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R&D 지원, 농식품 벤처·창업 기업의 성공시대 열어

screen-shot-2016-09-16-at-08-08-31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는 창의적혁신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벤처기업의 사업화 지원을 위해 ‘농식품 창업벤처지원 RD 바우처사업’을 추진한다.

농식품 RD 바우처사업은 RD를 기반으로 신(新) 시장을 개척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창업벤처 기업 육성을 목표로 마련됐다. 참여대상은 창업 또는 벤처 인증 5년 미만이고 종업원 수 50인 이하 및 매출액 50억 미만의 농식품 분야다. 중소기업으로 한정한 제한경쟁 RD 지원 사업 형태다.

올해는 20억원을 우선 배정해 ‘창업벤처지원 RD 바우처 사업’ 형태로 추진한다. 창업벤처 기업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화 목표 및 기업의 역량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구분, 유형별 연간 최대 1.5억원 이내로 지원하고 연구기간은 2년 이내로 한정할 예정이다.

올해는 시범으로 농생명자원을 활용한 부가가치 제고기술과 생명자원 생산관리기술 및 ICT 융복합 접목기술에 우선 지원하고 내년도에는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 RD 바우처사업은 창업벤처기업이 연구역량이 부족한 점을 감안해, 일반 연구과제와 달리 간소화된 연구계획서 제출 등 별도의 추진체계로 운영되며, 과제선정평가도 산업체, 벤처 창업보육 전문가 중심으로 평가위원들을 구성하여, 기술성 보다는 사업화 성공가능성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할 예정이다.

그 외, 사업 공고 및 추진 프로세스와 관련된 세부사항은 농림RD통합정보서비스(www.fris.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남태헌 창조농식품정책관은 “그 동안 많은 농식품 창업벤처 기업이 정부 RD를 수행하고 싶어도 기술, 자금 등의 장벽에 막혀 포기하는 사례가 많았다”며, “본 시범사업 추진과 함께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여, 농식품 창업벤처 현장에 꼭 필요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제도를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원문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