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기술 입은 전시회 열린다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과 구글 아트 앤 컬처(Google Arts & Culture)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체험 공간 ‘구글과 함께하는 반짝 박물관’을 열었다.

구글의 온라인 전시 플랫폼인 ‘구글 아트 앤 컬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초로 선보이는 오프라인 체험 공간으로 인공지능, 가상현실, 기가픽셀 등 첨단 기술을 통해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문화유산 및 예술 작품을 생생하게 체험 할 수 있다.

전시회에서는 총 4개의 공간에서 문화와 기술의 만남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전자 그림판 및 틸트 브러시를 사용해 디지털 그림을 그려보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그림’ 공간. 기가픽셀 이미지를 통해 다양한 미술작품을 고해상도로 감상할 수 있는 ‘작은 것은 크게, 먼 것은 가깝게’ 공간. 카드보드 및 뮤지엄 뷰 기능을 사용해 세계적인 유적지를 실제 가본 것처럼 감상할 수 있는 ‘가보지 않아도 가볼 수 있는 세상’ 공간. 인공지능 기술로 어린이와 컴퓨터의 생각을 이어주는 디지털 실험실 ‘이어주고 묶어주고’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짝 박물관 운영 기간 동안에는 어린이박물관 교육 강사가 직접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 또한 어린이박물관 내 도서관에서 운영된다. 선생님과 학생이 구글 익스피디션 및 카드보드를 이용해 전 세계 문화 명소로 가상 체험학습을 떠나는 ‘구글과 함께하는 위대한 유산’ 프로그램, VR 기술을 이용해 3D 공간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고 함께 감상하는 ‘틸트 브러시, 가상현실에서 그린 그림’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있다. 교육 프로그램 참여는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신청 페이지에서 선착순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

한편, 국립중앙박물관은 지난 2013년 국내 박물관 최초로 구글 아트 앤 컬처와 파트너십을 맺고 한국 문화유산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온라인을 통해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특히 이번 반짝 박물관 개막에 맞춰 이하응 초상화(보물 제1499-2호), 태평성시도 등 소장품 6점을 아트 카메라로 촬영하여 초고해상도 기가픽셀 이미지로 최초 공개한다.

반짝 박물관은 오는 8월 27일까지 7주간 운영하며 누구나 무료로 방문 가능하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