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관점에서 살펴본 리드 인베스터의 역할

이 글은 일본 TMI법률사무소의 블로그에 게재된 칼럼을 우리 실정에 맞게 편역 및 축약한 것임을 밝힙니다.
원문 : よく聞くリードインベスターって何者なのさ?

우리 회사를 대변할 수 있는 리드 인베스터가 있다면 투자에 큰 도움이 된다. 리드 인베스터가 없다면 무엇보다 우리 회사에 대한 투자사 간 정보 교류를 컨트롤 할 방법이 없다. 투자자로서 자신의 스타트업을 긍정적으로 봐주고 대변해줄 투자자, 리드 인베스터가 필요한 이유다. ‘성공하려면 이 리드 인베스터를 찾으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과연 리드 인베스터는 일반 투자자와 무엇이 다르고, 어떤 부분을 기대할 수 있을까.

스타트업에 신용을 부여한다

스타트업이란 말은 더이상 새롭지 않다. 스타트업이란 단어만으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스타트업은 뭔가 괜찮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이제 막 ‘스타트업’한 회사에 지나지않는다. 특히 초기 시장에서는 무엇 하나 만들어지지 않은데다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도 불확실한 경우가 많다.

한 마디로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즉, ‘신용이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신용이 없는 회사에 대단히 큰 관심을 두고 모든 부분에서 최선을 다해 지원하는 투자자가 있다면 어떨까? 스타트업에게 있어서 ‘신용’이란 이런 리드 인베스터를 통해 처음으로 얻는 경우가 가장 많다.

어느 정도의 신용을 얻을 수 있을지는 그 투자자에게 달려 있다. 투자자 때문에 신용이 나빠지는 경우도 없지는 않지만, 투자 현장에서 활동하는 벤처캐피털 등 리드 인베스터의 존재는 크든 작든 신용도에 좋은 영향 미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리드 인베스터를 통해 얻은 신용은 자금 조달에 참여하는 또 다른 투자자(팔로워 인베스터)를 늘리기도 한다. 리드 인베스터가 소개하는 경우도 있고, ‘관심은 있지만 투자는 망설이고 있던’ 잠재 투자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도 한다.

상당히 큰 금액을 투자한다

‘이 스타트업에 대단히 관심이 많습니다’를 정량적으로 표현하자면 역시 투자 금액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 리드 인베스터는 그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라운드의 상당 부분을 맡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조달액의 과반 이상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리드 인베스터는 다른 투자자에 견줘 가장 많은 투자금을 넣는 경우가 많지만, ‘얼마 이상을 투자해야 리드 인베스터라 부른다’는 등의 특별한 규칙은 없다.

스타트업에 대한 유용한 조언을 한다

리드 인베스터는 자신이 투자한 스타트업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것은 물론이고,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가진 경우가 많다.(사실 그렇지 않다면 리드 인베스턱가 되고자 하지 않는다.) 그래서 자신이 투자한 스타트업의 경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한다. 창업자 입장에서는 그 업계에 대한 유용한 조언을 얻을 수 있으며 자신과는 다른 시각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또한, 시리즈 A수준 이상의 큰 라운드에서 리드 인베스터로 활약했다면 그 스타트업의 이사회 멤버로 회사에 더욱 많은 조언과 의견을 주기도 한다.

투자 계약에 있어 주체적으로(혹은 독점적)으로 협상한다

이것은 리드 인베스터의 역할이라기 보다는 ‘할 일’에 가깝다. 리드 인베스터는 상당한 금액을 투자하기 때문에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진지하게 협상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리드 인베스터는 투자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진행하길 원한다.

이러한 리드 인베스터의 성향 덕분에 ‘리드 인베스터는 다른 투자자와의 협상도 대신 해주는 사람’이라는 발상도 존재하지만, 그다지 올바른 인식이라 하기는 어렵다.

리드 인베스터가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멘토의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항상 ‘투자자’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어디까지나 상당한 리스크를 감수하고 투자했기 때문에 진지하고 적극적인 교섭에 임하는 것이다.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행동이라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번 라운드에 참여하는 다른 투자자도 잘 고려해서 협상해야지”라는 식의 타인을 위한 자세로 교섭에 임하는 투자자는 전무하다고 해도 무방하다.

다만, 팔로우 인베스터 입장에서 생각하면 “리드 인베스터가 제대로 협상하고 있을 테니, 뭐.. 괜찮겠지”라는 정도의 기대 심리는 분명히 존재한다. 리드 인베스터의 본심이 어떤가와는 관계없이 스타트업으로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분명히 존재한다. 자신을 위한 행동을 리드 ‘인베스터의 역할’이라고 소개한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실제로 많은 팔로워 인베스터의 법률 대리인은 팔로워 인베스터로부터 투자 계약서의 리뷰를 의뢰받았을 때, 다소 모호한 부분이나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다면 그것을 정확히 지적하면서도 “리드 인베스터와 법률대리가 다시 잘 협상하고 있을 테니 확인해보세요”라는 등의 코멘트를 할 때가 많다. 리드 인베스터의 존재가 다른 투자자의 걱정거리를 크게 줄여주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결과적으로 리드 인베스터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리드 인베스터가 있다는 것은 팔로워 인베스터 입장에서 생각하면 실제 투자까지의 장벽이 상당히 낮아진다고 생각할 수 있다. 스타트업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다.

소개자의 역할도 한다

네트워크가 넓은 리드 인베스터라면 투자 라운드에 참여할 다른 투자자를 소개하는 경우도 많다. 물론, 리드 인베스터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때로는 ‘다른 투자자는 스스로 찾아라’라고 말하는 투자자도 많다. 따라서 ‘리드 인베스터라면 당연히 해줘야할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확실히 말해두자면, 이 역할도 리드 인베스터의 임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차라리 제대로 서포트해주는 리드 인베스터를 찾았다는 점을 어필하면서 자력으로 다른 투자자를 찾는 것이 현실적이라 조언하고 싶다. 진지한 리드 인베스터의 존재는 다른 투자자들을 설득하기에 충분한 무기가 되기 때문이다. 리드 인베스터가 적극적으로 누군가를 소개하지 않더라도, 존재만으로 충분히 소개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리드 인베스터의 역할을 살펴봤다. 이것만으로 리드 인베스터를 정확히 정의했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대략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여러분의 스타트업에 제대로 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하는 투자자’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그의 역할을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스타트업에 신뢰할 수 있는 신용을 부여하거나
  2. 투자 라운드에서 상당한 금액을 투자해주거나
  3. 스타트업 비즈니스에 유용한 조언을 해주거나
  4. 투자 계약 협상에 주체적으로 참여해 진행해주거나
  5. 때에 따라서는 투자 라운드에 참여할 다른 투자자를 소개

리드 인베스터는 스타트업에 금전적 지원 외에도 다양한 서포트를 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것 외에도 투자자의 역할이란 매우 다양하다. 아직 투자사가 없는 스타트업이라면 우리 회사와 핏이 맞고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투자자와 함께 신뢰를 쌓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