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확정신고, 절세 비법은?

올해 1기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마감은 7월 1∼25일까지다. 이 기간 중 개인이나 법인 사업자는 세금 신고를 마쳐야 한다.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를 할 때 개인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절세 노하우는 어떤 게 있을까.

모바일택스 마원호 공인회계사에 따르면 먼저 잃어버린 신용카드 영수증을 꼼꼼히 챙기라는 것. 영수증을 자칫 잃어버리기 십상이지만 매입 영수증은 매입세액 공제나 비용 처리를 위한 중요한 증빙이다. 따라서 국세청 홈택스에 미리 사업용 카드를 등록해두면 자동으로 내역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할 것.

다음은 임차료와 가스비, 전기세, 인터넷 등에 대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요청이다. 매월 지불하는 고정비도 비용 처리가 가능한 만큼 증빙을 챙기라는 것이다. 사업용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요청하면 되는데 이 중 임차료는 비중이 큰 만큼 반드시 세금계산서를 요청하는 게 좋다.

또 사업 관련 비용은 배우자 명의 카드라도 부가세 공제가 가능하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 해당 비용이 사업을 위한 것이면 카드 영수증으로 부가세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사업자가 헛갈릴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현금영수증 종류다. 이는 반드시 지출 증빙용으로 받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일반 세금계산서처럼 매입에 대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다음은 사업용 차량을 구매해야 한다면 부가세 공제 대상 여부를 확인하라는 것. 경차나 9인승 이상이라면 렌트나 구매 모두 부가세가 공제된다. 업무용 차량이 부가세 공제 대상에 해당된다면 유류세와 유지경비 모두 부가세 공제 대상인 것도 기억해둬야 한다.

개인 사업자의 경우 신용카드 매출전표 같은 것도 발행 세액 공제 대상이다. 주로 음식점이나 소매업, 서비스업 등이 해당되는데 신용카드 매출이나 현금영수증 발행 매출액이 있다면 매출액 중 1.3%가 세액 공제된다. 음식점 숙박업 간이과세자는 2.6%다.

의제매입세액공제 적용 업종인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의제매입세액공제 적용 업종이란 부가가치세 면제 대상인 농수산물 원재료를 구입, 가공한 다음 다시 부가가치세가 과세되는 재화나 용역을 공급한다면 원재료를 구입할 때 부가가치세를 부담한 것으로 봐 공제해주는 것이다. 이 경우 원재료 구입 금액 중 일정률을 매입세액으로 따져 매출세액에서 공제할 수 있다.

모바일택스 마원호 공인회계사는 세무는 전문 영역이라면서 절세 노하우를 꼼꼼하게 따지는 것도 좋지만 전문가에게 맡겨야 절세는 물론 세무 불이익 방지를 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한편 모바일택스는 일반 세무사무실보다 절반 비용으로 세무를 맡길 수 있는 O2O 앱 서비스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d bloggers like this: