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위비핀테크랩 오픈…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핀테크 스타트업 보육 공간 ‘위비핀테크랩,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이하 위비핀테크랩)’가 10일 우리은행 영등포중앙지점 2층에 문을 열었다.

개소식에는 이광구 우리은행장, 주영섭 중소기업청장, 강시우 창업진흥원장,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을 비롯해 벤처캐피털과 법률·특허, IT, 교육 등 국내외 멘토진과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위비핀테크랩이 10일 문을 열었다

위비핀테크랩이 10일 문을 열었다

우리은행이 운영하는 위비핀테크랩은 국내외 유명 액셀러레이터와 함께 핀테크 분야의 예비 창업자, 혹은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지난 7월 입주기업 모집을 통해 위비핀테크랩 1기를 선발을 마쳤다. 위비핀테크랩 1기로 선발된 기업은 다움소프트, 월세시대, 매너카, 베네핏, 엔톡 총 6곳이다.

한국신용데이터 김동호 대표

한국신용데이터 김동호 대표

위비핀테크랩 1기는 100평 규모의 사무 공간과 금융, IT 교육, 특허 법률 상담 및 컨설팅, IT 시스템, 투자자연계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 받는다. 우리은행과 영국 액셀러레이터 2곳이 함께 마련한 해외진출 프로그램에도 참가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1~2개 참여기업의 해외진출을 정례화하고 그 규모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개소식에서 우리은행은 중소기업청과의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 유망 1인 창조기업의 발굴과 육성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금융비용 우대 및 컨설팅 지원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좌)과 이광구 우리은행장(우)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좌)과 이광구 우리은행장(우)

개소식 이후에는 특허지원센터 황은정 변호사 주도로 핀테크 스타트업을 위한 지적재산권 세미나가 진행됐다. 이어 벤처캐피털, 법률,  IT교육 등 각 분야의 멘토와 멘티(입주기업)가 함께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다.

멘토 멘티 네트워킹

멘토 멘티 네트워킹

이광구 우리은행장은 이날 행사에서 “위비핀테크랩도 대표적인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로서 그 역할을 다 할 것”이라며 “우리은행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국내 핀테크 산업의 성공 모델을 만들고, 핀테크 스타트업이 세계적인 벤처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이번에 선발된 위비핀테크랩 1기 6개 기업 외에도, 수시모집을 통해 입주기업을 추가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위비핀테크랩 1기 6개 기업

앤톡

앤톡은 개인투자자를 대상으로 증권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쉽고 직관적인 증권 정보, 빅데이터 기반의 신뢰할 수 있는 증권 정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증권 정보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신용데이터

한국신용데이터는 중소사업자 비대면 방식으로 전자 금융정보를 수집하고, 패턴인식 알고리즘을 통해 중소사업자의 대출상환 능력을 분석한다.

비네핏

비네핏은 자동저축 가계부 솔루션을 제공한다. 하루 예산을 설정하면 지출에 따라 소비게이지가 올라가고, 소비 성향이 통계로 저장되는 방식이다. 예산보다 덜 쓴 금액은 바로 저축된다. 데이터가 쌓이면 내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를 추천한다.

다움소프트

다움소프트는 해외 전자상거래 API 연동을 통해 매쉬업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월세시대

월세시대는 임대인, 임차인, 주택관리사, 부동산중개인 4자간 월세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가상 계좌 등을 활용한 자동월세 관리 솔루션, 시설·보수 관리,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제공 앱을 개발한다.

매너카

매너카는 차량거래정보를 기반으로 한 O2O 서비스를 제공한다. 딜러 경쟁입찰 서비스와 매칭견적 서비스를 통해 자동차 거래시장에 존재하던 가격 거품을 줄이고, 자동차 거래 시장에서의 소비자 편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