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유망 스타트업 “싱가포르에 모였다”

싱가포르 최대 스타트업 컨퍼런스인 에쉴론(Echelon) 아시아 서밋이 싱가포르 엑스포에서 28∼29 양일간 열린다. 올해로 6회를 맞은 이 행사는 싱가포르 스타트업 미디어인 e27이 주관하고 아시아 유망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탈, 액셀러레이터, 글로벌 기업 등 관계자 5,000여 명이 참석하는 스타트업 축제로 매년 싱가포르에서 열린다.

올해는 퓨처스테이지와 크리에이트스테이지, 스타트업 아카데미, 투자자 트랙, 기업 혁신 트랙의 5개로 분야를 나눠 스타트업 피칭과 교육, 강연, 채용 등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했다.

메인 이벤트는 스타트업 쇼케이스인 TOP100 파이트클럽. 데모데이 격인 TOP100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싱가포르와 대만, 인도, 말레이시아, 태국 등 아시아 주요 국가 750개 팀이 지원, 모두 100개팀을 선발했다. 에쉴론 측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선발 과정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한 덕에 싱가포르 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 국가 스타트업도 상당수 지원할 수 있었다고 한다. TOP100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직접 아시아 주요 국가를 돌며 예선전을 열어 팀을 선발한 바 있다.

행사 첫 날인 28일에는 헬스케어와 e커머스, 핀테크, 딥테크, 모바일 등 분야별 스타트업 100개가 모두 피치를 진행하고 선발팀 10개만 다음 날 열리는 파이널 무대에 오르게 된다. 이번 TOP100 무대에는 국내 스타트업인 센트비와 럭스로보, 우노고 등 9개팀이 피칭 무대에 나섰다.

TOP100에 선발된 스타트업과 VC의 만남을 위한 밋업존도 마련했다. 사전 등록을 한 VC 250여 명이 이 곳에서 관심 있는 스타트업과 1:1 대화를 가졌다.

채용존도 북적였다. 이곳에선 스타트업 채용 서비스인 원티들리(wantedly)를 통해 스타트업 30곳이 사전 인터뷰를 신청한 구직자와 당일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마련한 한국관에는 잼이지와 코머신, 타이거컴퍼니 등 국내 스타트업 15개팀이 자리 잡았다. 그 뿐 아니라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MOIBA)를 통해서도 토이스미스와 스마트스터디 등 7개 기업이 참여했다.

현장에서 직접 본 에쉴론 아시아 서밋에 대한 반응은 상당히 호의적이었다. IoT 플랫폼 서비스 스타트업인 토이스미스 서형준 대표는 “부스를 찾아오는 투자자 비율이 다른 전시회보다 월등하게 많았고 투자자 수준도 높았다”며 “진짜 스타트업 중심 컨퍼런스라는 생각이 든다”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e27 테디어스 고 공동 창업자는 “한국은 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가장 핫한 스타트업이 많은 곳”이라면서 “동남아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을 돕고 한국 진출을 희망하는 동남아 기업을 이어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