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먼저 가봤다 ‘서울창업허브’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이 스타트업 성장 단계별 지원을 위해 설립한 서울창업허브가 내일 (21일) 문을 연다. 예비 창업 기업부터 글로벌 진출을 꿈꾸는 성장 기업까지 전방위적 지원을 통해 유니콘 기업을 키워내겠다는 게 서울시의 포부다.

서울창업허브는 지금까지 등장한 여러 창업 지원 센터와는 규모부터 다르다. 마포구 공덕동 옛 한국산업인력공단 건물 2개 동을 리모델링했다. 부지 규모만 본관동 1만 7,753m²(지하 1층,지상10층) 별관동 5,906m²(지상 4층)로 단일 창업보육기관으로는 국내 최대다. 지하철 5호선 공덕역 2번출구에서 도보로 10분 미만 거리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도 높다.

서울창업허브 입구

21일 오픈 예정인 본관동은 아직 공사가 진행중이다. 장비와 가구 등 내부 물품도 계속 들어오고 있고 일부 스타트업과 협력 기관만 입주한 상태다. 아직 백퍼센트 완성된 공간은 아니지만, 개관 하루 전 서울창업허브의 층별 시설 현황을 살펴봤다.

건물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시선을 끄는 것은 3층까지 이어지는 계단식 쉼터. 건물 중앙이 계단을 중심으로 3층까지 뚫려있어 층간 이동이 편하고 천장이 높아 시원하다. 2층까지는 계단마다 등받이 의자가 설치돼있어 책을 읽거나 업무를 보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서울창업허브 1층부터 3층까지는 창업에 관심이 있는 모든 시민을 위한 공간이다. 각 층마다 코워킹 공간이 마련돼있어 노트북만 있으면 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단 무분별한 사용을 막고 쾌적한 업무 공간을 유지하기 위해 엄격한 규정을 적용해 이용객을 받을 방침이다.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1층에는 스타트업 제품이 전시될 스타트업 갤러리와 창업상담센터, 편의점, 카페가 들어선다. 창업상담센터는 홈페이지 사전 예약을 통해 분야별 전문가와 1:1 상담을 제공한다.

1층부터 3층까지 각 층마다  100석 이상의 코워킹 공간이 마련돼있다.

2층에는 스타트업 미디어, 액셀러레이터, 벤처캐피털 등 서울창업 허브 민간협력기관 15개사가 입주한다. 협력기관들은 입주 스타트업은 물론 예비창업가를 지원하는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투자 연계, 홍보, 마케팅, 글로벌 진출 등을 지원한다. 2층에도 130석 규모 협업공간이 준비돼있다.

2층 오픈 공간

3층에서 2층까지 연결돼있는 미끄럼틀은 서울창업허브 별미 중의 별미. 부끄럽다 생각말고 한 번 타보길 추천한다.

2층의 명당자리는 의자와 책상이 일체형으로 붙어있는 1인 공간이다. 외부로부터 완전히 밀폐된 공간은 아니지만 노트북과 이어폰만 있다면 혼자만의 세상에서 업무에 집중 할 수 있을 것 같다. 몇 시간 앉아서 일해보니 의자도 매우 편하다.

3층으로 올라가면 탁 트인 오픈 공간과 뷰가 멋진 야외 테라스가 등장한다. 3층 한켠에는 키친 인큐베이팅 시설이 있다. 요식업 분야 스타트업은 이곳에서 3개월간 인큐베이팅을 받으며  요식업 창업을 경험하게 된다.

3층 야외테라스
3층 키친 인큐베이팅 공간. 아직 공사가 진행 중이다.
스타트업 입주 공간

4층부터 8층까지는 스타트업 입주공간으로 출입증이 없으면 들어갈 수 없다. 서울창업허브는 지난 4월부터 입주사 모집을 진행해 총 92개 기업을 선정했다. 선발기업에게는 지원금 1,000만 원과 1년간 독립된 사무공간에 입주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스타트업 입주공간 회의실. 방음이 잘돼있다.

5층에는 예비창업기업들이 입주한다. 독립된 사무 공간이 아닌 오픈 공간 테이블 일부를 각 팀에게 3개월 간 제공한다.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창업가라면 팀원 수에 관계없이 모두 지원 가능하다. 분기별로 100개 팀씩 총 400개 팀을 선발하며 첫 선발은 7월말에 진행된다고 한다.

9층에는 서울창업허브 운영 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과 세미나실이 있으며 10층에는 23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강당과 옥상정원이있어 네트워킹 파티나 각종 행사들이 이곳에서 열릴 예정이다.

9층 세미나실
10층 옥상정원

한편 서울창업허브는 6월 21일 개관식을 열고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모색하는 자리를 함께 마련한다. 10시 30분부터 12시까지 10층 대회의실에서 스타트업 토크 콘서트를 연다. 이희우 코그니티브인베스트먼트 대표가 ‘스타트업 창업생태계’를 주제로 키노트를 하고 패널 토의, 토크쇼인 쫄투를 진행한다. 또 16시부터 20시까지 같은 장소에서 프렌치 테크 전문가가 참여하는 해외 스타트업 환경, 스타트업 초기 펀드 설명회가 열린다.

10시부터 15시까지 1층에선 ‘허브에게 바란다’ 아이디어톤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과 문제 해결 기법에 대한 특강과 팀 빌딩, 서울창업허브 운영 전략 등을 소개할 예정. 11시부터 14시까지 3층에서 열리는 키친 인큐베이팅 네트워킹 파티에선 요식업 메뉴 시식과 품평이 이어진다. 참고로 서울창업허브 3층에는 요식업 창업 기업이 메뉴를 개발한 뒤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키칭 인큐베이팅 공간이 자리잡고 있다.

그 밖에 11시부터 20시까지 9층 교육장에선 창업 교육 프로그램도 열린다. 교육 프로그램 신청자나 허브 교육 프로그램 체험 현장 희망자를 대상으로 제품 디자인과 콘텐츠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설계 등을 다룰 예정이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