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연말기획] Startup On-Air 명조채널 몰아보기

2016년 8월 22일 월요일, 스타트업 사랑방 명조채널이 첫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지난 4개월의 여정동안 벌써 24개 스타트업. 35명의 게스트분이 다녀갔습니다. 명조채널 러닝타임만 합쳐도 무려 1505분 입니다.(14화 기준)

매주 월요일,  시간 가는줄도 모르고 함께 웃고 공감하고 몰입했던 지난날을 모아봤습니다. 명조채널과 함께한 스타트업들을 만나보시죠.

1화 스타트업 초대 손님은 투블루 우혁준 대표님입니다. 투블루는 쉽고 간단한 카드뉴스 제작툴 타일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촬영 당시만 해도 타일은 베타서비스 중이었는데요, 지난 10월 정식 버전이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2화는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똑똑한 협업툴 콜라비 이요한 대표님이 출연했습니다. 콜라비는 지난 12월 27일 리뉴얼 버전을 공개했는데요. 콜라비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볼 수 있는 영상이 될 것 같습니다. MBC 미녀개그우먼 심정은, 유미선님이 풀어놓는 실생활 콜라비 활용 꿀팁도 확인해보시죠.

명조채널의 꽃, 하이라이트하면 역시 영상편지죠. 3화는 영상편지가 처음으로 도입된 기념비적인 회차입니다. 공차 정보 공유를 통해 고객과 관광버스를 연결해주는 관광버스계의 우버, 위버스 김동원 대표님은 영상편지의 첫 시작점을 끊어준 것은 물론, 출연 이후에도 명조채널의 공식 스폰서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4화는 자비스앤빌런즈 김범섭 대표와 신동민 이사가 명조채널을 찾았습니다. 똑똑한 세무비서 서비스 ‘자비스’는 어떤 모습일까요. 두 미녀 개그우먼의 극찬을 받은 알기 쉽고 편한,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서비스를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명조채널 5화는 IT&Basic 민경욱 대표가 출연했습니다. 심플로우는 교육과 행사, 소통이 필요한 공간에서 어떤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을까요. 스마트한 소통을 이끄는 청중 응답시스템 심플로우의 자세한 이야기, 함께 들어보시죠.

터닝포인트, 스타트업과 더 가까이

6화는 명조채널의 터닝포인트가 된 회차입니다.  6화부터는 금주 IT뉴스 랭킹을 살펴보는 코너대신, 스타트업 이야기에 좀 더 집중하는 코너로 꾸려졌기 때문인데요. 재기발랄한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코너인 ‘스.친.소’(스타트업과 친해지고 싶소)와 스타트업이 가진 궁금증을 속시원히 풀어주는 ‘Dr.명에게 물어봐’, 동종업계 혹은 협업관계에 있는 스타트업 두 팀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응답하라, 스타트업’이 그 예입니다.

2016년 10월 17일, 돌아온 새롭게 돌아온 명조채널의 첫손님은 오드엠 박무순 대표님입니다. 오드엠편은 특히 역대급 조회수(10만뷰 이상)를 기록했는데요. 페도라가 잘 어울리는 제이슨 무라순 등 센스 있는 댓글도 넘쳐났습니다. 독특한 사람들의 색다른 시각을 전하는 오드엠과 애드픽 이야기, 박무순 대표의 감동적인 영상편지가 담겨있는 명조채널 6화 함께 감상하시죠.

6화, Dr.명에게 물어봐 코너는 스타트업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코너입니다. 닥터명에게 물어봐, 첫 게스트는 벤처스퀘어 고문변호사인 법무법인 담우 남중구 변호사입니다. 스타트업이 마주하는 법률 분쟁부터 아리송한 법률사안까지, 스타트업 관계자들의 궁금증을 명조채널이 쉽고 재미있게 풀어드립니다.

지난 10월, 유명 크리에이터들이 아프리카TV를 떠나 유튜브 라이브에 새 둥지를 틀겠다고 선언했습니다. 1인방송의 본거지 아프리카TV에서 어떤일이 일어났던걸까요? 명조채널 7화에서 명MC와 1인 미디어 전문 인터넷 신문 미디어인 자몽 김건우 대표, Bjn 김진우 대표가 이번 사태를 정리하고, MCN 업계가 맞딱드린 상황, MCN과 인터넷방송 내용 규제에 대해 짚어봅니다. 1인방송, MCN업계에 주목하는 분들이라면 명조채널 7화에 주목해주세요.

명조채널 8화 스친소의 게스트는 농사펀드 박종범 대표님입니다. 농사펀드는 소비자가 농부의 농사계획을 보고 영농자금을 투자하면 수확 후 농산물로 돌려받는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이를 통해 농부는 걱정없이 농사짓고, 도시의 소비자에게는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자는 철학을 가지고 있는 스타트업인데요.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박종범 대표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 보면서 건강한 투자를 생각해보는건 어떨까요.

명조채널 8화는 ‘응답하라 스타트업’이 도입된 첫 회입니다. 초대 손님은 바쁜 현대인을 위한 지구에 없던 신개념 이사서비스 똑띠이사 박환준 대표님과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세탁물을 맡기고 그 다음날 받아보는 세탁특공대 남궁진아 대표님입니다. 두 분의 대표님은 명조채널에서 동지애와 동병상련을 진하게 나누고 갔는데요. 어떤 사연인지 영상으로 확인해보시죠.

9화는 닥터명에게 물어봐는 핀테크스타트업 특집입니다. 핀테크의 정의부터 핀테크 기업의 종류, 득과 실, 스타트업 핀테크의 전망까지 핀테크에 대한 모든 것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주기 위해 마련됐는데요. 스타트업이 사랑하는 ICT 전문 변호사 테크앤로 구태언 대표변호사,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 대표주자 한국NFC 황승익 대표와 함께 핀테크 스타트업에 빠져보시죠.

어느덧 10화입니다. 명조채널 10화는 1부 스.친.소(스타트업과 친해지고 싶소)와 2부 응답하라, 스타트업으로 꾸려졌습니다. 1부 스.친.소의 주인공은 위치정보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파코사 조우주 대표입니다. 손바닥보다 작은 스파코사의 GPS 위치추적 디바이스 지퍼의 활약상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0화 2부 응답하라, 스타트업 코너에는 자영업자를 위한 모바일 전단지 시전소프트 시전소프트 홍준기 대표와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인크 고훈 대표와 함께합니다. 홍준기 대표와 고훈 대표는 여의도에서 증권맨으로 활동하던 시절 인연을 맺었다고 합니다. 남다른 인연으로 만난 두 대표가 증권맨이 아닌, 스타트업맨으로 살아가는 이야기를 풀어놓습니다.

명조채널 11화는 스포츠ㆍO2O 스타트업 특집입니다. 1부 스.친.소(스타트업과 친해지고 싶소)의 주인공은 프로와 아마추어의 골프라운드를 매칭해주는 마이프로암대디페이스 김경만 대표님입니다. 우리나라만해도 300만의 아마츄어 골퍼, 약 7000명의 등록프로가 있다고 하는데요, 프로와 아마츄어, 골프 인구의 매칭이 골프시장에서 어떤 씨너지 효과를 내고 있을까요. 영상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11화 2부 응답하라 스타트업은 하나의 멤버십으로 요가, 헬스, 필라테스 등을 즐길 수 있는 클래스픽의 김영민 대표님과 익스트림 스포츠 커머스 플랫폼 익스타 박현중 대표님이 출연했습니다. 운동, 스포츠, O2O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나가는 두 대표님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명조채널 12화, 스.친.소 게스트는 지인추천기반 채용서비스 원티드 이복기 대표님입니다. 원티드는 추천인이 자신의 지인을 추천하고 지인의 채용이 성사되면 추천인이 보상받는 지인추천 기반 채용서비스입니다. 나에게 꼭 맞는 회사를 찾고 싶은 인재, 인재를 찾고 있는 기업, 보석같은 인재를 알고 있는 추천인들을 엮어, 모두에게 윈윈(win-win)을 만들어가는 원티드의 이야기 함께 보시죠.

12화 2부, 응답하라 스타트업에는 전문음악팀 섭외 및 공연기획 플랫폼 비브 이다영 대표님과 정찰제 사진 영상 촬영 플랫폼 포즈 오준호 대표님이 출연합니다. 지금 이순간, 음악으로 특별한 순간을 만들어 나가는 비브와 특별한 이순간을 기록하는 포즈가 들려주는 이야기 함께 보시죠.

명조채널 13화, 응답하라 스타트업에 출연한 스타트업은 원어민 화상 튜터링 직톡을 서비스하는 프론티 심범석 대표님, 대학생 재능연결 플랫폼 탈잉의 김윤환 대표님입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 나를 위해 투자하는 두 서비스, 자세한 이야기는 영상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2016년의 마지막 명조채널, 스.친.소 초대손님은 더 듣고싶은 짧은 이야기 이어링​ 이혁재 대표님입니다. 앱을 설치하고 이어폰을 연결하면 별도 앱을 실행시키지 않고도 바로 구독한 채널의 콘텐츠를 들을 수 있는 이어링 서비스 소개는 물론, 이어링 이벤트 당첨자 발표도 이어졌습니다. 이어링과 특별한 인연으로 맺어질 행운의 주인공, 명조채널에서 확인해주세요.

14, 34, 23, 1214

각각의 숫자가 의미하는건 뭘까요. 2016년 마지막 명조채널을 맞아, 명조채널 총결산을 준비했습니다. 숫자로 보는 명조채널, 명MC가 뽑은 베스트 영상편지는 물론 올 여름부터 숨가쁘게 달려온 명조채널을 함께 되돌아보시죠.

우리가 함께 나눈 이야기는 쌓이고 쌓여 스타트업의 오늘을 기록하고, 어제를 추억하며 내일을 그릴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리하여 명조채널은 앞으로도 긴호흡, 강한 걸음으로 월요일을 걸어 나가겠습니다. 명조채널의 문은 활짝 열려있습니다. 스타트업으로 살아가는 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참여신청: mcn@venturesquare.net

아직 못다한 이야기, 명조채널 번외편

번외편: 김영란법, 그것이 알고 싶다.

지난 9월 28일, 김영란법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었습니다. 말도 많고, 혼란스러운 점도 많았던 김영란법, 명조채널 명MC의 시원한 해설과 함께 속속들이 알아보시죠.

번외편: 명조채널X버스TV 콜라보 게릴라 방송

명조채널과 버스TV가 콜라보 게릴라 방송을 진행하게 된 사연은? 바로 벤처스퀘어 사무실에 배송된 그 물건 때문이었는데요. 명조채널의 명MC와 버스TV의 버MC를 한자리로 모은 그 물건의 위엄을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죠. 더불어 MC 버섯돌이님이 30초간 원샷 받은 사연, 버섯돌이님의 첫 방송 데뷔를 축하해주기 위해 등장한 특별게스트, 오픈업 행사 등 다양한 벤처스퀘어의 행사도 함께 보시죠.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