방문하거나 평면도면 또는 사진으로만 볼 수 있었던 실내공간을 VR 콘텐츠로 제공한다.

어반베이스 실내 둘러보기 화면_1

또한, 사용자는 실존하는 가구를 3D로 보며 집에 배치해 볼 수 있다. 홈데코 소품과 벽지, 바닥재도 배치해 볼 수 있으며, 제품에 따른 집의 분위기를 가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제품 정보와 제조사의 공식 판매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도 3D로 실내공간을 만들고 꾸미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나 실존하지 않는 가상의 공간으로 몰입도가 떨어지거나 사용자가 평면도를 해석해서 직접 그려야 되는 어려움이 있었고 주로 관련 분야 종사자에 한해 사용되던 한계점을2D 도면을 2초 만에 3D로 전환하는 기술을 통해 미리 구축해 놓은 데 차이점이 있다.

어반베이스 실내 둘러보기 화면_2

현재 웹과 모바일 버전으로 출시됐으며, 향후 오큘러스 리프트 등 다양한 VR 하드웨어(HMD)를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방식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하진우 어반베이스 대표는 “실내공간을 3D로 구현하려는 시도는 여럿 있었지만 공간의 특성상 정보수집 방법의 한계로 대량 생산에 성공한 사례는 없었다”라며 “사람들이 실내공간에서 겪는 경험과 생활에 대해 고민하고, 아이디어와 기술을 반영하여 충분한 콘텐츠를 확보해 앞으로 글로벌 VR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